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특정 기간 이상 매매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시 분들은 어떤 종목의 흐름이 본인에게 잘 맞는지 그 부분에 대한 개인적인 기준을 세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준봉 패턴을 활용하여 자주 매매를 하셨던 분들은 기준봉이 출현한 뒤 주가가 기준봉의 중심과 시가까지 조정을 받았을 때 매수하는 것을 선호하실 것이며, 고점 횡보 패턴을 활용하여 자주 매매하셨던 분들은 기준봉이 출현하고 기준봉의 종가 위에서 마감했을 때 매매하는 것을 선호하실 것입니다.

 

즉, 우리가 종목의 주가 흐름과 이후 방향성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본인이 자주 수익을 냈던 구간을 머릿속에 기억하고 있다면 자연스럽게 과거에 수익을 냈던 패턴과 비슷한 흐름에서 매매하려는 습관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선호하는 패턴 중 하나인 쩜상한가 패턴을 소개해드리며 쩜상한가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찾을 때 활용하는 조건검색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검색기는 필자가 저장을 해두고 활용하는 검색기는 아닙니다. 이 때문에 검색을 할 때마다 그 수치값이 바뀔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큰 관점에서 보았을 때 2가지 조건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대시세 종목, 쩜상한가 기록 종목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그 관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독자분들도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관점으로 본인만의 수치값을 넣어서 대시세 종목을 찾아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시세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조건식 - 쩜 상한가 검색기
대시세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조건식 - 쩜 상한가 검색기

쩜상한가 흐름 - 대시세 종목 - 갭의 원리

필자는 굉장히 좋은 호재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 또 그렇게 갭상승 출발했던 종목의 조정을 기다렸다가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 혹은 쩜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갭이 만들어진 종목은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다면 갭의 원리를 이용해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필자는 그런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갭의 원리는 이미 과거 포스팅을 통해 어느 정도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조금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갭상승 출발 후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 혹은 쩜상한가를 기록한 종목들은 차익 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주가가 조정을 받으면 높은 확률로 그 갭이 메워지고, 갭이 메워진 다음에 바닥이 잡히면 주가가 높은 확률로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갭을 메우지 않고 다시 상승하는 종목도 있고, 상한가의 시가 부근까지만 주가가 하락한 뒤 다시 상승하는 종목도 있습니다. 이해하시기 쉽게 정리해보면 대시세 종목들의 흐름을 지켜보다가 눌림목이 형성되었을 때 접근하면 높은 확률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먼저 이에 해당하는 차트를 보여드린 후 검색기를 제작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조건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피에스엠씨 일봉 차트
피에스엠씨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피에스엠씨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은 쩜상한가를 의미하며 이렇게 쩜상한가를 기록하고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들의 눌림목을 잘 공략한다면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이와 관련된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의 흐름도 같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 일봉 차트엠로 일봉 차트
셀바스헬스케어와 엠로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셀바스헬스케어와 엠로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두 종목 모두 쩜상한가를 기록했고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고점에서 큰 폭의 조정이 나타나지 않은 채로 상승할 수도 있고, 갭이 메워진 다음에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의 공통점은 '조정 구간에서 바닥을 확인하고 분할 매수를 한다면 높은 확률로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역사적 신고가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고점에서 매수한다는 것이 부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은 우리가 짧은 손절로 대응할 수 있다면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아니기에 필자는 손절만 제때 할 수 있다면 이런 종목에서 매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위와 같은 종목들을 찾을 때 필자가 어떤 조건식을 활용하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시세 조건식 - 조건검색기

조건검색기 1)
조건검색기 1)

먼저 모든 대시세 조건검색기에 들어가는 공통적인 조건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주가이평배열이라는 조건식을 넣은 뒤 5일, 20일, 60일 이동평균선을 비교합니다. 신고가 종목들은 5일, 10일 이동평균선을 비교해도 되지만 고점에서 갭을 메우는 과정에서 주가가 하락한다면 5일, 10일 이동평균선이 역배열로 배열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5일, 20일, 60일 이평 배열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봐야 하는 것은 기간내 주가변동폭 조건식입니다. 해당 조건식을 넣은 뒤 5개월 동안 250% 이상 상승한 종목을 고르는 것입니다. 또 조건식을 이렇게 설정한 다음 포착되는 종목 중에서 갭이 많은 종목들을 골라서 앞서 말씀드린 매매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엠로와 셀바스헬스케어 두 종목도 위와 같은 조건식에서 발견하게 된 종목들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두 번째 조건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

조건검색기 2)
조건검색기 2)

두 번째는 주가 등락률 조건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조건식을 넣은 뒤 1개월 동안 100% 이상 상승한 종목을 찾는 것입니다. 첫 번째 검색기에서는 이전에 대시세가 나왔고 매매가 가능한 종목이 포착된다면 이번에 소개해드린 조건식은 당장에 대시세가 나온 종목들이 포착되기 때문에 포착된 종목들의 이후 흐름을 직접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 다음 주가이평배열은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까지 같이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주가이평배열을 넣지 않는다면 신저가로 하락하는 종목까지 같이 포착된다는 것도 함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이렇게 대시세 종목, 쩜상한가 기록 종목을 찾을 때 주가등락률, 기간내 주가변동폭 조건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해당 조건식을 이용하여 제작한 조건검색기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장중, 장 마감 때 한 두 번씩 체크해주셔도 됩니다.

 

 

테마주 매매의 기본 - 순환매의 이해 - 수급의 이동 | SOMs의 주식투자

테마주는 특정 이슈가 발생했을 때 그 이슈로 인해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들의 그룹을 의미합니다. 실질적으로 매출과 관련된 수혜가 없더라도 주식시장에서 형성되는 분위기와 투자자들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