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종목들은 굉장히 큰 호재 뉴스가 보도되거나 큰 규모의 호재 공시가 발행되면서 상승 흐름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재료가 노출되지 않은 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이미 상승이 끝난 뒤에 재료가 노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뉴스가 보도됨과 동시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그렇게 재료가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종목들은 한 번에 상승으로 상승 파동이 마무리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첫 번째로 크게 유입된 수급을 시작으로 상승 랠리가 이어지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장중, 장 마감 후에 어떤 종목에 어느 정도의 수급이 유입되었고, 재료는 무엇인지를 체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작업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상승 이유와 하락 이유를 찾아보고 기억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투자자들에게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종목들은 그 상승 이유와 차트 흐름을 분석하는 습관을 키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장중에 한 번이라도 큰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검색기가 굉장히 유용한 검색기는 아닐 수도 있지만 매매를 하시는 과정에서 매일 한 번쯤은 확인해보시면 좋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사용 관점과 함께 검색기 설정 방법을 가벼운 마음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장중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찾는 검색기 - 고가 검색기
장중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찾는 검색기 - 고가 검색기

수급이 유입된 종목을 찾는 방법

시장에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의 대부분은 아마 정규장 마감 후, 혹은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마감 후에 관심종목을 정리하시기 위해 시간 외 단일가 등락률 상위 메뉴, 실시간 조회 순위 상위, 거래대금 상위,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특정 일자 상한가/하한가 메뉴 등을 사용하실 것입니다.

 

또 이런 메뉴에서 금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종목은 어떤 종목인지, 오늘 주가 등락률이 큰 종목들은 어떤 종목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면서 관심종목을 정리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필자도 매일 장 마감 후 지금 말씀드린 것과 같은 루틴으로 관심종목을 정리하곤 합니다.

 

만약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매매를 하지 못하는 날이 있더라도 최대한 30분 정도의 시간은 투자해서 매매 관심종목을 정리한 뒤, 다음 매매에 참여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어떤 종목이 이슈가 되었는지, 또 어떤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지를 모른 채로 매매에 참여할 경우 단기 손실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설명드린 것과 같은 방식으로 관심종목을 정리할 경우 한 가지를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것은 당일 장중에 의미있는 수급이 유입된 후 주가가 하락한 종목들의 흐름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10% 이상, 20% 이상 주가가 상승 마감한 종목들을 기준으로 관심종목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앞에서 설명드린 메뉴들은 모두 종가를 기준으로 집계된 데이터입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장중에 상승 후 하락했던 종목, 갭상승이 크게 나타난 뒤 하락했던 종목들은 장중에 미리 기억하거나 저장해두지 않았다면 매매 관심종목에 저장하거나 상승 이유를 찾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갭상승 후 하락 종목들이 동일한 주제의 뉴스가 보도되거나, 아무런 뉴스가 보도되지 않은 채 과거 뉴스의 모멘텀으로만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필자는 종가가 아닌 고가 기준의 등락률까지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장중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모든 종목들의 상승 이유를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수준의 상승을 기록한 종목들은 충분히 10 ~ 20분 정도의 시간만 투자해도 그 상승 이유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그런 데이터가 모이면 매매를 할 때 좋은 기회를 찾을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서 '종가가 아닌 고가를 기준으로 상승 종목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글을 마무리하면서 검색기를 소개해드릴테니 검색식을 설정해보신 뒤 상승 이유를 찾으시면서 관심종목에 저장하는 습관을 키워보시기 바랍니다.

 

모아데이타 수급 분석 - 거래대금을 활용한 데이트레이딩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가 변동성은 그 흐름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사례를 예시로 언급하며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시장에서 잘 알려진 패턴, 파동의 종류가 굉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