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안철수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크게 상승하며 주식시장에서는 안철수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선까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대선 후보 관련주는 주식시장에서 언제든 이슈가 될 수 있으며 우리가 계속 지켜봐야 하는 테마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치에 대한 견해는 개개인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게 있다면 이번에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큰돈이 들어온 안철수 관련 정치 테마주들이 이번 한 번의 상승으로 다시 하락하여 바닥으로 내려가는 것보다는 이번 상승에 힘을 받아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것이라는 견해로 안철수 관련 정치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철수 관련 정치 테마주들이 어떠한 이유에서 관련주로 편입되었는지 살펴보고 그 상승에 힘을 입어 추가적으로 상승이 가능한지 기술적인 차트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필자의 견해는 매매를 하실 때 참고만 해주시고 매매를 하실 때에는 시장에서 관심 있게 볼 수 있는 뉴스와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으로 인한 수급이 몰리는 현상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관련 종목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정치 테마주임을 떠나서 개별 종목에 대한 필자의 관점도 중간에 소개를 해드릴 테니 종목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철수 관련주 썸네일

안철수 후보 지지율 상승과 관련주 상승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지지율이 10%에 육박하자 안철수 관련 정치 테마주들이 주식시장에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정치인의 이슈가 있다고 하여 상승하는 종목들에 긍정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정치인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것은 단순히 국내 주식시장의 특징이며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주식시장의 특징이며 기업에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재료가 소멸되거나 수급이 이탈되면서 대량 매도가 나올 때 반드시 세력들과 함께 손을 털고 나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정치 테마주들의 재료 소멸은 개별 기업에 악재가 나온 것 만큼 큰 변동성을 보여주면서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상승하기 위해서는 관련주들의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슈가 나와야 하는데 그런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계단식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시장의 상황과 정치인의 이슈,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는지 등을 체크하시면서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안철수 관련주 정리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안철수 관련주라는 것은 단순히 안철수 후보와 이전에 동문이었거나 친분 관계가 있는 사람이 대표로 있는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후보에 대한 이슈가 있을 때 그 이슈에 대한 기대감으로 크게 오르고 내릴 수는 있지만 기대감이 확증으로 바뀔 때부터 종목들은 크게 하락할 수 있으니 정치 테마주들을 매매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안철수 관련주들은 이미 시장에서 크게 알려져 있는 것들이 있지만 최근에 새로 부각되는 종목들도 있기 때문에 한 번씩 살펴보겠습니다. 필자는 정치 테마주를 포함하여 종목을 매매할 때에는 반드시 대장주를 포함한 상위 3 종목 안에서 매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그런 관점으로 기술적 관점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안랩 (053800)

- 안랩은 글로벌 통합 보안 업체이며 컨설팅, 솔루션, 관제와 같은 시큐리티 라이프 사이클 상의 기술과 서비스를 자체 역량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통합 보안 기업입니다. 안랩은 1995년에 안철수가 창립한 정보 보안 업체라는 점에서 안철수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으며 이번 안철수 지지율 상승으로 인해 상승하는 안철수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의 역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상승이 나온다면 제일 먼저 상승이 돋보일 수 있는 종목입니다.

 

- 안랩의 기술적인 관점을 살펴보면 단기간에 가파른 상승을 보여주었으며 단기적으로 천천히 오르다가 눌림 없이 한 번에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들의 경우에는 단기 조정을 만들고 상승을 할지, 상승이 계속해서 이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작은 비중으로 여러 번 매수를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상승이 지속된다면 단기 조정으로 기간 조정과 가격 조정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유를 가지고 최대한 작은 비중을 여러 번 매수하는 것이 좋은 매매 전략이라고 판단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주식투자 조정에 대한 이해 - 가격조정과 기간조정 | SOM`s의 주식투자

 

써니전자 (004770)

- 써니전자는 수정 진동자 및 응용제품과 같은 정밀 공업용 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수정 진동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이전에 써니전자에서 안철수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는 공시를 했지만 시장은 아직도 써니전자를 안철수 관련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우리는 이런 모습을 보고 기업의 공시보다는 시장 참여자들, 투자자들의 관점에 맞춰서 매매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써니전자가 과거 안철수 관련주로 편입되었던 이유는 써니전자의 전직 대표인 송태종 대표가 안철수 회사의 안랩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안철수 관련주 중에서 두 번째로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안랩과 비슷한 구도로 상승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조정이 나와도 단기적인 조정이며 하락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단기 상승폭이 크기 때문에 만약 가격 조정이 강하게 나온다면 크게 내릴 수도 있으니 매수를 하실 때 분할로 접근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 써니전자 매매 관점 공유

써니전자에 대해서는 필자가 과거부터 계속해서 지켜본 관점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기간에 비례해서 항상 이슈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단순히 기간으로만 판단할 수는 없지만 써니전자는 보통 2 ~ 4년마다 한 번씩 100% 이상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 1 ~ 2년 사이에는 큰 상승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써니전자가 다시 한번 이전과 같은 시세를 만들어줄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으며 필자는 써니전자를 중심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안랩과 써니전자만을 매매하려고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까뮤이앤씨 (013700)

- 까뮤이앤씨는 토목공사와 같은 종합 건설업과 PC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PC 공법을 이용한 국내외 대형 건축물의 외관 공사, 조리식 아파트 건설, 공장 건설 등을 수행하면서 공기 단축과 우수한 시공 능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까뮤이앤씨가 안철수 관련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는 2017년 대선 시기에 까뮤이앤씨 표학길 사외이사가 안철수 후보를 지지하는 모임에서 대표를 맡은 이력이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안철수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써니전자와 같이 까뮤이앤씨도 안철수 후보와는 관련이 없다는 언급을 하였지만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그런 사실과는 별개로 안철수 관련주로 분류하고 매매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까뮤이앤씨는 일봉상 하락 파동을 그리면서 천천히 우하향할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으로 인해 하락 추세를 완전히 벗어날 경우 다시 흐름을 바꿀 수 있다고 판단되지만 안철수 관련주 중에서는 3등 주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상승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입니다. 안랩과 써니전자를 중심으로 매매하며 두 종목이 너무 고점까지 상승해서 매수를 하기 어려울 경우 까뮤이앤씨를 통해 단기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다믈멀티미디어 (093640)

- 다믈멀티미디어는 멀티미디어 반도체의 제조와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이며 고부가가치 시장인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을 목표로 중점 개발과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다믈멀티미디어가 안철수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는 다믈멀티미디어 대표가 바른 미래당 소속인 안철수와 동문이라는 사실이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써니전자와 안랩, 그리고 다믈멀티미디어까지 안철수 관련주 삼 대장이라는 말도 있었지만 최근 흐름을 보면 순위가 밀린 모습입니다.

 

- 다믈멀티미디어의 기술적인 차트를 보면 안철수 관련 이슈를 제외하고도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런 추세가 깨지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중장기 매매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종목입니다. 다만 안철수 후보에 대한 이슈가 부각된 시점에서 차트 모양이 완전히 깨지지 않고 추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은 조심스럽게 개인이 판단해야 하는 문제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크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개인의 매매 성향에 맞춰서 매매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기타 종목 - 테마 분위기 체크용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종목이 안철수 관련주로 편입되었지만 바닥권에서 잠깐 단기 슈팅이 나온 것이기 때문에 메인 테마로 매매를 하기는 조금 부담스러운 종목들입니다. 이 때문에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종목들은 종목명 정도만 기억해주시고 매매는 위에서 설명드린 종목들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종목들이 더 큰 상승을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런 현상은 일시적이며 대장주는 항상 시장 참여자들이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써니전자와 안랩 정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오픈베이스
  • 링네트
  • 에스넷
  • WI

 

 

위 네 가지 종목은 매매를 할 때 안철수 관련주들의 테마 분위기를 볼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만약 개별 종목에 수급이 들어온다면 단기 매매, 단타 정도는 해볼 수 있지만 안철수 관련 테마에 대해서 메인으로 매매를 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매매하실 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