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싸이월드가 2년 이상 서비스를 중단했다가 다시 새로운 모습으로 공개됩니다. 한글과컴퓨터와 싸이월드 제트가 함께 합작 법인인 '싸이월드 한컴타운'을 설립하게 되며 이미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이슈들이 크게 부각되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를 매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관련 테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매매를 진행해야 하며 새로운 싸이월드를 맞이하기까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테마주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 관련 종목들이 싸이월드가 오픈 하기 직전, 또 오픈하고 난 후에 어떤 모습으로 움직일 수 있는지 그 방향성을 예측하여 매매에 참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해당 종목들은 어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지를 알아보기 이전에 테마에 대한 공부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는 글 제일 아래 포스팅을 연결시켜드릴 것이기 때문에 테마에 대한 개념을 이 글로 공부하신 후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정이 정해져있는 테마주들은 그 일정에 맞추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재료 소멸이 되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조건 주가가 오른다고 확정 짓고 매매할 수는 없지만 대게는 재료의 일정에 맞춰서 움직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싸이월드의 공식적인 개장일을 체크하고 매매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썸네일

싸이월드 재오픈 배경 -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월드는 지난 여러 차례 서비스를 재오픈 할 것이라는 발표를 했지만 여러 번 그 시도에 실패하였고 그에 따라 싸이월드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도가 계속 떨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서비스를 중단했기 때문에 과거 싸이월드를 이용하던 이용자들은 사진을 찾는 용도 정도로 싸이월드를 생각하고 있었으며 싸이월드의 서비스 재오픈에 대해서 그렇게 크게 관심을 가지지는 않았습니다.

 

2040 세대를 포함하여 그 위 세대까지 과거 싸이월드를 한 번도 해본 사람이나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싸이월드에 대한 인기는 엄청났었지만 지금은 다른 많은 플랫폼들의 대체로 인해 관심도가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싸이월드는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재오픈을 하겠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한 상황입니다. 필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두 가지의 가능성을 가지고 매매를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매매의 방향성에 대한 것은 뒤에서 다뤄보도록 하고 먼저 싸이월드의 재오픈 배경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이번 싸이월드의 재오픈은 과거에 사람들이 사용했던 싸이월드와는 조금 다른 모습으로 공개됩니다. 단독으로 공식 재오픈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글과컴퓨터'와 함께 합작법인인 '싸이월드 한컴타운'을 설립하여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 법인은 기존 플랫폼과는 다른 모습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을 위해서 설립된 합작 법인이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르게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싸이월드와 싸이월드 한컴타운은 2021년 12월 17일에 공식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며 이번 합작 법인인 '싸이월드 한컴타운'의 지분율은 한글과컴퓨터와 싸이월드제트가 거의 반반으로 50% 정도이지만 한글과컴퓨터 쪽이 조금 더 높은 51%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뒤에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릴 것이지만 다른 여러 가지 관련 테마주 중에서도 한글과컴퓨터에 조금 더 집중해서 매매를 할 필요가 있으니 이 부분도 잘 고려하셔서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싸이월드와 합작법인 싸이월드 한컴타운이 재오픈되는 것은 시장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긍정적인 이슈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필자는 이런 재료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 제일 큰 매매의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가 출시된 이후 많은 것이 바뀌며 사용자들이 만족할만한 서비스가 더욱 많아질 수 있는 것은 맞지만 '현재 나와있는 여러 가지 상용화 된 플랫폼들의 시장에서 경쟁을 통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생각해봐야합니다. 당장에는 뉴스와 여러 커뮤니티에서 싸이월드에 대한 리뷰와 솔직 후기, 사용 방법 등에 대한 글과 영상 등이 올라오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겠지만 그런 이슈가 지속되지 못할 경우에는 주식시장에서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들은 언제 올랐냐는 듯 순식간에 하락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물론 언론에서도 많이 다룰 내용이기 때문에 그 당시의 상황을 보고 매매에 참고하시면 되지만 싸이월드 관련주를 언제까지 매매를 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반짝 관심을 가지는 플랫폼 - Point 1

싸이월드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변화하여 출시한다고 발표한 이후 싸이월드 관련 종목들이 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상한가, 장대양봉을 만들어내는 모습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 비대면 플랫폼의 활성화와 과거 싸이월드 이용자들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 이런 이슈가 더욱 부각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자가 말씀드리고 싶은 첫 번째 매매 포지션은 이 '싸이월드 관련주를 언제까지 매매할 수 있는가?'입니다. 

 

지금까지 종목들이 움직인 흐름으로 보았을 때는 2차, 3차의 큰 파동이 나올 것이며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 속에서도 낙폭, 낙주 매매를 통해서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되지만 만약 싸이월드가 재 오픈과 동시에 반짝 이슈가 된 후 과거 이용했던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지 못한다면 주가는 언제 올랐냐는 듯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가 만약 싸이월드 관련주를 통해서 매매를 하고자 한다면 뉴스를 체크하시면서 싸이월드에 대한 기능이나 바뀐 부분이 아니라 실제로 플랫폼 사용자가 얼마나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지, 또 이용자의 이탈률이 어떻게 되는지 그런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재료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싸이월드가 재오픈하기 전까지 주가는 꾸준하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오픈 전까지는 부담 없이 매매를 진행하셔도 되지만 재오픈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매매를 하시기 위해서는 싸이월드에 관련된 뉴스와 이슈 중 이용자의 추이에 집중해서 재료를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지분율 구조를 이용한 매매 - 한글과컴퓨터(030520) - Point 2

싸이월드 관련주를 매매할 때 두 번째로 체크해야 할 포인트는 바로 합작법인'싸이월드 한컴타운'의 지분율 구조를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싸이월드 한컴타운의 지분율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한글과컴퓨터와 싸이월드제트가 비슷한 지분율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한글과컴퓨터가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종목들의 편입 사유를 보면 대부분 싸이월드제트의 컨소시엄에 참여했거나 파트너십을 구축, 싸이월드제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슈로 테마주에 편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이렇게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한컴타운'이 흥행에 성공하고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여 폭발적인 반응이 이어지게 된다면 과연 최대 수혜자는 어느 기업인가?'라는 부분에 초점에 맞춰서 생각하면 딱 한 종목이 나타나게 됩니다. 바로 한글과컴퓨터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싸이월드의 재오픈 이후에는 한글과컴퓨터라는 종목에 더욱 초점을 맞춰서 모니터링을 하고 매매를 진해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매매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한글과컴퓨터보다 관련 이슈로 더 큰 상승을 하는 종목이 있을 수 있지만 그 근거를 지금 찾아볼 수는 없고, 시가총액이 작다는 이유만으로 오른다면 우리는 그 오르는 시점에 단타 매매로만 대응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보았을 때는 한글과컴퓨터를 매매하는 것이 높은 확률로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싸이월드 관련 테마 요약 정리

싸이월드가 2021년 12월 17일이 재오픈하면서 합작법인인 싸이월드 한컴타운까지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공식 오픈을 하게 됩니다. 과거 많은 이용자들이 있었고 이번에 새로운 모습으로 오픈하게 되는 것이 이번 재료의 핵심이며 종목들이 상승하는 주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다만 매매를 할 때 무조건 싸이월드 관련주라고 하여 매수를 하는 것보다 이런 배경을 조금은 이해하고 싸이월드가 재오픈을 하기 전, 또 재오픈을 한 이후에 어떤 추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하고 매매 전략을 세우시는 게 좋습니다.

 

어떤 종목이 오를지, 또 관련주가 언제 동반 하락을 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념을 미리 정리해두시는 투자자분들과 정리해두지 않으신 투자자분들의 대응 능력과 대응 속도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매를 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를 소개해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싸이월드 관련 테마주 정리

[주식 테마주/테마주 정리] - 싸이월드 대장주 7종목 총정리 싸이월드 한컴타운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