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차트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지표는 기본적인 세팅이 되어 있는 채로 사용해도 되지만 키움증권을 포함한 몇몇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수식관리자 기능을 사용하면 상 하 좌 우로 지표를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함수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는 필요합니다.

 

실제로 수식관리자 기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함수의 종류는 굉장히 많으며 그 함수를 조합하면서 도출할 수 있는 결과물의 개수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서로 다른 함수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결과값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모두 고려하면 하루 동일 수식관리자에 대한 내용을 공부해도 모든 내용을 공부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한 번에 모든 함수, 수식 등을 공부하시는 것보다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수식관리자를 공부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활용하여 지표를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함수인 Shift 함수의 응용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과거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을 예시로 Shift 함수에 대해 설명드린적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응용 방법을 설명해드릴테니 이번 글을 읽고 수식을 제작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내용이 매매를 하실 때 직접적으로 도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앞으로 함수를 조합하여 수식을 제작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으니 가볍게 읽어보신 후 메모장에 적어두고 이후 수식을 제작하실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표 이동 꿀팁 - Shift 함수 응용 - 심화적인 개념
지표 이동 꿀팁 - Shift 함수 응용 - 심화적인 개념

Shift 함수의 응용

Shift 함수는 일목균형표에 포함된 지표 중 하나인 선행스팬의 함수를 공부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 함수에 대해 공부해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응용, 심화에 대한 개념을 공부하시기 전에 일목균형표 선행스팬 함수에 대해 먼저 공부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수식관리자 Shift 함수를 이해하자 - 일목균형표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를 사용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함수 중 하나인 Shift 함수는 보통은 지표를 차트상에서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킬 때 사용합니다. Shift 함수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보조지표인 일목균

focus95.co.kr

 

위 포스팅은 필자가 일목균형표에 포함된 지표 중 하나인 선행스팬을 예시로 Shift 함수에 대해 설명드렸던 포스팅입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Shift 함수는 기본적으로 지표를 이동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Shift 함수와 양수를 사용하면 지표를 우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고, Shift 함수와 음수를 사용하면 지표를 좌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A라는 지표를 우측으로 5만큼 이동
: Shift(A, 5)

A라는 지표를 좌측으로 5만큼 이동
: Shift(A, -5)

 

위와 같이 Shift 함수와 양수, 음수를 사용하시면 지표를 우측이나 좌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에 포함되어 있는 Shift 함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지금 소개해드린 Shift 함수를 조금 응용해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부분은 수식관리자 설명서에 나와있지 않아서 따로 공부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그렇다고 중요한 내용도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 1)
수식관리자 1)

먼저 우리의 연습을 위해 한 가지 수식을 제작해본 후 그 지표를 쉽게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함수는 종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할 때마다 종가를 선으로 연결하라는 의미가 담긴 함수입니다. 즉,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캔들의 종가가 연결된 기술적 지표인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렇게 설정한 수식을 Shift라는 단어를 적지 않고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응용된 지표를 보여드리기 전에 정석대로 Shift 함수를 사용하여 지표를 이동시킨 이미지부터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식관리자 2)
수식관리자 2)

위 함수를 보시면 앞서 제작한 수식에 Shift(B, -N)이라는 형식의 함수를 사용하여 지표를 좌측으로 N만큼 이동시켰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hift 함수에 대한 공부가 없다면 이 부분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지금 설명드린 내용이 이해되지 않으신다면 앞서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이번에는 Shift라는 단어를 제외시키고 지표를 좌측으로 이동시킨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설명드리는 내용은 매매를 하시는 것과는 큰 관계가 없기 때문에 가볍게 읽고 넘어가주셔도 됩니다.

수식관리자 3)
수식관리자 3)

위 함수를 보시면 필자가 수식 1에서 소개해드린 함수 뒤에 ',-N'이라는 함수를 추가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Shift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지표를 좌우로 이동시키는 응용 방법입니다. 그럼 이렇게 작성한 함수가 차트에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준선 쉬프트 함수 응용
기준선 쉬프트 함수 응용

위에서 빨간색 기준선이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캔들의 종가를 연결한 것입니다. 또 좌측에 있는 기준선이 빨간색 기준선을 좌측으로 3만큼 이동시킨 기준선입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만 보셔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Shift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지표를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또 이것은 ValueWhen 함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Cross 함수, Highest 함수 등 다양한 함수에서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다음 포스팅에서는 Cross 함수에서 지표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법 같은 지표 - 수식을 위 아래로 이동시키는 방법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유튜브, 블로그, 카페 등을 보면 간혹 이동평균선도 아니고,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가지 지표들이 나열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기 전에 검색을 해봤을 때는 아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