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매매에 활용할만한 재료가 없거나 시장이 하락으로 방향을 바꾸어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침체되어 있을 때에는 정치 테마주가 상승하거나 이유 없이 품절주, 스팩주 등과 같은 특징적인 종목들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스팩주와 정치 테마주들은 매매를 조금만 해봐도 어떤 종목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품절주는 어떤 종목이 품절주인지, 또 품절주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를 찾는 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에 대한 기준이 투자자마다 다르고,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낮은 종목들을 따로 정리해둔 블로그, 유튜브 등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번 변동하는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을 그때마다 정리해두고 저장해둔다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필자는 품절주를 찾아서 매매를 할 때는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부각될만한 재료가 없거나 양지사, F&F홀딩스 등과 같이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적은 종목들이 갑자기 상승할 때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적다는 이유'가 재료인 것을 확인했다면 '당장에는 품절주들이 조금씩 오를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품절주를 빠르게 찾아서 매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기능을 통해서 품절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 또 품절주를 찾은 이후에는 어떤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품절주도 그 안에서 이슈가 되는 종목이 있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도 잘 가려서 매매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품절주를 찾을 때 사용하는 조건검색기 - 품절주 종류
품절주를 찾을 때 사용하는 조건검색기 - 품절주 종류

품절주를 찾을 때 사용하는 조건식

시장에서 품절주는 기본적으로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적은 종목'이라는 의미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다만,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이 투자자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필자가 사용하는 기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과거 필자가 품절주에 대해 설명드릴 때 작성한 포스팅을 공유해드리니 그 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품절주의 정의 - 품절주에 대한 이해 - 유통 가능 주식 비율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가끔 뜬금없이 품절주라는 종목의 테마가 형성되면서 몇몇 종목에 굉장히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

focus95.co.kr

품절주는 기본적으로 유통 가능 주식의 비율이 작다는 점에서 작은 수급이 유입되어도 굉장히 큰 폭의 주가 변동성이 나타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부분은 50만 주가 유통되는 종목과 5000만 주가 유통되는 종목의 주가 변동성 중 어떤 것이 더 클지 한 번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가를 움직일 수 있을 만한 특정 집단, 세력이라고 가정했을 때 당연히 50만 주가 유통되는 주식을 다루는 것이 조금 더 주가를 컨트롤할 때 쉬울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품절주는 작은 수급만으로도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품절주를 찾을 때 조건검색기에서 어떤 조건식을 활용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 1)
조건검색기 1)

위 예시는 유통 가능 주식 비율을 이용하여 종목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가장 먼저 조건식에 유통이라는 단어를 검색하신 다음 '상장 주식 수 대비 유통 주식 수 비율'이라는 조건식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필자는 품절주를 유통 가능 주식 비율 15% 이하라는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15%를 설정한 것이고 여기서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10% 이하, 20% 이하 등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품절주를 찾는 조건검색기를 미리 설정해두시면 품절주가 이슈되는 시장에서 빠르게 품절주를 찾아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품절주 중에서 어떤 종목이 어떤 이유로 상승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그 부분을 빠르게 찾기 위해 조건검색기에 저장해두는 것입니다. 그 다음 품절주 검색기에서 포착된 종목 중 이슈가 되는 종목을 찾는 방법은 거래대금 순으로 종목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조건검색기 2)
조건검색기 2)

보통은 거래량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실텐데 필자는 거래대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래대금을 넣어두었습니다. 이 부분도 이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설정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이 거래대금 순으로 종목을 정렬해두면 어떤 종목이 현재 많이 거래되고 있는지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신스틸, F&F홀딩스, 한국정보통신, 양지사 등이 가장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외 나머지 종목들은 살펴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거래대금이 작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위와 같은 흐름이 아니라 품절주가 이슈되는 시장에서는 거래대금이 굉장히 크게 터지는 몇 종목이 있기 때문에 그때 거래대금 순으로 종목을 나열해서 매매할만한 품절주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에 들어가기 직전 흐름 - 코난테크놀로지 상따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보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마다 단타 매매를 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