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관련 테마주 대장주 7종목 총정리 현대차 주가

썸네일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의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관련 종목들이 시장에서 크게 등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 전기차 관련 부품주나 전기충전소 관련주까지 모두 체크를 해보실 필요가 있겠으며 앞으로 이슈가 될 종목들을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현대차 종목 정보와 이슈 체크

- 현대차는 1967년에 설립된 기업이며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완성차 제조업체 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53개 국내 계열 회사가 있습니다.

 

-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이상 증가한 60,000대 이상의 차량을 판매하였고 이제 곧 출시 될 예정인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5' 소식에 관련주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은 정부의 승인에 따라 중국에 해외 첫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기지를 구축하여 향후 신에너지차 테마로 직접적인 수혜를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지난해 전 세계 친환경차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올해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의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 전기차가 첫 출시되는 만큼 친환경차 판매가 더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17일 관련 업계에 의하면 현대차, 기아차는 지난해 공장 판매 기준으로 국내 판매는 50% 이상, 해외 판매는 약 30% 가까이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내수 시장에서 현대 기아차의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2020년 처음으로 10%를 넘겼다고 합니다. 경쟁력 있는 신차의 하이브리드 모델과 전기 사용차의 인기가 이 같은 성과를 견인했으며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변화된 시각도 판매 성과 증진에 뒷받침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한국, 유럽, 미국에 이어 중국에서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 1월 15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에서 광저우 개발구 정부와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판매 법인 설립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생산 기지 구축을 계기로 글로벌 사업을 더욱 확장해 2030년에는 전 세계에 연간 약 70만 기의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관련 테마주 대장주 6종목 총정리

 

현대위아 (011210)

- 현대위아의 사업은 자동차 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자 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계사업 부분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 부품 사업은 엔진, 4WD,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 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 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 신차인 아이오닉5 출시 이슈로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계열 부품사이며 전기차 열관리 모듈, 모터 감속기, 수소연료탱크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012330)

-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하여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의 최대 고객사인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동화 부문의 수익성도 개선될 전망입니다. 

 

- 동시는 구동모터, 배터리 모듈, 인버터, 컨버터, 수소 연료전지 등의 부품을 생산, 조립 위주에서 핵심 기술보유로 나아가고 있으며 올해 전동화 부문 매출이 6조 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LG전자와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합작 법인 발표에 따라 전기차 파워트레인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전기차 플랫폼 E-GMP 개발에 발 맞추어 전기차 파워트레인 경쟁력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반응형

 

현대오토에버 (307950)

- 현대오토에버는 2004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및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업의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업무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보수 하는 IT아웃소싱 사업을 영위하는 IT서비스 기업 입니다.

 

- 디지털 신기술 기반 자체 솔루션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고객에게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모델로 전환하고자 합니다. 

 

- 2021년 4월 현대엠엔소프트와 현대오트론을 흡수 합병하고 차량 내외부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일원화할 예정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 오일석 대표가 신년사에서 '올해는 모빌리티 SW전문 기업으로 도약하는 단계' 라고 말하며 그룹 내부 SW 역량 결집을 위해 3사 통합을 진행하여 차량 SW를 비롯해 융합 서비스 영역까지 확대하여 시장의 요구에 적시 대응하는 모빌리티 SW 전문 기업으로 나아갈 것' 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현대오토에버는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현대차 그룹 SW계열사인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과의 합병을 의결하였습니다. 3사 합병을 통해 현대차그룹 내 분산된 SW 역량을 통합하고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과 시장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기아차 (000270)

- 기아차는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으며 기아차 판매, 아시아 자동차, 기아 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하였습니다. 국내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 입니다.

 

-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 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 입니다.

 

-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글로벌 판매 목표를 708만 대로 두고 있으며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차 CV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전기차를 내수 시장부터 연달아 출시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계속해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2020년 세계 친환경차 판매량이 50만대를 넘어섰으며 올해는 현대차, 기아의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전기차가 첫 출시되면서 친환경차 판매가 더 급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실적도 크게 상승하며 코로나19 여파로 감소한 실적이 회복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018880)

-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으며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와 폭스바겐의 MEB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들어가는 열 관리 시스템을 수주하여 양산하고 있습니다.

 

- 열 관리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하는 고열을 식혀야 하는 기존의 내연기관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며 전기차에서도 주행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것 입니다.

 

- 세계 최초로 초고전압, 대용량 전동 컴프레서를 개발하여 양산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차 급속 충전 과정에서 고전압을 견디면서 대량의 냉매 공급을 통해 원할한 열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동아화성 (041930)

- 동아화성의 주력 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 입니다.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 입니다.

 

-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개발한 전기차용 배터리 팩 가스켓은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테마주로 편입 되었습니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경우 엔진을 신규로 개발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에 동아화성에 주가가 상승한 바가 있으며 수소전기차와 순수전기차 등 친환경 모빌리티 대전환에 나서면서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