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 기능은 많은 투자자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수천 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당일 매매할 종목이나 스윙 매매,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살펴볼 종목을 찾는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필자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키움증권에서 제공하고 있는 조건검색기 기능을 활용하여 매매할 종목을 찾고 계십니다.

 

이번 주제에서는 필자가 제작하고 연구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검색기 중간 결과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2023년부터 다시 단타, 데이트레이딩 매매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고, 단타 매매 기본서 전자책을 대폭 업데이트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향으로 매매 관점을 다시 수립, 재정비하고 있는데 그때 활용할 단타 매매 검색기를 몇 가지 더 추가하고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 검색기, 데이트레이딩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 하루 동안 여러 번에 끊어서 녹화를 한 뒤 그것을 살펴보면서 문제점을 기록하여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이는 조건검색기 가이드북에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에서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

반응형

스윙 매매나 중장기 매매 검색기의 경우에는 지나간 종가 기준의 일봉 차트를 보고 제작할 수 있지만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 검색기의 경우에는 장중 흐름을 집중적으로 파악하여 검색기를 제작해야 한다는 점 때문에 필히 녹화를 동반하면서 검색기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글을 읽어보시면서 소개해드리는 검색기를 살펴보시고 독자분들만의 관점을 추가하여 검색기를 업그레이드 및 수정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데이트레이딩 검색기 -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 공유
데이트레이딩 검색기 -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 공유

필자의 단타 매매 관점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급변동성을 보이거나 분봉 슈팅 흐름에서는 매매를 잘 안하는 편입니다. 물론 시초가에 강한 수급이 유입되는 시간에는 패턴만 보고 빠르게 매매를 할 때가 많지만 10시 이후부터는 분봉 단기 슈팅보다는 분봉 차트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매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봉 차트의 흐름을 지켜보다가 추세 눌림목이 형성될 때, 거래대금을 동반하며 당일 고점을 돌파할 때 등과 같은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보고 여유있게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1 ~ 2분 만에 분봉 차트에서 슈팅이 나타나는 종목으로 매매를 했을 때 수익을 낼 수 있는 경우도 분명 있겠지만 그런 구간에서 매매를 할 경우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흐름에 편승하여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와 관련된 필자의 매매 사례, 관점을 확인하실 수 있는 포스팅을 두 가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거래대금으로 접근하는 데이트레이딩 - 코콤 매매 사례

WI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 기술적 관점의 분석

 

위 두 가지 매매 사례는 필자가 선호하는 매매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는 예시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어떤 매매를 선호하는지 그 부분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서론을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필자가 데이트레이딩, 단기 매매를 하기 위해서 제작하고 있는 단기 매매 검색기의 중간 결과를 설명드리며, 검색기도 함께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단기 매매 전용 검색기

필자가 검색기에 종목이 포착된 후 단기 슈팅을 보고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지금 소개해드리는 검색기는 데이트레이딩 ~ 분봉 차트의 흐름을 보고 매매할 때 사용하는 검색기라는 생각으로 이용하실 때 조금 더 높은 효율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시작해보겠습니다.

 

또 필자는 검색기를 제작할 때 이런저런 여러 가지 조건식을 활용하는 것보다 몇 가지 조건만을 활용하여 간단한 조건검색기를 제작한 뒤 그런 것들을 여러 가지 켜두고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기에 그 부분도 검색기를 설정하실 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조건검색기를 제작하고 활용하면서 느낀 것은 조건식이 많던, 적던 매매할 종목의 흐름을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제작한 조건검색기를 다수 활용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노엔텍 분봉 차트수젠텍 분봉 차트신스틸 분봉 차트씨젠 분봉 차트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

위 종목들은 필자가 제작한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과 포착된 시간입니다. 검색기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잠깐 캡처해둔 것인데 시간은 대략 12시 ~ 1시 정도 되는 시간입니다. 네 가지 종목들의 흐름을 보면 신스틸을 제외하고는 모두 당일 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우상향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흐름에서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수급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보고 매매에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지수의 흐름이 좋다면 종가까지 끌고가는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할 때 적극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대상 변경부터 필자가 조건식을 설정하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상 변경조건검색기 1)조건검색기 2)조건검색기 3)
대상 변경과 조건검색기 1 ~ 3)

위 조건식은 이번에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자주 활용되는 조건식이 아닌 것이 두 가지 정도 들어가 있는데 검색란에 '전고점'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쉽게 위 두 가지 조건식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대상 변경의 경우에는 독자분들마다 활용하는 기준이 다르실 수 있으나 필자의 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검색기를 활용하시기 전에 이 검색기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제작 관점과 함께 설명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연구 중인 검색기의 장점과 단점

앞서 말씀드렸듯이 지금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는 필자가 단타 매매, 데이트레이딩 매매를 하기 위해 연구 중인 검색기의 중간 결과입니다. 위 조건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도 있고, 변형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는 완성되었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다만, 급변동성을 보이는 종목들이 포착되지는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상향 종목 연구 검색기의 장점

- 같은 테마들이 같이 상승하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음

- 수급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거래대금 발생 시 단타 매매 가능

- 지수의 흐름이 좋다면 종가까지 데이트레이딩 가능

(수급 이탈 시 즉시 매도 대응 필요)

-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전 우상향하는 흐름에서 모니터링 가능

- 전고점 돌파 이후 눌림목 공략 가능

(사용 시 실시간 조건검색 기능 활용 시 자동 삭제 체크 해제)

 

우상향 종목 연구 검색기의 단점

- 자동 삭제 체크 해제 후 주기적으로 필터링 필요(번거로움)

- 일봉 차트 조건 추가 시 종목이 포착되지 않을 수 있음

- 포착된 종목의 일봉 차트 흐름이 좋지 않을 수도 있음

- 단기 변동성이 작은 종목들이 포착될 수 있음

- 빠른 변동성에서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로운 흐름에서 매매해야 함

(급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으로 매매하시는 분들은 답답함을 느낄 수 있음)

 

검색기 제작 포인트

- 급변동성이 나타나지 않는 종목이기 때문에 거래대금은 100순위가 아니라 300순위로 설정

- 일봉 차트의 조건식을 설정했을 때 거의 종목이 포착되지 않음 - 개인 관점

- 포착 후 우상향 흐름이 끊기고 눌림목이 형성되는 구간에서 종목이 포착되지 않음

(이 때문에 자동 삭제 기능 체크 해제 후 사용 권유)

- 조건식을 간단하게 몇 가지만 활용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은 필자가 검색기를 제작하는 관점과 검색기의 장단점입니다. 소개해드린 검색기를 매매하실 때 활용하시고 연구해보시면서 궁금하신 점은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SOMs의 매매 일지 -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SOMs의 매매 일지 - 일지를 작성하면 좋은 점 | SOMs의 주식투자

독자분들은 하루 매매가 끝나면 어떤 방법으로 매매를 복기하고 계신가요? 필자는 과거부터 매매 일지를 작성하고 포기하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는데 새해가 다가오거나 상반기 하반기가 시작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