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매매를 하기 전에 관심종목을 정리한다는 것은 본인의 투자금을 지키면서 매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준비 단계입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지 않고 바로 매매를 할 경우 상승하는 종목에 추격 매수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하락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여 손실폭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작업이 우리에게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지만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 자체는 높여줄 수 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필자는 반드시 매매를 하시기 전에 관심종목을 정리해두고 매매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타 매매, 스윙 매매, 중장기 매매 모두 관심종목을 정리해두고 그 정리된 종목과 조건검색기 기능을 활용하여 매매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이 세 가지 매매 포지션 중에서 단타 매매를 할 때 관심종목을 추리는 관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단타 매매도 시간대에 따라 여러 가지 매매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각각의 매매 방법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기준이 다를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글에서는 시초가 단타 매매를 할 때 우리가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관점도 투자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 - 시초 단타 검색기 - 종목 정리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 - 시초 단타 검색기 - 종목 정리

시초가 단타 매매 특징

시초가 단타 매매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수급이 많이 유입되는 시간대에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주식시장은 9시에 개장 이후 가장 많은 수급이 유입되며 10시 이후부터 종가까지는 수급이 천천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흐름은 특정 며칠에 한정된 흐름이 아니라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동안 매일매일 나타나는 흐름이기 때문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 분봉 차트'를 살펴보시면 쉽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초가에 가장 많은 수급이 유입되다보니 '시초가 단타 매매 확률이 가장 높다.'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오며 시초가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매매 방법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물론 필자도 시초가에 가장 많은 수급이 유입되기 때문에 시초부터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말씀드립니다.

 

다만, 시초에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주가 등락률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어떤 매매보다 큰 집중력을 요구하며,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모니터링하는 스킬도 필요합니다. 또 시초가 단타 매매는 대량 수급, 큰 변동성 안에서 빠르게 수익을 내야 하는 매매이기 때문에 재료를 체크할 시간도 없고, 그 종목의 테마를 찾아볼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반응형

 

대략적인 준비는 매매를 하기 전 날, 혹은 당일 개장 전에 어느 정도 해둔 상황에서 시초가 단타 매매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필자는 어떤 관점으로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지 그 관점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조건검색기 이외에 다른 여러 가지 메뉴들로 관심종목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 정리

필자가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정리할 때 아침부터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을 단타 매매 관심종목에 편입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들은 언제든 장중에 슈팅이 나타나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이기 때문에 재료가 발생한지, 기간이 조금 지났어도 항상 단타 매매 관심종목에 편입해두는 편입니다.

 

일주일 전, 혹은 2 ~ 3 거래일 전에 재료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당일 오전에 상승 출발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종목들을 지켜보기 위해 관심종목에 편입해두는 것입니다. 또 지금 소개해드린 종목들은 시초가 단타 매매뿐 아니라, 장중 단타 매매 ~ 스윙 매매까지 할 때도 매매할 수 있는 종목들이기 때문에 추세가 사라진 종목을 제외하고는 매일매일 지켜보고 있습니다.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이 어떤 흐름인지, 이해하시기가 어려우실 수 있기 때문에 과거 필자가 공유해드렸던 포스팅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 스윙 매매 관심종목- 정리 기준 - 신고가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을 포함하여 다수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면 단타 매매,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지

focus95.co.kr

 

위와 같이 하루 종일 지켜볼 수 있는 종목들. 언제든 상승할 수 있는 종목들을 정리해두었다면 그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첫 번째 작업은 조건검색기를 활용하기보다 이전부터 꾸준하게 정리해놓은 것들로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것은 HTS 메뉴와 조건검색기를 활용한 관심종목 정리 방법입니다.

 

주식시장이 개장하기 전인 8시 40분 ~ 9시에는 '예상 체결 등락률'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은 9시에 개장할 때 종목의 주가가 어느 정도 상승 출발할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개장 직전까지 호가 단위가 바뀌면서 100% 정확하게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종목들을 돌려보면 어떤 종목이 금일 강한 흐름으로 출발할지를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예상 체결 등락률을 확인하는 이유는 바로 종목을 매매하기 위함이 아니라 강한 종목을 찾아서, 그 강한 종목 안에서 나타나는 큰 변동성을 이용하여 매매를 해보기 위함입니다. 이 때문에 바로 매수할 종목을 찾는다는 생각보다는 흐름을 지켜볼 수 있는 종목들을 찾는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또 예상 체결 등락률이 5% 이상에서 시작하는 종목들은 시초에도 강한 흐름을 보이지만, 오후에도 계속 강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5% 이상 상승 출발하는 종목들은 모두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종가까지 계속 흐름을 지켜보는 편입니다. 시초에 매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매매에 참여하고, 그 다음 다시 반등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에 계속해서 종목을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필자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대략적인 흐름과 방법입니다. 특별한 것이 있다기보다 당일에 매일 검색기를 활용한 정리 방법도 있지만, 이전부터 꾸준하게 누적시켜서 신고가 종목을 관심종목에 정리한다는 것이 특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기준을 세우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갭상승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은 필자가 따로 이전에 작성한 포스팅을 전달해드리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상 체결 등락률 - 갭상승 종목 검색기 제작 - 강한 종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은 9시에 개장을 하지만 우리는 8시 30분부터 일부 종목들을 10분 동안 거래할 수 있고 8시 40분부터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이 9시부터 대략 어느 정도의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focus95.co.kr

 

 

차트 매매 - 재료 매매 - 같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의한 판단으로 매수 가격을 설정하고 매도 가격을 설정합니다. 또 본인이 분석한 데이터의 결과값이 정답인지, 아닌지에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