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을 포함하여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면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지 않아도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2000개가 넘는 종목이 상장되어 있고, 우리는 그런 종목 중에서 강한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매매해야 하기 때문에 종목을 찾기 위한 도구로 조건검색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조건검색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단타 매매와 스윙 매매를 할 때 찾아야 하는 종목의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정답이라는 생각보다는 한 명의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 관점이라는 생각으로 글을 읽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단기 슈팅이 나타나는 종목으로 단타 매매를 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그런 종목들보다는 이미 전체적인 흐름이 강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투자자입니다. 이미 전체적인 흐름이 강한 종목이라는 것이 잘 이해되지 않으실 수 있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 여러 가지 차트 예시와 요약 자료집을 함께 공유해드릴 것입니다.

 

이번 주제에서 소개해드리는 글을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필자는 어떤 흐름이 만들어지는 종목에서 단타 매매와 스윙 매매를 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 스윙 매매 관심종목- 정리 기준 - 신고가 차트
단타 - 스윙 매매 관심종목- 정리 기준 - 신고가 차트

단타 매매 - 스윙 매매를 할 때 유리한 종목의 흐름

필자는 단타 매매와 스윙 매매를 할 때 유리한 종목의 흐름 중 하나가 '신고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흐름'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들은 단기간에 큰 거래대금이 동반된 경우가 많고,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연히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통해 단기간에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에게 관심받고 있는 종목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은데 그 기준으로 필자는 신고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흐름을 뽑은 것입니다. 저점에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재료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이전에 매수하여 물린 채로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의 물량, 과거에 형성된 매물' 때문에 단기간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들은 언제든 큰 수급을 동반하며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신고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흐름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먼저 신고가 부근에서 움직이는 흐름이 어떤 흐름인지, 몇 가지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공구우먼 일봉 차트다스코 일봉 차트
공구우먼과 다스코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공구우먼과 다스코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가지 차트의 흐름을 보시면 큰 거래량,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주가가 단기간에 크게 상승한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단기간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이전에 종목을 매수하여 손실 중에 보유한 투자자들의 물량, 매물이 거의 없다는 것도 같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언제든 주가가 상승할 수 있으며 거래대금이 조금만 많이 발생해도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메뉴에 올라가며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또 그렇게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만 그 관심이 수급으로 연결되어 주가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으로 매매해야 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투자자들에게 관심받지 못하는 종목들은 아무리 좋은 뉴스가 보도되어도 수급이 유입되지 않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을 계속 강조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림피티에스 일봉 차트휴림로봇 일봉 차트
우림피티에스와 휴림로봇 일봉 차트

조건검색기에서 제공하는 평균 거래대금, 신고 거래대금, 신고가, 이동평균선의 배열 등과 같은 조건식을 여러 가지 관점으로 활용하여 위와 같은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투자금을 넣지 않고 종목의 흐름을 지켜보신다면 조금 더 냉정하게 종목의 흐름을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우리가 투자금을 넣는 순간, 손익에 대한 갈망, 단기 수익 실현을 위한 관점에서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다수의 종목을 전체적으로 모니터링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위와 같은 종목의 흐름을 냉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은 투자금을 넣지 않은 채로 위와 같은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지켜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위와 같은 흐름을 찾을 수 있는 조건검색기의 조건식에 대한 내용은 조건검색기 카테고리에서 천천히 다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글을 마치면서 필자가 조건검색기 부록 전자책에서 전달해드렸던, 스윙 ~ 단타 매매가 가능한 종목들의 흐름을 몇 가지 살펴보실 수 있는 PDF 파일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자료집에서 소개해드리는 흐름을 잘 기억하시고 이런 흐름에서 어떤 변동성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지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 스윙 예시.pdf
1.43MB

 

 

거래대금 착시 현상 - 반대되는 수급의 흐름 - 차트 예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블로그, 혹은 전자책을 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 주셨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사용 여부와 그 이유였습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focus95.co.kr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라는 주제를 여러 가지 포스팅과 다수의 전자책 내용에 편입하여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중 가장 기본적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