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번 큰 상승률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대부분 일봉 차트 자체에 기대감이 살아있는 듯한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기간에 장대양봉을 여러 개 만들면서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 꾸준하게 오르는 종목들은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을 시작으로 천천히 우상향 하는 흐름과 장대양봉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흐름을 보여주게 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매매할 때 관심종목으로 편입하는 검색기 중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들을 찾는 검색기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특별한 조건식이 포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만들어보신 후 해당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들을 중심적으로 모니터링하시면서 신고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보통 어떤 움직임을 보여주는지, 또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해야 조금 더 좋은 수익구간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대부분의 종목들은 차트상의 흐름이 대부분 비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목당 호가도 다르고 거래량, 거래대금이 완전히 동일한 경우는 없기 때문에 차트의 모습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지만 캔들 하나하나가 만들어내는 분위기 자체는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건검색기에 포착된 종목과 함께 조건식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 - 신고가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 - 신고가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이란?

필자는 신고가 부근에서 재료의 모멘텀이 살아있고 언제든 많은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을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들은 언제 어떻게 뉴스가 보도되어도 이상하지 않고 10% ~ 30% 가까운 상승이 나타나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지금부터 필자가 생각하는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들의 일봉 차트를 보여드릴 테니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시기 전에 간단하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공구우먼대덕전자라온테크이수페타시스일승자화전자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의 일봉 차트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언제든 어떤 뉴스를 보도해서라도 추가 상승을 만들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종목의 기울기는 이미 상승 추세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여기서 장대음봉이 나타나면 이상할 정도의 그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상승 추세를 만들어가는 종목들을 필자는 기대감이 살아있는 종목, 기대감이 살아있는 일봉 차트라고 부르며 해당 종목에서 신고가 단기 스윙 매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신고가 부근에서 종목을 매매한다는 것은 최고점에서 하락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무기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원칙만 지켜서 매매를 한다면 충분히 리스크를 헷지하고 매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생각할 때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는 무기는 분할 매수입니다. 우리가 한 번의 매수를 통해서 최고점에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면 이것은 매매라기보다는 홀짝 베팅에 가깝겠지만 단기간에 내릴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오를 것이다라는 가정으로 3 분할, 5 분할 매수를 통해 평균 단가를 조정해나간다면 지수가 하락으로 방향을 돌려도 종목들이 하락하는 중에 잠깐의 반등을 주면서 본전 탈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해당 종목들과 비슷한 종목들을 찾아내기 위한 검색기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특별히 변형을 하지 않고 해당 검색기를 그대로 사용하며 해당 검색기는 재료 매매 바이블 전자책에 들어가는 검색기입니다. 검색기에 추가적인 조건식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그대로 사용하셔도 종목을 고르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개별적으로 사용해보시면서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 제작 - 신고가

조건검색기 예시 1)조건검색기 예시 2)
조건검색기 예시 1 ~ 2)

위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신고가 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하는 조건식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종목들은 2022년 4월 19일에 해당 검색기에서 포착된 일봉 차트들입니다. 조건검색기 검색창에 '신고가'라고 검색하신 후 제작하시면 빠르게 해당 조건식을 찾아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간단한 조건식이기 때문에 따로 찾아서 사용하지 않고 장 마감 후, 주말 간에 바로바로 입력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검색기를 제작하신 후 신고가 부근에서 재료의 모멘텀이 살아있는 종목, 언제든 시장 투자자들에게 집중받을 수 있는 종목들을 정리해보신 후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