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조건검색기에 포착돼서 처음 보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보다 기존에 미리 '관심종목에 정리해 둔 종목'을 모니터링하다가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미리 관심종목에 정리해 둔 종목들은 이미 분석을 끝내둔 상태이기 때문에 일봉 차트의 흐름이 어떤 모습인지, 어떤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인지 등을 기억하고,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바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검색기를 통해 발견한 종목들은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직접 찾아봐야 하고, 일봉 차트의 매물대, 종목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성격 등을 파악한 뒤에 매매를 해야 합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조건검색기로 종목을 찾아서 매매하는 것보다 '미리 관심종목에 정리해 둔 종목을 모니터링하다가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영웅문의 기능 중 하나를 활용하여 신고가 단타 검색기를 간단하게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것입니다. 주가가 신고가 부근에 위치해 있는 종목들은 언제든 가파르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항상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모니터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필자가 설명드리는 관점을 활용하여 독자분들만의 조건검색기를 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고가 단타 검색기 설정 - 특이 종목 신고가 메뉴 활용하기
신고가 단타 검색기 설정 - 특이 종목 신고가 메뉴 활용하기

 

신고가 단타 매매 검색기 제작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신고가 단타 매매 검색기는 여러 가지의 복잡한 조건식을 조합해서 제작하는 검색기가 아닙니다.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주는 조건검색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은 여러 가지의 조건식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여러 개의 조건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단타 매매를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검색기를 제작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는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한 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를 설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두셔야 하는 작업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릴 조건검색기는 '신고가 단타 매매 검색기'입니다.

 

그럼 당연히 신고가 부근에 위치해 있는 종목들 중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들이 포착되어야 하는데 이 조건값에 만족할 수 있도록 종목을 먼저 세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이 종목 - 신고가
특이 종목 - 신고가

 

키움증권 영웅문 HTS에 0161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위와 같은 메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특이 종목 메뉴'를 들어가보시면 신고가, 신저가, 상한가, 하한가, 고가 근접, 저가 근접 등과 같은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고, 우리가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신고가/신저가'입니다.

 

신고가를 클릭하신 뒤 종목 조건, 거래대금, 거래량 등을 선택해 주시고 포착되는 종목들을 모두 관심종목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필자는 ETF, ETN, 스팩주를 제외시키고, 거래대금이 100억 이상 발생한 종목들만 추려서 정리했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임의적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신고가 관심종목
신고가 관심종목

 

위와 같이 신고가 부근에 위치해 있는 종목을 관심종목에 매일 정리해 주시면 '신고가 부근에 위치한 종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셨다면 이번에는 조건검색기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검색기 설정 1)
조건검색기 설정 1)

 

가장 먼저 설정할 것은 거래량 비율과 주가 등락률입니다.

 

우리가 미리 저장해 둔 종목들의 주가가 당일 시초가보다 1% 이상 상승했고, 동시에 30분 만에 전일 대비 거래량이 100% 이상 발생한 종목을 찾을 수 있도록 두 가지 조건식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오전부터 큰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상승한다면 당일 시장 대장주가 될 수도 있고, 시초부터 가파르게 상승할 때 매매를 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위 두 가지 조건식을 설정해 둔 것입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하셨다면 그다음에는 상단에 있는 대상 변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대상 변경을 누르신 다음 필자가 보여드리는 예시 이미지와 동일하게 세팅해 주시면 됩니다.

 

조건검색기 설정 2)
조건검색기 설정 2)

 

대상 변경 설정 메뉴를 들어가 보시면 상단에 포트폴리오라는 체크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체크해 보시면 하단에 '관심종목'이라는 체크 박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관심종목 전체에 체크를 해두었는데 독자분들은 플러스 버튼을 눌러서 칸을 확장하신 뒤 '신고가 관심종목을 정리해둔 곳에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신고가 단타 매매 검색기 제작이 전부 완료된 것입니다.

 

실제로 신고가 부근에 위치해 있는 종목들의 주가 상승률을 보시면 매일 한 번 이상은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 종목들 중에서 재료가 있는 종목, 본인이 선호하는 종목들만 관심종목에 모두 정리해 두신 다음 위와 같이 대상변경 설정을 통해 몇 가지 종목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검색기를 제작해서 활용하신다면 미리 추려둔 종목의 주가가 상승할 때 놓치지 않고 단타 매매를 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검색기는 실제로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조건검색기이며 관심종목에 편입된 종목만 다를 뿐 사용하는 검색기는 동일합니다. 독자분들이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싶은 종목을 저장해 두신 후 매매하실 때 위 검색기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