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많은 투자자분들이 주식투자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여 종목의 매수, 매도의 기준을 판단하고 계십니다. 필자는 차트를 분석할 때 거래량과 거래대금 만큼 중요한 보조지표가 없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이에 독자분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신가요? 물론 투자자분들마다 차트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보조지표가 다르고,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보조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보조지표가 가장 좋고, 유용한지, 그 기준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으로 거래량, 거래대금이 '왜 가장 중요한 보조지표인지?'에 대한 견해를 설명드릴 것입니다. 또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찾아야 하는 종목의 흐름까지 소개해드릴 것입니다. 물론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찾아야 하는 종목의 흐름이라는 것도 정답이라기보다는 필자가 선호하는 흐름이기 때문에 한 가지 기준이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글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과 견해를 전달해드린 후 이번 글의 마지막에서는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찾아야하는 흐름을 요약해둔 자료집까지 공유해드릴 것이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스윙 ~ 중장기 매매가 가능한 종목을 찾을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윙 - 중장기 매매 관심종목 - 정리 기준 - 바닥 거래량 흐름
스윙 - 중장기 매매 관심종목 - 정리 기준 - 바닥 거래량 흐름

거래량 - 거래대금이 중요한 이유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등과 같은 기술적 지표들은 대부분 주가(고가, 저가, 시가, 종가 등)와 특정 기간으로 계산된 점들을 선으로 이어서 만들어진 보조지표들입니다. 필자는 위 세 가지 성격을 가진 보조지표들과 거래량 & 거래대금과 같은 성격을 가진 보조지표들은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처음 언급드린 세 가지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보조지표들은 이미 지나간 주가의 가격과 5일, 10일 등과 같은 특정 기간으로 설정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주가의 흐름을 분석할 때 활용되는 보조지표입니다.

 

하지만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해당 종목이 당일 시장에서 얼마나 주목받았는지'를 주관적인 관점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지표입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작게 발생했다면 주가 변동성이 작게 나타나며 동시에 '이 종목은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해볼 수 있으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들은 큰 변동성이 동반되는 것과 '이 종목이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에게 굉장히 큰 관심을 받고 있구나.'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보조지표 중에 가장 중요한 보조지표라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그 관심이 곧 수급으로 이어지고, 그 수급의 유입은 주가 상승 흐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것에 의미를 두고 매매를 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활용하는 보조지표 중에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가장 중요한 보조지표라는 필자의 개인적인 관점을 읽어보셨으니 본론으로 들어가서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유리한 흐름이 어떤 흐름인지,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견해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유리한 흐름

필자는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바닥권에서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동반한 주가 상승 흐름을 선호합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흐름은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흐름이면서 동시에 일부 비중은 중장기 관점으로 계속 보유할 수 있는 흐름입니다. 먼저 간단하게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차트를 두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KH 건설 일봉 차트에스에너지 일봉 차트
KH 건설과 에스에너지 일봉 차트

위 차트는 KH 건설의 일봉 차트와 에스에너지의 일봉 차트입니다. 두 개의 차트를 보실 때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거래량에 집중해주셔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거래량을 보시면 이전에 발생한 것과는 눈에 띄게 다를 정도로 큰 거래량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흐름이 필자가 스윙 ~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선호하는 흐름이며, 개인적인 관점으로 유리하다고 소개해드린 흐름입니다.

 

그럼 왜 이런 흐름이 유리한 흐름이라고 소개해드린 것인지 몇 가지 기준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큰 거래량 & 거래대금이 동반된 흐름입니다. 위와 같이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동반된 상승 흐름은 시장에서 해당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어야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큰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우하향하는 흐름에서 하락을 멈추고 다시 상승으로 차트의 방향이 바뀌기 위해서는 이전에 물린 투자자들의 물량을 소화해야 합니다. 매물을 소화하지 않으면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계속 악성 매물이 나오기 때문에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어렵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 혹은 소화했다고 판단할 수 있을 만큼의 큰 거래량 & 거래대금이 발생한 흐름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이 모두 바닥권에서 거래량 & 거래대금이 발생한 흐름으로 매매했을 때 좋은 점들입니다.

 

그럼 이번 주제에 대한 글을 마무리하면서 조건검색기 부록에서 소개해드린 스윙 ~ 중장기 매매 가능 종목 차트 예시 자료집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스윙 ~ 중장기 예시.pdf
1.13MB

 

 

전자책 블로그 독자분의 화천기계 실제 매매 사례 공유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전자책을 구매하시거나 블로그를 통해 공부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는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필자가 올려드리는 포스팅과 필자가 집필한 전자책을 통해서 매매를 하실 때 도움을

focus95.co.kr

 

 

수급이 유입된 차트 흐름 공부 - 대시세 종목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기 전에 우리는 재료를 파악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차트를 해석합니다. 그렇게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마친 뒤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번 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