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관련 테마주 대장주 7종목 총정리 반도체 호황기 진입

썸네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업계에 차량용 반도체 관련 공급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 수요의 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중국이 제일 큰 타격을 입고 있으며 이외 다른 국가들 또란 수요에 공급이 맞춰지지 못하는 상황으로 비상이 걸린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PC와 스마트폰 등 IT 반도체 생산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차량용 반도체 쪽으로 물량 생산이 어렵다는 점이 특징 입니다. 다른 반도체와 달리 차량용 반도체는 못해도 수요가 크게 늘어나기까지 반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그 기간 동안에는 계속해서 반도체 공급 부족이 이슈화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지속적으로 전기차 및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여지는 상황에서 현재 반도체 관련 공급 부족 현상을 어떻게 풀어나갈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현상으로 인해 주식시장에서 관련 종목들은 계속 이슈화가 되면서 거품이 낀 상승이 나올 것 입니다. 때문에 관련 내용 잘 체크하셔서 매매하실 때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만들어내시기 바랍니다.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 관련 테마주 대장주 7종목 총정리

 

 

아이에이 (038880)

- 아이에이반도체 개발, 설계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며 1993년에 설립된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 입니다.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 종속회사를 통해 전력 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차량용 비메모리 반도체인 전력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설계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반도체 생산 장비 없이 설계만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며 차량용 반도체 및 모듈 이외의 전력 모듈, 방송용 반도체 및 모듈 등이 주요 취급 품목 이빈다. 

 

- 계열사로는 트리노테크놀로지, 아이에이파워트론, 오토소프트가 있습니다.

 

반응형

 

유니퀘스트 (077500)

- 유니퀘스트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 사업을 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니퀘스트는 차량용 반도체를 유통하고 있으며 자회사 중에 자율주행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두고 있습니다.

 

- 유니퀘스트는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를 두고 있으며 자회는 ADAS 전문 기업으로 AI기반 카메라가 운전환경을 인지하여 교통법규 위반이나 난폭 운전에 대해 인지하고 서버로 보낸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운전습관을 분석하고 리포팅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물류회사 등의 상용차량을 관리하는 차량관제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에이아이매틱스의 자율주행 기술력이 부각되며 유니퀘스트가 상승한 바가 있습니다.

 

- KB증권 연구원은 '유니퀘스트는 최근 3년간 매출액이 매년 10% 이상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전방산업 불확실성에도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었고 앞으로도 안정적인 매출성장이 지속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텔레칩스 (054450)

- 텔레칩스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Chip 및 그에 필요한 토탈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 Car Audio / 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 디지털 미디어 프로세스인 DMP와 모바일 TV 수신칩, GPS 수신칩 등을 생산하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가 현대차와 애플이 협력하여 애플카를 생산한다는 소식에 현대차에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하는 사실이 부각되어 상승을 한적이 있으며 텔레칩스는 자율주행차와 스마트홈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를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8나노미터 파운드리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용 반도체를 생산하고 현대차 등 기업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리노공업 (058470)

- 리노공업은 1978년에 설립되었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검사용 PROBE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브랜드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테스트 시장의 요구에 LEENO PIN과 IC TEST SOCKET 등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반도체사 출신의 VC업계 관계자는 '리노공업은 반도체를 생산하는 모든 기업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시장 장악력이 강한 기업이며 자체 기술 기반이기 때문에 늘 가격결정자의 지위에 있는데다 IC칩 테스트에 필수 제품이기 때문에 칩 양산 이후에도 고객사의 가격 인하 협박이 없는 것이 강점' 이라고 말했습니다. 

 

- 리노공업의 글로벌 고객사는 1200곳 이상이며 공급 제품만 2만 종이 넘습니다. 앞으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및 반도체 호황기를 맞이하면서 크게 상승할 수 있는 종목 중 하나로 볼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테크윙 (089030)

- 테크윙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하고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드러가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용 전기, 광학검사 장비 제조업체 '이엔씨테크놀러지' 포함 6개가 있습니다. 

 

- 한국투자증권은 테크윙이 2021년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임예림 연구원이 전망한 테크윙의 매출액은 전녀 대비 42% 증가한 수준을 예측하고 있으며 신규 장비군인 번인 장비 매출이 발생할 전망 입니다. 여기에 메모리 업체들이 전반적인 부품 교체를 올해 DDR5 출시에 맞춰 진행할 예정으로 올해 COK 부품 매출이 전년 대비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아모텍 (052710)

- 아모텍은 1994년에 설립되었고 수동전자부품 및 BLDC 모터 전문 제조기업 입니다. 사업 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국내를 포함 중국, 대만, 미국, 유럽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하이투자증권은 아모텍에 대해 올해부터 시작하는 적층형세라믹콘덴서 양산과 전기차 부품의 성장성이 주가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하며 목표 주가를 상향한다고 말했습니다.

 

- 고의영 연구원은 '지난해 매축앨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950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자동차 출하량이 15% 가량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고무적인 성과다. 올해는 글로벌 자동차 출하가 11% 가량 늘면서 매출 대비 전장 부품도 38% 까지 늘어날 것' 이라고 분석하였습니다. 

 

- 현대차증권은 아모텍은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며 이에 대한 이유로 안테나 사업부는 주요 제품인 콤보 안테나의 확대채용이 전망되고 모터 사업부는 LCF 모터와 함께 매출 성장세가 지속될 수 있다고 말하며 매출이 감소하고 있던 세라믹칩 사업부는 신사업 부문인 적층세라믹콘덴서 사업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어서 '적층세라믹콘덴서 사업은 2021년부터 실적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동사의 주요 성장동력으로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해성디에스 (195870)

-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 소재 전문 기업 입니다. 주요 제품은 BGA, FC-FBGA, IC, LED, QFN, LOC, TR, 그래핀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 실적에서 긍정적인 부문은 코로나19 상황 지속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했다는 것이며 특히 차량용 반도체 전방시장의 수요 증가와 함께 리드프레임 매출은 4분기에 404억원을 달성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13.8% 증가했다. 2020년 1~2 분기 글로벌 자동차 공장의 셧다운에도 불구하고 3~4분기 회복세로 전환하여 연간 실적도 전년대비 11.8% 늘었다.' 라고 말했습니다. 

 

- 해성디에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61% 증가했다고 공시한 바가 있으며 앞으로 차량용 반도체 및 각종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실적 개선은 더욱 더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집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