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상따 매매는 단기간에 큰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는 매매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상따 매매에 참여하면 특정 종목의 주가가 상한가 부근까지 상승했을 때 '상한가에 들어가는 흐름',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은 흐름'을 보고 매수한 뒤 주가가 종가까지 상한가에 고정되어 있으면 '높은 확률로 다음 날 갭상승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그 흐름 안에서 단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다만, 매수한 종목의 주가가 상한가에서 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자는 보다 여유로운 매매를 선호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단기 매매, 상따 매매 등을 잘 안 하려고 하는데 이번에는 '단타 매매 가이드북' 전자책 업데이트를 하면서 필자의 노하우를 전달해드리기 위해 여러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그 여러 종목 중에서 상따 매매 관점으로 접근했던 종목들의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루멘스와 엑서지21이며 이 두 가지 종목에서 루멘스는 손절로 마무리했고, 엑서지21은 상따에 성공하여 하루 만에 8%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상따 매매 노하우 중 하나인 '상따 종목을 고르는 기준'이며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매매하실 때 가벼운 마음으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따 종목 고르는 기준 - 일봉 차트 흐름 - 엑서지21 - 루멘스
상따 종목 고르는 기준 - 일봉 차트 흐름 - 엑서지21 - 루멘스

상따 종목을 고르는 기준

독자분들은 상따 매매를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종목을 골라서 매매에 활용하시나요? 필자는 상따 매매를 할 때 재료, 분봉 차트, 호가창 등도 중요하지만 일봉 차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과거 일봉 차트를 봤을 때 한 번이라도 깔끔하게 상한가에 들어갔던 적이 있는 종목들이 상한가에 들어간 뒤에도 상한가가 풀리지 않고 가격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거 상한가에 들어갔던 적이 있던 종목으로 상따 매매를 하려고 합니다.

 

필자의 경험상 과거 윗꼬리가 많이 달리거나 상한가에 도달해도 상한가가 자주 풀렸던 흔적이 있던 종목들은 당일에 상한가에 도달한다고 해도 높은 확률로 상한가가 풀렸기 때문에 매매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했던 사례와 함께 상따 매매의 기준 중 하나인 '상따 매매 종목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루멘스 분봉 차트
루멘스 분봉 차트

위 차트는 루멘스의 분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동그라미로 표현된 구간을 보시면 주가가 24% ~ 25% 정도 상승한 구간에서 '전고 돌파 흐름''상한가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으로 매수한 것과 바로 직후 주가가 하락할 때 손절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위 차트와 같이 단기 상승 흐름에서 상한가에 들어가지 못하고 하락한 다음 다시 상승할 때 재매수를 하여 다시 상따 매매에 도전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루멘스의 경우에는 일봉 차트의 흐름이 깔끔하지 못했기 때문에 재매수를 하지 않고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에 대한 견해를 루멘스의 일봉 차트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루멘스 일봉 차트
루멘스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루멘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시원하게 상한가까지 상승한 캔들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4월 24일 기준으로 눈에 띄게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앞으로 좋은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는 분석해볼 수 있지만 상따 매매에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필자가 재진입을 하지 않고 손절로 매매를 마무리했던 이유'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루멘스와 같이 한 번에 손절로 마무리 한 사례가 아닌, 상따 실패 이후 재진입으로 접근했던 사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엑서지21 분봉 차트
엑서지21 분봉 차트

위 차트는 엑서지21의 분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엑서지21를 매매했던 구간을 보시면 1차 상따 매매 이후 상한가가 풀리면서 급락할 때 -2% ~ -3% 구간에서 손절한 뒤 다시 상한가에 들어갈 때 재진입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위와 같이 재진입을 했을 때에는 어떤 기준을 보고 재진입을 하게 된 것일까요? 이것이 이번 주제에서 필자가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엑서지21의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해당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엑서지21 일봉 차트
엑서지21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엑서지21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과거 엑서지21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여러 번 상한가를 기록했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흐름을 상따 매매에 참여하기 전에 확인했고, 엑서지21이라는 종목의 특징을 보고 재진입으로 상따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필자가 상따 매매를 할 때 고려하는 한 가지 기준'입니다. 상따 매매를 하시기 전에 상한가에 들어가는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잠깐만 확인해보셔도 상따 매매 확률을 높일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을 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평소 주가가 상한가까지 상승하지 못하는 종목이나 윗꼬리가 많은 종목들도 재료의 크기가 클 때에는 상한가에 도달할 수 있으니 재료의 크기와 일봉 차트의 흐름까지 같이 체크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지투파워 스윙 & 데이트레이딩 - 수익률 40% 돌파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상승할 때 '짧은 수익 구간'에서 분할 매도하며 수익을 챙기는 것을 선호합니다. 주가가 언제 하락할지도 알 수 없고, 기본적으로 중소형주를 가지고 매매를 하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