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부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큰 수급이 발생하는 종목들의 주가는 잠깐 하락하더라도 다시 반등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특징을 이용해서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투자자마다 그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선호하는 종목들의 특징, 또 그 종목의 눌림목을 확인하실 수 있는 강세 패턴의 일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시장 주도주라고 생각하는 종목들은 기본적으로 '대형주에서 발생하는 거래대금' 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들입니다. 그럼 대형주에 발생하는 거래대금이 어느 정도인지, 또 그만큼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중소형주, 테마주들은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린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며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수급의 유입 - 기준과 설정 방법 - 대형주와 테마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면서 아마 한 번쯤은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 시장의 대장주로 매매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 등을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focus95.co.kr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을 이해하시기 위해서는 위 포스팅을 한 번 정도는 읽어보시는 것이 좋으니 간단하게나마 포스팅을 읽어보신 후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수식을 설정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전용 강세 패턴 - 시장 주도주 눌림목
데이트레이딩 전용 강세 패턴 - 시장 주도주 눌림목

대형주급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장주, 시장 주도주를 매매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종목들의 분봉 차트, 호가창,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단기적으로 반등하려는 특징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수식을 소개해드리기 전에, 필자가 이야기하는 시장 주도주, 대장주는 얼마나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종목인지, 또 그런 종목들의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한 다음 다시 반등할 때는 어떤 모습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실 수 있도록 두 가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셀바스AI 일봉 차트KTCS 일봉 차트
셀바스AI와 KTCS 일봉 차트

위 두 가지 예시는 셀바스AI의 일봉 차트와 KTcs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가지 차트에 강세 패턴으로 표현되어 있는 수식이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수식입니다. 그럼 먼저 차트에서 확인해야 하는 두 가지 특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거래대금입니다. 보통 1000억 ~ 2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은 중소형주, 테마주가 아닌 대형주에 발생하는 규모의 거래대금입니다. 하지만 이런 거래대금이 중소형주, 테마주에 발생했다는 것은 굉장히 큰 규모의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이며 동시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해당 종목을 지켜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강세 패턴이 나타난 이후 주가 흐름입니다. 강세 패턴은 평균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발생했고, 이후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구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세 패턴이 출현한 뒤 다음 날 바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조정을 받고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강세 패턴이 나타난 종목들은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다는 이유, 또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는 점'에서 재료가 소멸되지만 않으면 언제든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와 같은 강세 패턴을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테니 적용하여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강세 패턴 설정

반응형

수식관리자 설정 1)수식관리자 설정 2)
수식관리자 설정 1 ~ 2)

수식관리자를 공부해보신 분들이라면 위 함수가 어떤 의미인지, 쉽게 해석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 함수를 해석해보시면 거래대금, 평균 거래대금, 주가의 관계로 만들어진 수식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또 수식관리자를 공부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필자의 블로그 내 여러 가지 콘텐츠를 읽어보시면서 공부를 하시거나 차트에 거래대금과 주가 등락률에 집중해서 차트 특징을 확인하신다면 수식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수식을 활용할 때 주의 사항에 대해 설명드린 후 글을 마치겠습니다. 필자는 보조지표, 수식, 지표 등을 매매에 활용할 때 '절대 타점을 잡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필자의 지표는 모두 차트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서브적인 역할을 하는 도구일 뿐, 마법의 지표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차트의 흐름을 파악하고 눌림목을 공략하는 때에만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고 그 외 나머지 용도인 타점을 잡을 때 활용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으니 이 부분은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 코이즈 매매 사례 - 자주 나오는 패턴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차트에서 만들어지는 캔들 패턴 흐름이 비슷한 경우를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나간 차트를 보고 공부를 하는 것과 그 차트의 흐름이 만들어지는 실시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