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종목을 매매하기 전,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조지표 중 하나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있습니다. 또 필자는 이 거래량과 거래대금 중에서 거래대금을 사용하여 차트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 중 어떤 보조지표를 활용하는지는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니지만, 간혹 주가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했을 때는 착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개념을 설명드릴 때는 한 가지 기준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되어 거래대금을 사용한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거래대금을 활용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이미 관련 포스팅으로 필자의 관점을 여러 번 설명드렸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생략하고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그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거래대금 착시 현상 - 반대되는 수급의 흐름 - 차트 예시 | SOMs의 주식투자

필자의 블로그, 혹은 전자책을 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 주셨던 것 중 하나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사용 여부와 그 이유였습니다. 차트를 분석하여 매매하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focus95.co.kr

 

 

거래대금 착시 현상- 여러 가지 관점의 차트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거래대금의 착시 현상이라는 주제를 여러 가지 포스팅과 다수의 전자책 내용에 편입하여 독자분들께 전달해드렸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거래대금과 거래량의 착시 현상 중 가장 기본적

focus95.co.kr

이번 글에서는 필자를 포함하여 많은 투자자분들이 자주 활용하는 조건식의 해석 관점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릴 조건식은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입니다. 필자는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을 한 가지 조건식과 결합했을 때 두 가지 방향의 차트 흐름을 모두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투자자입니다.

 

반응형

 

신고 거래대금과 이동평균선의 배열만 잘 활용해도 바닥권에서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과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신고가 부근까지 상승하는 흐름을 나눠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조건식 활용 관점을 공부하신 후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신고 거래대금 사용 방법 - 신고 거래대금 두 가지 활용 관점
신고 거래대금 사용 방법 - 신고 거래대금 두 가지 활용 관점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 활용 관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항상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의 흐름을 살펴보면 단기 변동성이 크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또 그런 변동성 안에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가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만들어집니다.

 

이 때문에 단타 매매 검색기, 스윙 매매 검색기, 중장기 매매 검색기 등을 제작할 때는 항상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을 찾기 위해서 평균 거래대금, 신고 거래대금 등과 같은 조건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여러 가지 거래대금 조건식 중에서 신고 거래대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에 대한 이미지를 보여드린 후 어떤 관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

위 이미지는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신고 거래대금은 투자자분들의 취향에 맞도록 기간만 설정하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데 필자는 여기서 신고 거래대금 조건식과 이동평균선의 배열만 잘 활용한다면 두 가지 방향의 종목을 쉽게 나누어서 찾을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조금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면, 신고 거래대금 발생과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했을 때신고가 부근에서 상승하고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고, 신고 거래대금 발생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했을 때는 저점인 바닥권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 설명드린 것으로는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필자가 말씀드린 흐름을 차트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를 보실 때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이 어떤 흐름인지, 비교하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경동인베스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경동인베스트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 하단을 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했다는 것과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이 우상향, 신고가 부근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약 신고 거래대금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하여 이런 흐름을 찾고 싶을 때는 신고 거래대금 발생과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반대로 신고 거래대금을 활용하여 바닥권에서 큰 거래대금을 동반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찾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어떤 종목이 포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영진약품 일봉 차트
영진약품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영진약품의 일봉 차트입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바닥권에서 신고 거래대금이 발생하며 주가가 크게 상승한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만약 신고 거래대금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해서 위와 같은 흐름을 찾고 싶다면, 신고 거래대금 발생 조건식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역배열'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주가가 오랜 기간 동안 하락하는 흐름을 보면 장기 이동평균선이 자연스럽게 역배열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역배열 조건식과 신고 거래대금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하면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종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신고 거래대금에 이동평균선의 배열이라는 조건식만 추가해도 두 가지 방향으로 움직이는 종목을 나누어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중장기 매매 가능 종목과 신고가 매매 가능 종목을 찾으실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꼭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닥 거래량 - 전고점 돌파 매매 - 원익피앤이 단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일봉 차트에서 주가가 바닥권에 위치해 있을 때 대량 거래량이 발생하면 저점에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징후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종목의 주가가 바닥에서 거래량이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