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증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주식 프로그램인 HTS 안에는 굉장히 다수의 메뉴가 있으며 각각의 메뉴마다 설정하는 방법이 모두 다릅니다. 또 투자자마다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메뉴와 사용하지 않는 메뉴가 다르기 때문에 설정 방법에 대한 정답이 정해져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사용하시는 메뉴 중 하나인 조건검색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검색기를 사용하실 때 여러 가지 조건식을 넣는 것도 좋지만 기본적인 세팅이 본인과 잘 맞을 때 매매할 종목을 조금 더 빠르게 추려내고 고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도 과거에는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주변 지인의 추천을 통해 필드 설정을 하게 되었고 필드 설정 이후에 조금 더 종목을 편하게 볼 수 있다고 느꼈기에 필자가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메뉴, 필드 설정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매매를 할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노하우 - 필자의 설정 방법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노하우 - 필자의 설정 방법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필자는 과거부터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까지 조건검색기를 활용할 때 따로 필드 설정을 해두지 않았습니다. 조건검색기의 필드 설정을 바꾼다고 하여 수익이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더 좋은 종목을 찾을 수 있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필드 설정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하여 설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러던 중 주변 지인분께서 조건검색기를 활용할 때 필드 설정을 바꾸어 사용하니 거래가 발생한 종목을 조금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되었고, 그 때부터 조금씩 설정을 바꾸어 필자에게 잘 맞다고 판단되는 필드를 세팅하게 되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필요하시다면 한 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1)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1)

위 예시는 조건검색기 화면 중 일부에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이미지입니다. 예시에서 네모 박스 구간을 보시면 종목의 데이터가 일반적인 설정과는 조금 다르게 세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고가, 시가, 종가, 거래량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필자는 그런 부분을 모두 지우고 거래대금, 거래량, 거래량 전일비로 설정을 바꿔두었습니다. 사실 전일 대비도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지웠지만 빈 공간이 허전하여 다시 추가해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미지와 함께 필드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별한 것은 없기 때문에 천천히 이미지를 보시면서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2)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2)

먼저 조건검색기 우측 중간에 있는 톱니바퀴를 눌러주시면 화면 가운데 있는 '환경 설정 및 필드 설정' 메뉴를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필드 메뉴를 직접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놓은 필드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여러 가지 필드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드를 추가할 때 조금 수월하게 설정하기 위해 가장 먼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필드를 모두 지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가, 저가 등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나 전일 대비 등과 같이 잘 활용하지 않는 데이터들을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3)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4)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3 ~ 4)

그 다음 필드 추가에서 원하시는 필드를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미 설정되어 있는 것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신 것만 따로 체크해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그 다음에는 순서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필드 설정 마지막 이미지에서 필자가 네모 박스로 표기해놓은 '거래대금(백만)' 버튼을 누르신 다음 마우스를 떼지 않은 채로 좌우로 움직이시면 위치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거래대금, 거래량, 거래량 전일비 순서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래대금을 통해 당일 거래가 크게 이루어진 종목을 파악하고, 거래량 전일비를 통해 전일에도 거래가 활발했는지, 아니면 금일 큰 수급이 유입된 것인지도 같이 확인합니다. 주가 상승률이 높은 종목인데 거래량 전일비의 수치값이 낮다면, 전일에도 금일에도 큰 거래가 발생했다는 것을 '거래량 전일비'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거래량 전일비 순으로 종목을 나열해두고 차트에서 거래량, 거래대금을 살펴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조건검색기 필드 설정 방법에 대한 필자의 관점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매매에 도움이 되는 설정 방법은 아니지만 한 번쯤은 공유해드리면 좋을 것 같다고 판단되어 소개해드렸습니다.

 

데이트레이딩 전용 강세 패턴 - 시장 주도주 눌림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으면서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부분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큰 수급이 발생하는 종목들의 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