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이 개장되는 시간부터 폐장되는 시간까지 각 시간마다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특징적인 부분이라는 의미를 조금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몇 가지 예시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특징적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전 시초가 9시 ~ 9시 30분 : 단타 매매를 할 때 가장 유리한 구간
  • 오전 9시 30분 ~ 12시 : 오전장에 강세를 보였던 종목을 중심으로 데이트레이딩 종목을 고르기 유리한 구간
  • 12시 ~ 2시 : 변동성이 작아졌다는 특징을 이용하여 스윙 종목을 매집할 수 있는 구간
  • 2시 ~ 3시 20분 : 막판 변동성이 큰 종목을 이용한 종가배팅 & 스윙 종목 매집 가능 구간

 

필자는 하루 동안 주식시장에 유입되는 수급의 흐름을 보면 각각 위와 같은 특징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런 특징들은 매일, 매주,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계속 바뀔 수 있지만 대략적인 흐름은 위와 같이 유지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 중 이번 글에서는 오전 시초가(9시 ~ 9시 30분)에 단타 매매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조건검색기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개장한 뒤 30분 동안은 많은 투자자들이 매매에 참여하기 때문에 하루 동안 가장 큰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 변동폭도 굉장히 크게 나타나는 시간입니다.

반응형

다수의 전문가분들과 개인 투자자분들도 입을 맞춘 듯 시초가에 단타 매매를 통해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하는 만큼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검색기를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단타 매매 기본서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관점으로 심플한 검색기를 연구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제작한 것이며 설정 방법도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검색기 - 갭상승 시초 단타 매매 - 영웅문
시초가 단타 매매 검색기 - 갭상승 시초 단타 매매 - 영웅문

시초 단타 - 확률 높은 패턴

그럼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를 보여드리기 전에 조건검색기에서는 어떤 종목이 포착되는지, 또 시초 단타 매매를 할 때 유리한 패턴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패턴은 필자가 직접 매매를 할 때 자주 활용하는 패턴이니 매매할 때 활용하시거나 적용하시기 전에 모니터링을 통해 시초 흐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시초가에는 굉장히 큰 변동성이 나타난다는 특징 때문에 매매를 할 때 단순히 패턴만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봉 차트와 호가창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분봉 차트를 볼 때 생각해야 하는 관점에 대해 설명드리는 것이니 그 부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설명드리는 내용, 또 일봉 차트와 호가창까지 함께 결합하여 단타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캔들 패턴
캔들 패턴

위 이미지는 필자가 검색기를 통해서 찾고자 하는 캔들 패턴이며, 매매할 때 굉장히 선호하는 패턴 중 하나입니다. 먼저 각 캔들 패턴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봐야할 것은 갭상승 위치입니다. 필자는 갭상승 출발하는 종목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주가가 갭상승 출발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해당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갭이 5% 이상 상승 출발한 종목을 중심으로 시초가 단타 매매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예시를 통해 보여드린 패턴을 간략하게 나열해드리겠습니다. 위 예시를 순서대로 보시면 개장 후 바로 상승 출발하는 패턴, 갭상승으로 인해 나오는 차익 실현 매물을 먹으면서 상승하는 패턴, 또 전일 종가 부근까지 빠르게 하락했다가 아랫 꼬리를 만들고 상승하는 패턴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시초부터 갭상승을 동반하며 강세 출발하는 종목과 잠깐 매도세가 나왔지만 다시 매도세를 이기고 상승하는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와 관련되어 매매했던 일지와 영상을 소개해드린 것도 있으니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를 통해 해당 포스팅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는 위와 같은 흐름의 종목을 찾기 위한 검색기입니다. 먼저 검색기를 설정한 다음 사용시 주의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검색기 설정 - 시초 단타 매매

반응형

조건검색기 설정 1)조건검색기 설정 2)
조건검색기 설정 1 ~ 2)

위 예시는 시초 단타 매매를 할 때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조건검색기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주가 등락률'이라는 키워드로 조건식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조건식을 설정하실 때에는 0봉전, 1봉전, 퍼센트 등락률에 집중해주셔야 하며 그 부분만 주의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 대상 변경의 경우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투자자분들마다 원하시는 설정 방법을 찾아서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조건식의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검색식입니다. 0봉전 시가 대비 0봉전 종가 등락률이 1% 이상이라는 것은 금일 개장 직후 시초가보다 1% 이상 상승한 종목을 검색해달라는 의미입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시초에 음봉이 출현할 수도 있고, 양봉이 출현할 수도 있는데 필자는 매도세로 인해 음봉이 출현할 때 그 매도세를 이기는 시점에 매매를 하기 때문에 0봉전 시가(시초가)를 기준으로 잡아서 조건식을 설정한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5% 이상의 갭상승'이라는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5% 미만의 갭상승 종목들은 개장 전 '예상 체결 등락률 상위' 메뉴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되고, 개장 직후에는 위와 같은 조건에 만족한 종목들의 흐름을 모니터링하면서 매매에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매매를 하실 때에는 최대한 위에서 보여드린 캔들 패턴과 흡사한 것에 집중하여 이후 흐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글을 마치기 전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조건검색기를 활용할 때 주의할 사항 몇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의사항 - 조건검색기 활용

조건검색기는 투자자의 손익률을 보장해주는 도구가 아닙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패턴과 같은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찾아주는 용도일 뿐이며 그 이후에는 투자자 본인이 스스로 그 종목의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매매에 대한 판단을 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또 위와 같은 캔들 패턴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100% 확률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시장은 수백만 명 ~ 수천만 명 이상의 투자자들의 심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글로벌 증시 및 대외적인 이슈, 호가창과 일봉 차트 등과 같은 것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단순히 패턴 몇 가지만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생각보다는 위와 같은 패턴이 나타난 이후 어떤 흐름이 나타나는지를 매매하기 전 며칠 동안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패턴, 특정 보조지표에 100% 의존하시기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여러 번 모니터링하고 매매에 활용하시는 것이 수익을 낼 때 유리할 것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셀바스AI 대장 교체 - 스윙 매매 관점 공유 - 수급 포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테마주를 매매하다보면 대장주와 2등주가 교체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서 테마가 형성되고, 그 테마주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