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이용하시면 증권사 HT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조지표 이외에 새로운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지표를 이동한다던지, OR와 AND 함수를 사용하여 '또는, 그리고'라는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종류가 너무나 많다보니 그 여러 가지 함수 중에서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할지 그 부분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자분들이 수식관리자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시면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실만한 함수 중 한 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시는 투자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함수들은 기본적으로 사례와 예시들이 다수의 콘텐츠로 공유되고 있지만 투자자들이 자주 사용하지 않는 함수들은 사례와 예시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공부를 하실 때 어려움을 겪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함수는 Max 함수이며 수식을 제작하실 때 이 Max 함수를 이용하시면 or라는 논리연산자를 조금 더 간단하고 상세하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리는 예시를 공부해보시면서 수학 함수 중 Max 함수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 수학 함수 Max - 주가 & 일목균형표 - 신호 검색
키움 수학 함수 Max - 주가 & 일목균형표 - 신호 검색

수학 함수 Max 의미와 일목균형표 구름대

수학 함수는 로그, 사용로그, 절대값, 제곱근, 최대값, 최소값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보통은 절대값, 최대값, 최소값까지 세 가지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매매를 위한 수식이 아니라 '차트를 꾸미기 위한 수식'을 제작할 때에는 위와 같은 수학 함수를 종종 사용하고 있고, 그 중 한 가지 개념을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수학 함수 중 Max의 의미를 먼저 살펴보고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화살표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수학 함수 Max
수학 함수 Max

위 예시는 수학 함수 중 하나인 Max 함수에 대한 의미를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Max 함수는 보통 Max(A, B), 최대값(A, B)이라는 규칙으로 사용되며 A와 B 중 더 큰 값을 선택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가와 종가를 비교할 때,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 2를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렇게 두 가지 함수를 나열해두고 Max 안에 묶어두면 수식관리자에서 자동으로 큰 값을 선택하여 수식에 반영합니다.

 

그럼 Max 함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이번 글에서 제작해볼 화살표에 사용되는 보조지표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공부해보겠습니다. 필자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화살표는 일목균형표 구름대 함수를 이용한 수식입니다.

반응형

구름대 위치 표시
구름대 위치 표시

차트를 분석할 때 일목균형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보통 '일목균형표 구름대 돌파'에 큰 의미를 두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일목균형표의 구름대가 저항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을 돌파해야 주가가 안정적으로 상승한다는 이론도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다수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Max 함수를 사용해서 일목균형표 구름대의 상단을 돌파하는 화살표를 제작해보겠습니다. 그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일목균형표 구름대를 구성하는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의 위치입니다. 우리가 보통은 구름대를 한 가지 색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각각 지표에 대해 살펴보지 않으셨던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선행스팬1이 위쪽에 있을 때에는 선행스팬1과 동일한 색상으로 구름대가 형성되고, 선행스팬2가 윗쪽에 있을 때는 선행스팬2와 동일한 색상으로 구름대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주가가 일목균형표의 구름대를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수식을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 수학 함수를 사용해보지 않으신 투자자분들은 주가가 일목균형표 선행스팬1을 돌파하고, 동시에 일목균형표 선행스팬2를 돌파하는 함수로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수학 함수를 사용하면 위와 같은 and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수식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예시 이미지와 함께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릴테니 천천히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수식관리자 함수 1)수식관리자 함수 2)
수식관리자 함수 1 ~ 2)

위 예시는 수학 함수 Max를 사용하여 주가가 일목균형표 구름대 상단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는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를 각각 치환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의 함수 길이가 짧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치환해주셔야 편리하게 함수를 다루실 수 있습니다. 치환에 대한 개념은 하단에 포스팅을 공유해드릴테니 공부해보지 않으셨던 분들은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그 다음으로 할 것은 A가 B를 상향 돌파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CrossUp(A, B)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는 주가로 사용하고, B는 Max(선행스팬1, 선행스팬2)를 사용하여 선행스팬1과 선행스팬2 중에서 큰 값이 자동으로 설정되도록 적어주시면 됩니다.

 

수학 함수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괄호를 빼먹으시는 등의 실수를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주의해서 함수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함수를 설정하시면 주가가 '선행스팬1, 선행스팬2 중에 큰 값을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됩니다.

화살표 적용 차트
화살표 적용 차트

위 차트와 같이 주가가 일목균형표 구름대(선행스팬1, 선행스팬2)에서 높은 구간에 위치한 보조지표를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거래대금 조건, 이동평균선 조건 등을 추가하시면 조금 더 유용한 보조지표를 제작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화살표가 매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화살표는 아닐 수 있지만 수식 자체를 제작할 때는 좋은 활용도를 가지고 있으니 공부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준봉 캔들을 찾을 수 있는 수식 - 거래대금 설정 | SOMs의 주식투자

차트 분석을 할 때 기준봉 캔들은 굉장히 의미있는 분석 포인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준봉 캔들을 활용하여 기준봉 종가 부근에서 고점 횡보 패턴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기준봉 중심과 시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