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상승 추세가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상승 추세가 나타나는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려고 하시는데, 투자자분들이 보통 종목을 찾으실 때는 직접 종목을 하나하나 검색하지 않고 '조건검색기' 기능을 활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상승 추세가 나타나는 종목을 직접 찾을 때가 있지만 대부분 매일 장 마감 후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여 종목을 찾은 다음 포착된 종목들의 차트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상승 추세 검색기를 제작할 때 '주가 이동 평균 추세' 조건식을 활용하면 부딪히는 한계점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한 분의 독자분께서 주가 이동 평균 추세 조건식을 활용하여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검색기를 제작하려고 하셨는데, 그 때 포착되는 종목들이 상승 추세인 것도 있고, 하락 추세인 것도 있는데 왜?! 하락 추세인 종목이 함께 포착되는지에 대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이에 필자가 조건식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그 때 설명드렸던 내용을 포스팅으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조건검색기를 통해 여러 가지 검색기를 제작하시는 과정에서 '주가 이동 평균 추세'라는 조건식을 한 번 이상은 활용하실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조건식에 대한 해석 관점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 이번 글에서 필자가 관점을 설명드릴 때는 조건식 부정 기능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함께 체크해주시면 글을 읽으실 때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식 부정 기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조건식 부정 방법 - 조건식 제외 설정 - 조건검색기 ! 활용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는 여러 가지 조건식을 추가하여 그 조건에 만족하는 종목들을 빠르게 찾아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단타 매매에 유리한 조건식을 여러 개 설정해두

focus95.co.kr

위 포스팅을 읽으신 후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글을 읽으시면 조건식을 설정하실 때 조금 더 수월할 것입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상승 추세 검색기의 한계점 - 추세 검색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상승 추세 검색기의 한계점 - 추세 검색

조건식 - 주가 이동 평균 추세

필자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여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을 찾을 때, 보통 이동평균선의 배열과 신고가 위치가 포함된 조건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설명드린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다보니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여러 가지 조건식을 활용하고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가 이동 평균 주세라는 조건식의 특징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드릴 것인데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관련 개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검색기 예시 1)조건검색기 예시 2)
조건검색기 예시 1 ~ 2)

위 예시는 띄어쓰기 없이 '주가이동평균추세'라는 키워드를 검색하셨을 때 찾으실 수 있는 조건식입니다. 필자는 해당 조건식의 한계를 설명드리기 위해 두 가지를 설정해둔 것인데 필자가 설명드리는 이론을 공부해보신 후 직접 검색기에 위 조건식을 설정하시어 관련 차트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필자는 종가 120 이평 상승 추세 유지 3회 이상, 종가 120 이평 상승 추세 4회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연속으로 설정해두었으며 종가 120 이평 상승 추세 4회 이상 조건식에는 부정 기능을 활용하여 조건식을 부정해두었습니다. 조건식을 부정하는 방법은 위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으니 위 포스팅을 읽어보지 않으신 분들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 조건식을 한 번 해석해보겠습니다. 두 가지 조건식을 활용하여 3회 이상은 유지, 4회 이상은 부정해두었기 때문에 이 두 가지 조건식의 의미를 합하면 '0봉 전 기준으로 종가 120일 이동평균선 상승 추세 유지 3회까지'의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들이 검색기에 포착될 것입니다.

반응형

그럼 상승 추세 유지 3회까지의 조건을 만족하는 종목의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분명 조건식에서는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들이 포착될 것 같은데 여기서 이야기하는 상승 추세의 의미를 이해하신다면 주가 이동 평균 추세라는 조건식으로 상승 추세 검색기를 제작할 때 한계가 있다는 것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차트 예시 1)차트 예시 2)
차트 예시 1 ~ 2)

위 차트를 보시면 3일 동안 주가가 120일 이동평균선 위에서 횡보하고 있는 흐름, 상승하고 있는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주가 이동 평균 추세라는 조건식의 의미입니다. 해당 조건식은 이동평균선 위에 있는 것을 상승 추세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하락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도 주가가 특정 기간 이동평균선 위에 있다면 포착되는 것입니다.

차트 예시 3)
차트 예시 3)

위와 같이 하락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들도 주가가 120일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해 있다면 단기 추세가 상승이라는 의미로 인식되어 검색기에 포착되는 것입니다. 즉, 주가 이동 평균 추세라는 조건식은 단기 추세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종목을 찾을 때는 적합하지 않으며, 특정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뒤 상승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건식의 종류가 너무 많다보니 이런 부분도 있다는 것을 가볍게 체크하고 넘어가주시면 되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 거래량 거래대금 분봉 차트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사용할 때 제일 중요한 지표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말씀드린 적이 있으며 이 두 가지의 보조지표는 다른 어떤 보조지표보다 활용도가 높고 작은 투자금으로 조작이 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