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및 다수의 증권사 HTS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인 조건검색기는 투자자들이 매매할 종목을 찾을 때 유용하게 활용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조건검색기를 이용해서 급등주를 찾아서 단타 매매에 활용할 때도 있고, 이동평균선 및 볼린저밴드 등과 같은 보조지표에 대한 조건값을 넣어서 스윙 매매에 유리한 종목을 찾을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조건검색기 기능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수천 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위치의 차트를 만들어가고 있는 종목을 찾을 때 굉장히 유용한 기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조건검색기 기능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설정할 수 있는 조건식의 종류가 너무 많고, 경우의 수도 많다보니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조건검색기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종종 몇 분께서 질문하시는 내용 중 하나인 '신규 상장주가 조건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신규 상장주가 포착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특정 조건식을 사용했을 때 신규 상장주가 포착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는 수치값을 하나씩 넣고 제작하면서 연구하는 것보다 본인이 찾고자 하는 종목의 흐름이 어떤지를 먼저 확인하고, 그 종목의 차트 흐름과 특징에 대해 공부한 뒤 그것에 맞는 조건식을 찾아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조건식을 활용할 때는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매매를 할 때 중요한 내용은 아닐 수 있지만 정말 다른 투자자분들이 사용하는 조건식을 중심적으로 활용하여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다보면 오류처럼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조건검색기 제작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에 신규 상장주가 포착되지 않는 이유 - 조건식
조건검색기에 신규 상장주가 포착되지 않는 이유 - 조건식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 - 오류와 오해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시는 조건식 중 하나는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 10% 이상, 20% 이상이라는 조건식을 넣으면 당일 급등하는 종목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그 기준을 일봉에서 분봉으로 바꾸면 시초가 아니라 오전장이 마감된 후 오후장 중에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급등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주가 등락률이라는 조건식을 조건검색기에 거의 대부분 넣고 사용하시는데 이런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을 활용하시면 신규 상장주가 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독자분들 중 몇 분께서 '신규 상장주 상따를 하고 싶은데 상따 검색기에 종목이 포착되지 않습니다.', 혹은 '신규 상장주가 급등했을 때에는 조건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는데 왜 그런 건가요?'라고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먼저 필자는 위와 같은 질문을 주신 분들이 어떤 검색기를 사용하는지 확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 검색기를 요청드렸고, 그 검색기를 보았을 때 대부분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이라는 조건식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평소에 검색기를 제작하시는 과정에서 그 각각의 의미를 신중하게 생각하기보다 본래 사용하던 것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다보니 이 조건식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한 가지 오류와 오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규 상장주는 당일에 상장한 종목이기 때문에 전일 데이터가 없다는 것'입니다. 필자가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조건식은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입니다. 즉, 전일자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이라는 조건식을 활용하면 신규 상장주가 검색기에 포착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 1)조건검색기 2)
조건검색기 1 ~ 2)

이 때문에 필자는 신규 상장주 상따 매매를 하시거나 신규 상장주가 일정 구간 이상 상승했을 때 검색기에 포착되게 설정하려면 위와 같이 '0봉전 시가 대비 0봉전 종가 등락률'이라는 조건식을 넣어서 설정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당일 시가 대비 종가 등락률은 전일자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고, 당일 데이터만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1% 이하 구간에서 크게 상승하는 종목과 신규 상장주를 모두 포함한 종목의 주가 등락률까지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상장주가 조건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는 것은 오류가 아니라 전일자 데이터를 보여주는 전일 대비 주가 등락률이라는 메뉴를 자연스럽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중요한 관점은 아니지만 한 번쯤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렸습니다.

 

포바이포 - 추격 매매 사례 분석 - 추격 매수시 주의사항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다보면 흐름이 너무 좋아서, 혹은 급등하고 있는 종목이 상한가, VI까지 상승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추격 매매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이는 필자뿐 아니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