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매매를 하실 때, 혹은 공부를 하실 때 키움증권 영웅문을 활용하시면 타 증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영웅문에서 제공하는 수식 기능을 이용하여 본래 제공하지 않는 보조지표를 제작하고 차트에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지표는 분봉 차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거래대금인데 키움증권 영웅문은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 수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영웅문 수식 기능을 적극 활용하여 따로 함수를 제작해주셔야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직 지표를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하단 포스팅을 통해 업데이트된 분봉 차트 거래대금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웅문 수식 - 분봉 차트 거래대금 설정 및 해석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개인적인 관점에서 영웅문이 다른 증권사 HTS에 비해서 다수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HTS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증권사가 된 것이고

focus95.co.kr

 

이번 글에서는 영웅문 수식을 이용하여 제작한 분봉 차트 거래대금에 '일정 거래대금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구간에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일정 거래대금 이상의 거래대금이란, 예를 들어 20억 이상, 30억 이상 등과 같은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반응형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기 때문에 쉽게 설정하실 수 있지만, 위 포스팅을 읽어보지 않으실 경우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니 꼭 위 포스팅을 읽으신 다음에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수식을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영웅문 수식 - 분봉 차트 거래대금 화살표 - 단타 수식
영웅문 수식 - 분봉 차트 거래대금 화살표 - 단타 수식

영웅문 수식 - 분봉 차트 거래대금 화살표

서론에서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통해 분봉 차트에서 활용하는 거래대금을 설정하셨다면 이번에는 분봉 차트에서 일정 금액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함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화살표는 영웅문 수식 기능에서 '신호 검색'이라는 메뉴를 활용해주시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을 설정하는 예시 이미지와 함께 소개해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면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1)
수식관리자 1)

위 예시는 분봉 차트 거래대금 함수와 분봉 차트에서 일정 금액 이상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할 때 활용하는 함수입니다. 먼저 분봉 차트 거래대금을 설정할 때 활용한 함수를 A로 치환해주시면 되는데, 필자가 치환을 사용하는 이유는 '함수를 조금 더 단순화하기 위함'입니다.

 

여러 가지 함수를 활용하실 때 치환이라는 기능을 활용하지 않으시면 오류가 있을 때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쉽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서 수정하기 위해 수식을 제작하실 때에는 웬만하면 치환을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환에 대한 개념은 하단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릴테니 치환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신 후 치환에 대한 개념을 바로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치환에 대한 개념은 어렵지 않으나 많은 분들이 치환을 하실 때 '세미콜론'을 입력하시는 것을 빠뜨리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해주시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식관리자 예시로 알아보는 치환 활용 방법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에서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하고 만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그 함수들이 복잡하고 번거롭게 보이면서 굉장히 난잡해 보이는 상황에 처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focus95.co.kr

 

필자는 표시를 매수로 설정하고 캔들과 색상이 비교될 수 있도록 화살표 색상은 검은색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부분은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수식관리자 2)
수식관리자 2)

위 예시는 지표 변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지표 변수에는 분봉 차트 거래대금을 설정하실 때 입력해둔 것을 포함하여 배수라는 지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배수는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기준을 설정하는 수치값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필자와 같이 20이라는 수치값을 설정하셨을 경우 분봉 차트에서 20억보다 큰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구간에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마다 설정하는 기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유동적으로 바꾸실 수 있도록 지표 변수로 넣어둔 것입니다.

 

대형주의 경우에는 보통 분봉 차트에서 모두 20억 이상의 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지만, 중소형주의 경우에는 분봉 차트에서 2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큰 슈팅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소개해드린 것과 같이 수식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분봉 차트에서 일정값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할 때마다 화살표가 포착될 것입니다. 차트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영웅문 수식 - 화살표 적용 차트 해석

한컴위드 차트
한컴위드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이 20억 이상 발생한 구간마다 검은색으로 화살표가 표현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봉 차트에서 단기 수급이 유입되기 시작하면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으니 단타 매매를 하실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살표가 포착된 후 주가가 100% 확률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상승하는 초기에는 위와 같이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치값을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어 화살표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기준봉 캔들 수식 총 정리 - 강세약세와 화살표 지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스윙 매매를 할 때, 혹은 단타 매매를 하기 전, 관심종목을 선정할 때 기준봉 캔들이 출현한 것을 보고 그 종목의 주가 흐름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매매에 활용합니다. 기준봉 캔들이 출현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