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는 장중에 매매할 수 있는 관심 종목들을 추려내는데 굉장히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9시부터 15시 20분까지 실시간으로 매매를 하는 동안 수급이 몰리면서 큰 상승이 나오는 종목을 우리가 눈으로 찾아내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매매를 할 종목을 찾아서 단타 매매를 해볼 수도 있고 변동성이 줄어드는 시간인 오후 시장에 스윙이나 중장기 종목을 편입하기 위해서 기술적인 관점을 설정하여 매매 종목을 찾아서 스윙, 중장기 매매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를 사용해보신 분들도 계시고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도 계실 텐데 아마 키움증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제작해보시고 매매에 직접 사용해보신 적이 많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필자에게 조건검색기 제작 의뢰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스스로 본인이 제작해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이전에 포스팅을 해드린 부분 중 갭상승 검색기가 아니라 갭하락 검색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주신 것에 대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조건검색기를 많이 활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는 검색기이지만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나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사용한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제작하시는데 키워드 검색부터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여 포스팅을 통해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갭하락 검색기를 제작하여 갭하락 단타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갭하락 단타 검색기 썸네일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갭하락 단타 검색기 썸네일

갭하락 단타 매매 관심종목 찾는 방법

필자는 9시에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시간에 갭하락으로 시작하는 종목들을 활용하여 단타 매매를 하곤 합니다. 보통 갭하락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은 시초에 잠깐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을 활용해서 단타 매매를 진해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가장 처음으로 갭하락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찾는 방법은 전일에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과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하거나 큰 하락이 나왔던 종목들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전일에 큰 하락이 나왔던 종목들은 다음 날 기술적 반등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연일 하락이 지속될 수도 있기 때문에 따로 관심종목으로 보지는 않지만 하한가에 진입한 종목들은 저점 매수세, 혹은 평균 단가를 낮추기 위한 추가 매수세에 의해서 시초에 반등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장중에 하한가에 들어간 종목을 편입하는 것이며 추가적으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 하한가를 기록하거나 큰 하락이 나온 종목들도 관심종목으로 편입해두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하한가를 기록하지 않았다고 해도 다음 날 -10% 전 후로 출발하여 잠깐 반등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에 시간 외 단일가에서는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과 -6% ~ -8% 정도의 등락률을 보인 종목들도 함께 체크를 하면서 매매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관심종목을 편입한 다음 8시 40분 개장 전부터 매매할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곤 하는데 이 부분은 갭하락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지금부터는 갭하락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하는 조건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갭하락 조건검색기 조건식

갭하락 조건검색기
갭하락 조건검색기

갭하락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시게 될 경우에는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여주는 시점인 8시 40분 ~ 9시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후 시간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시초가에 갭하락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면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필자는 8시 40분 ~ 9시 정도에만 해당 검색기를 사용하여 관심종목을 추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8시 40분 ~ 8시 50분은 호가창에 정상적인 흐름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8시 50분 ~ 9시에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반응형

 

갭하락 검색기는 예상 체결 등락률 시간대에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건검색기 키워드에 예상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신 후 예상 체결가를 선택해주시고 거기서 '예상체결가 하락률(기준가 대비) 10%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5%가량 하락한 종목부터 보시려면 5% 이상으로 선택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이런 식 하나 정도만 설정하신 후 대상 변경을 세팅해주시고 바로 저장해주시면 간단하게 갭하락 검색기를 제작해보실 수가 있습니다.

 

글을 마치면서 대상 변경 세팅 방법과 갭상승 검색기 제작 방법도 같이 공유드리니 이 부분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