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1. 1. 19.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6 종목 총정리

 

적층세라믹콘덴서(MLCC)는 전자산업의 쌀로 불리는데 코로나19 이후의 5G 스마트폰, 태블릿PC 수요증가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인 전기차, 자율주행차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호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해서 MLCC의 최대 소비국인 중국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국내 MLCC를 생산하는 기업은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에 따라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큰 등락을 보일 수 있으니 체크를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적층세라믹콘덴서 - MLCC
적층세라믹콘덴서 - MLCC

 

적층세라믹콘덴서 MLCC 관련 테마주 대장주 7 종목 총정리

삼성전기 (009150)

- 삼성전기의 주요 사업 부문은 수동소자를 생산 및 판매하는 컴포넌트 솔루션 사업 부문, 카메라모듈, 통신모듈을 생산 및 판매하는 모듈솔루션 사업 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 경영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 및 판매하는 기판 솔루션사업 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컴포넌트솔루션 사업은 수동소자 사업으로서 주요 제품은 MLCC, Inductor 등이 있습니다. 

 

- 5G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안테나모듈, 패키징 기판, 신규 회로기판, MLCC를 개발 중으로 있으며 국내외 제조사로의 부품 공급 확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신한금융투자는 삼성전기가 5G 스마트폰의 핵심 밴더로 거듭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5G 스마트폰용 MLCC, 통신모듈과 안테나모듈에 사용되는 SiP 패키징기판, FPCB케이블, 초고주파 대역 안테나 모듈 등을 5G 제품군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 삼성전기의 단기간에 큰 상승은 주력 제품인 MLCC의 업황이 살아나고 있는 게 주된 이유이며 삼성전기는 전 세계 현재 MLCC 시장 점유율 2위 기업입니다. 고성능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폴디드 줌 역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삼화콘덴서 (001820)

- 삼화콘덴서종합콘덴서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입니다.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 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삼성전기에 이어서 가장 큰 콘덴서 기업이며 전체 매출 비중에서 MLCC가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5G를 기반으로 MLCC 공급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SK증권 이동주 연구원은 '삼화콘덴서의 MLCC 전사 이익 기여도는 82%로 커패시터 제품 포트폴리오 중 단연 압도적이며 지난 2019년 MLCC 공급 부족이 해소되면서 삼화콘덴서의 실적이 급격히 위축되었으나 최근 5G 모바일, 대형 및 고화질 TV 수요 확대, 차량 전장화 등으로 구조적 성장기에 돌입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 MLCC 내 주요 고객사는 LG전자로 40% 비중을 차지하였고 고객사의 TV, 가전, 자동차 부품 사업은 유례없는 호황 국면으로 동사에게 직접적인 낙수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005070)

- 코스모신소재는 1967년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이며 2020년 4분기 매출액은 72%, 영업이익은 134% 증가한 것이 부각되며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소재 가격 하락 등으로 2019년 적자를 기록했으나 2020년 1분기부터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분기가 지속될수록 흑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2020년 4분기에는 주요 제품인 NCM 2차전지 양극활물질, MLCC용 이형필름 수요가 급증하여 매출이 상승한 모습입니다.

 

- 코스모신소재는 MLCC 시장 확대에 따른 이형필름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MLCC용 이형필름 라인 증설에 250억 원을 투자한 바가 있으며 이는 자기 자본대비 17%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수요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여지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005420)

- 코스모화학은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속 기업으로는 기능성 필름,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 에코켐 등이 있습니다. 

 

- 코스모화학은 국내 유일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020년 12월 포스코그룹의 2차전지 소재 계열사인 포스코케미칼이 최대 5조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양극재 핵심 원료인 코발트를 납품하고 있는 코스모화학이 크게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그 부분도 함께 이 종목을 매매하실 때 체크하실 수 있는 사항입니다.

 

- 코스모신소재의 모회사로 전기 자동차용 2차전지 양극활물질인 NCM 계열을 생산한다는 사실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알에프세미 (096610)

- 알에프세미는 반도체 소자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 소자급 반도체 칩 개발에서 생산, 장비기술까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반도체 전문 기업입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ECM Chip, TVS Diode, Drive IC, LED Module, LED 조명 등이 있습니다. ECM 반도체는 고감도, 고SNR, 필터내장형 ECM반도체를 경쟁 업체보다 앞서 선보여 세계 시장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 기존 ECM 제품에서 MLCC 기능을 탑재한 RF Filter용 ECM Chip을 개발하여 국내외 마이크로폰 업체에 공급하는 사실이 부각되었습니다.

 

아모텍 (052710)

- 아모텍은 1994년에 설립되었고 수동전자부품 및 BLDC 모터 전문 제조기업입니다. 사업 부문은 크게 세라믹 칩 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국내는 물론이고 중국, 대만, 유럽, 미국 등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력 MLCC 제품은 PME이며 PME는 내부전극으로 팔라듐과 은과 같은 귀금속을 사용하기에 BME 계열보다 평균 가격이 많이 비싸지만 고주파 특성이 뛰어나며 신뢰성 또한 높기에 주로 항공이나 통신사 기지국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아모텍은 차량용 반도체의 관련주이기도 하며 해부터 시작하는 MLCC 양산과 전기차 부품의 성장성이 주가에 반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