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염화칼슘 제설 관련 테마주 대장주 7종목 총정리 겨울 관련 테마주

 

썸네일

제설 작업에 꼭 필요한 염화칼슘 관련주라는 주제로 관련 종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종목들은 매년 겨울마다 급등락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으니 2월 말까지 계속 유심히 지켜보실 필요가 있겠고 단기적으로 테마성 움직임이기 때문에 손실권에서 중장기로 쭉 가져가실 필요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한파

염화칼슘 제설 관련 대장주 7종목 총정리

 

태경비케이 (014580)

- 태경비케이는 1980년 1월 22일에 비금속 광물 광산업, 석회제조 판매업 및 산업폐기물 재생처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1년 3월 7일자로 상장하였습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석회제조 판매업, 탄산가스 사업 및 휴게소 운영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석회제품은 주로 철강, 건축자재, 환경오염 방지업계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제설제로 쓰이는 염화칼슘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제설 관련주로 편입 되었습니다.

 

- 생석회 생산과 산화칼슘으로 인해 조류인플루엔자 관련주와 산업폐기물 재생처리에도 특화된 기업으로 관련 재료도 체크해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며 정부가 방역 조치를 최고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태경비케이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 바가 있으며 2020년 국내 생석회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21%로 업계 1위 입니다. 

 

반응형

 

OCI (010060)

- OCI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1959년에 설립되었고 동양제철화학에서 OCI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 등이 있습니다.

 

- 2018년 7월 바이오 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활동 중에 있습니다.

 

- 국내 염화칼슘 수요의 절반을 공급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염화칼슘 생산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태양광 관련주로도 엮이고 있는 종목입니다.

 

- OCI는 태양광 기초소재인 폴리실리콘을 생산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태양광 관련주 중 대장주의 역할을 하는 종목입니다. 최근 폴리실리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관련 종목이 저점에서 크게 올라오는 모습도 체크하실 수가 있습니다.

 

백광산업 (001340)

- 백광산업은 전해조 설비를 통해 가성소다, 염산, 액체염소 등의 무기화학제품과 솔비툴을 제조하는 기업 입니다. 가성소다, 염산, 액체염소 등의 무기화학 제품과 솔비툴을 제조하는 화공약품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백광산업은 신규 사업으로 이산화질소 생산설비를 준비하고 있으며 해당 제품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의료용 마취제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 입니다.

 

- 동사는 제설 작업에 사용되는 염화나트륨을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겨울 테마주 중에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관련주에 편입 되어 있습니다.

 

- 많은 투자자들이 겨울 테마주라고 해서 염화칼슘을 생산한다고 알고 있지만 그 부분이 아니라는 기사와 함께 하락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 부분을 꼭 참고해서 후발주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유진기업 (023410)

- 유진기업은 1984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서울을 포함하여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인 기업 입니다. 주요 매출은 레키노 64%, 건자재유통 32.8% 입니다.

 

- 콘크리트 기술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유진기업은 에코브라인과 액상 형태의 친환경 제설제를 개발하였고 환경부의 환경 마크를 흭득하여 국내외에 특허를 출원해 제설 염화칼슘 관련주로 편입 되었습니다.

 

- 유진기업은 레미콘 등 기초건설소재 업체이며 건자재 유통 사업에서 견실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라는 악한 상황에서도 건자재 유통의 매출 비중이 2년 연속 30%를 넘기며 레미콘 기업에서 종합 건자재 유통업체로 진화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유진기업은 자회사인 동양과의 시너지를 통해 건자재 유통시스템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형강, 파일, 시멘트, 드라이모르타르, 단열재 등 구조재에서 위생설비, 타일, 욕조 가구 등 내외장재에 이르기까지 건축자재를 다각화 했습니다.

 

반응형

 

켐트로스 (220260)

- 켐트로스는 2006년 3월 7일에 설립되었고 업종은 화학제품 제조업으로 IT소재, 의약소재 및 폴리머 소재를 생한하고 있습니다. 

 

- 기관지 확장제, 충추신경 안정제, 알러지 치료제 등의 원료의약품 등의 의약 중간체를 생산하여 국내외 완제의약품 제약사에 판매도 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맞춤형, 고품질,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염화칼슘을 생산하여 국내 염화칼슘 수요의 절반을 공급하며 염화칼슘 생산업을 진행중인 OCI에 원료를 공급 중인 종목입니다. 

 

- 켐트로스는 친환경 모빌리티인 수소, 전기차에서도 기회를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회사는 2차전지 전해액의 핵심 첨가제인 폴리비닐리덴 플로라이드를 국산화했으며 별도의 국책과제를 통해 고분자 수소연료 전지의 핵심소재인 과불화술폰산 이오노머도 국산화를 예정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탄소중립 관련주로도 편입 되어 있으니 그 부분도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켐트로스는 2020년 10월 7일 리튬 디플루오로비스 인산염의 제조방법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하였고 이번 특허는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제조방법 중 고온안정성에 효과가 탁월한 LDFOP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고순도의 LDFOP를 효율적이고 공업적으로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고 회사측은 설명하였습니다.

 

반응형

 

광림 (014200)

- 광림은 1979년 6월 19일 유압크레인 및 특장차 제조판매 등을 주요 영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유압크레인, 전기공사용 특장차 등 중량물 운반용 건설장비 및 특수장비, 크레인, 군용 수송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제품 매출은 정부예산 편성 등 기간적인 여건과 이에 따른 전반적인 국내 경제 여건 등에 민감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매출은 하반기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설차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염화칼슘 관련주가 아니더라도 제설 관련주에 포함되는 종목입니다. 

 

대동공업 (000490)

- 대동공업은 1947년 주식회사 대동공업사로 진주에서 설립되었으며 대동공업주식회사로 상호명을 변경한 기업 입니다. 동사는 농업용 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며 국내 농기계 전문업체 입니다. 

 

- 농기계용 엔진 및 제품을 국내외에 영업소, 해외종속 법인 및 기타 해외 거래처를 통해여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트랙터, 콤바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제휴를 통한 Tier4 엔진을 개발하여 2013년부터 중소형 트랙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 대동공업이 업계 최초로 트랙터 엔진과 미션에 대한 품질 보증 기간을 10년으로 확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 품질 보증 기간을 5년으로 정한 대동공업이 3년 만에 기간을 두 배로 늘린 것은 트랙터 기술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 대동공업 이성태 영업총괄 사장은 '뛰어난 제품을 선보이는 서비스 기업이 되기 위해 품질 보증 기간을 확대하였고 앞으로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라고 말했습니다.

 

- 제설작업이 가능한 운반차인 메크론500, 제설기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테마주로 편입 되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