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 중 하나인 조건검색기는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투자자 본인이 매매하기 유리한 종목을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기술적인 지표로 조건을 설정할 수도 있고, 기본적 분석 관점으로 조건을 설정할 수도 있는데 이 두 가지의 조건을 설정한 뒤 조건에 만족하는 종목을 자동으로 필터링해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도 매매를 할 때 조건검색기를 매일 활용하고 있는데, 조건검색기를 설정하는 관점에 따라서 포착되는 종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본인만의 매매 색깔에 맞는 조건검색기를 설정하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조건검색기를 설정할 때 본인이 관심종목으로 저장해둔 종목, 또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일부 제외한 나머지 종목만이 포착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다보면 대형주를 아예 포착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관심종목에 저장된 종목이 중복으로 포착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등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 대상 변경 설정의 조금 디테일한 관점을 설명드릴테니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 대상변경 설정 - 관심종목 제외 설정 방법
조건검색기 대상변경 설정 - 관심종목 제외 설정 방법

중복되는 종목 필터링

조건검색기를 통해 조건을 설정할 때 투자자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설정하는 것은 '대상 변경 설정'입니다. 대상 변경 설정은 조건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는 종목들을 필터링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관리 종목, 대주 가능 종목 등을 매매하지 않으시는 분들의 경우 이 두 가지 종목을 포착되지 않도록 설정하실 수도 있고, 스팩주와 ETN, 우선주를 매매하지 않으신다면 이 세 가지 종목을 체크하여 조건검색기에 포착되지 않도록 설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신고가 검색기를 제작하여 신고가에 위치한 종목을 매매하실 때에는 이미 관심종목에 저장된 종목이 매일, 매시간 공통적으로 포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럴 때도 관심종목에 저장된 종목이 포착되지 않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번 주제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관심종목 제외 설정

반응형

대상변경 설정
대상변경 설정

투자자분들이 조건검색기를 설정하실 때 '대상 변경'을 가장 먼저 설정하시는데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사용하는 것은 상단에 있는 업종, 포트폴리오, 추천 중 업종에 해당하는 메뉴이며 동시에 하단에 있는 제외 종목 체크 박스입니다. 업종을 통해 대형주를 배제하여 사용하시거나 하단에 있는 제외 종목 체크 박스만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업종과 제외 종목 체크 박스만 설정하실 경우 신고가 검색기, 거래대금 기준의 검색기를 사용하실 때 매번 같은 종목이 설정된다는 불편함을 겪으실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신고가, 거래대금을 기준으로 제작된 검색기는 단타 매매가 아닌 데이트레이딩 ~ 스윙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일 같은 종목이 포착됩니다.

 

이 때 상단에 있는 포트폴리오에서 관심종목 및 보유 종목에 대한 디테일한 선택을 해주신 후 하단에 있는 '선택 관심종목이나 보유 종목만 제외하고 검색'이라는 박스에 체크를 해주실 경우 이미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나 저장한 종목은 제외하고 검색기에 종목이 포착되도록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하실 때 한 가지 팁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신고가 및 거래대금 등과 같은 기준으로 검색기를 제작하여 종목을 찾으실 때 한 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뉴스창 종목 연동 꿀팁 - 특징주 뉴스 모니터링 - 키움증권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매매를 하실 때 종합 시황 뉴스 메뉴를 보시면서 특징주 뉴스, 공시, 이슈가 될만한 키워드의 뉴스를 확인하신 후 매매에 활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물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