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철강 관련 테마주 대장주 6종목 총정리 철강 가격 상승 기대감 정리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면서 백신이 차츰 상용화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실물경제가 회복됨에 따라 철강 수요가 증가하면서 철강 가격도 상승하며 이는 곧 주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철강 수요가 증가하고 철강 가격이 상승하면 철강 관련주들의 실적도 개선이 될 수가 있으며 이는 실적을 동반한 상승과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동시에 작용하게 되며 관련 종목들을 지금부터 중장기 관점으로 체크를 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철강업

철강 관련 테마주 대장주 6종목 총정리

 

 

POSCO, 포스코 (005490)

- POSCO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ICT,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습니다.

 

- 포스코는 국내 철강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종합제철기업이며 철강 관련주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입니다. 

 

- 철강기업들이 제품 가격을 추가적으로 인상할 계획 입니다. 원재료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공급량을 조절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방산업이 회복하여 가격 협상을 기대할 수준이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 NH투자증권 변종만 연구원은 '철광석 가격 강세로 확대되는 원료비 부담, 경기회복과 양호한 전방산업 수요에 힘입어 가격에 전가 가능할 전망이며 2021년과 2022년의 주당순잉익 전망치를 모두 상향한다.' 라고 설명하였습니다. 

 

- 포스코의 ESG 대응도 주목해야 합니다. 포스코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오는 2050년까지 수소 500만톤 생산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한바가 있습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평가 기준이며 차후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현대제철 (004020)

- 현대제철철강영업 부문 및 기타영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연구 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습니다.

 

-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그룹의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 입니다.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해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하였고 자동차 및 조선업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현대제철은 다음달 까지 열연강판 유통가를 톤당 10만원 인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내 열연제품은 현재 톤당 86만원 안팎으로 4년만에 80만원 대에 진입했으며 열연강판은 쇳물을 가공한 슬래브를 얇게 만든 제품 입니다.

 

반응형

 

KG동부제철 (016380)

- KG동부제철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 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 기업 입니다. 

 

-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 입니다.

 

문배철강 (008420) 

- 문배철강철강산업을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문배철강은 1차 철강산업에 영위하며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 강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시장에서 단기간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NI스틸 (008260) 

- NI스틸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및 판매업, Sheet Pile과 H/Beam 그리고 조립식 H/Beam과 System 비계 & Support 강재 리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NI스틸은 포스코건설과 인천 연수구 송도동 주상복합 사업 공사와 관련하여 약 85억원 규모의 건물 외관 부착 구조물 스틸 커튼윌 공급 계약을 체결 한 바가 있습니다.

 

- 해당 종목도 현재 가파르게 상승한고 있는 모습이며 단기간에는 고점일 수 있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 중 하나 입니다.

 

세아베스틸 (001430)

- 세아베스틸은 1955년에 설립되었으며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 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 기업입니다.

 

- 홍성우 연구원은 '코로나19 대확산으로부터 전 세계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하면서 특수강 수요가 증가할 것' 이라고 전망하며 '연초 이후 수익률이 코스피를 50% 가까이 하회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상승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외 철강 관련 테마주 간단 정리

 

글로스퍼랩스 (032860)

- 철스크랩, 철강재 국내 유통 및 수출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였으나 수익성 감소로 중단되었습니다.

 

동일철강 (023790)

- 동일철강의 주요사업 부문으로는 봉강사업부와 형강사업부가 있습니다. 

 

한국특수형강 (007280)

- 각종 철강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업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경남스틸 (039240)

- 경남스틸은 코일 전단, 절단 및 가공업, 코일, 철판류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력 상품으로는 자동차 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산세코일과 가정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 등이 있습니다.

 

세아제강 (306200)

- 세아제강은 종합강관 기업으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