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와 지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리가 투자에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들을 간략하게 나열해보면 모든 투자자들이 참고하는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가 있고, 단타 매매에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호가창 및 미니 체결 창, 차트 안에서 여러 가지 주가 흐름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보조지표 등도 모두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매매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HTS 기능을 나열해보면 그 종류가 굉장히 많고, 그 HTS 기능 사용 방법 및 데이터 분석 관점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투자자마다 생각하는 견해와 분석하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매매 전략이 존재하며 필자는 이런 것 중에서 정답은 정해져있지 않으며 투자자 본인이 수익만 낼 수 있다면 그것이 정답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여러 가지 데이터 중에서 '프로그램 수급'에 집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조건검색기를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는 조건검색기를 매매할 때 가볍게 참고하는 도구, 매매할 종목을 찾는 서브적인 용도로 사용하는데 최근 '프로그램 수급에 맞춘 검색기' 제작을 요청하시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남에 따라 필자의 기준으로 검색기를 한 가지 제작하게 되어 공유해드리는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제작한 검색기와 매매 전략을 함께 소개해드릴테니 매매하실 때 간단하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색기에는 종목이 다수 포착되지 않으며 소수만 포착되기 때문에 그 부분도 같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검색기 제작 관점부터 해당 검색기를 통한 매매 전략까지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하락 종목 - 프로그램 수급 - 매집 검색기 - 매매 전략 공유
하락 종목 - 프로그램 수급 - 매집 검색기 - 매매 전략 공유

하락하는 종목을 프로그램이 매집한다?

주식시장에서는 100% 정답을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 지금 설명드리는 개념도 100%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개념은 가볍게 '이런 관점으로도 주가가 상승하는 관점을 예측해볼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고, 이후 비슷한 흐름이 발견되면 바로 매매에 활용하시기보다 몇 번의 가상 매매로 확률을 검증한 뒤 매매에 참여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필자는 '재료가 발생했고, 그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채로 언제든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이 어느 정도의 상승을 마치고 주가가 하락할 때 프로그램 수급이 강하게 유입'된다면 그 흐름은 유의미한 흐름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필자가 이야기하는 프로그램 수급은 최소 10억 원 이상이며 이 프로그램 수급이 단기 수익 실현이 목적인 수급일지, 스윙 관점의 수익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수급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고점에서 하락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수급이 강하게 유입되었다는 것은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해도 주가를 다시 상승시켜서 수익 실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라고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관점으로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종목에 프로그램 수급이 강하게 유입되면 그 종목들은 단기 1 ~ 2 거래일 이내에 슈팅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그 구간이 우리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구간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그럼 조건검색기를 설정한 뒤 해당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으로 어떤 매매를 해볼 수 있는지 그 전략까지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매집 검색기 설정

프로그램 하락 매집 검색기
프로그램 하락 매집 검색기

위 검색기는 필자가 제작한 프로그램 하락 매집 검색기입니다. 평소 검색기를 자주 제작해보신 분들은 쉽게 제작해보실 수 있겠지만 평소 검색기 제작에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은 낯설게 느끼실만한 조건식들이 여러 개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검색기 1)검색기 2)
검색기 1 ~ 2)

위 조건식은 A와 B 조건식입니다. A 조건식은 프로그램 수급이 1거래일 동안 10억 원 이상 유입되는 종목을 찾기 위한 조건식입니다. 프로그램 수급이 유입된다고 익일, 2거래일 후에 주가가 100% 확률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 물량을 손실 보고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면 한 번이라도 큰 슈팅 구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런 흐름을 찾기 위해 추가한 조건식입니다.

 

만약 프로그램 수급이 1억 원 ~ 2억 원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면 쉽게 손절하고 나갈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10억 원 이상이라는 기준을 설정하여 검색되도록 한 것이니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B 조건식은 주가가 하락하는 종목들을 찾기 위해 추가한 조건식입니다. 이번 주제에서 소개해드리는 전략은 하락 종목을 프로그램이 매집하는 때 매매하는 전략이기 때문에 하락 종목에 초점을 두기 위해 추가한 것입니다.

검색기 3)검색기 4)
검색기 3 ~ 4)

조건식 C와 J는 각각 5일, 10일 평균 거래대금이 200억 원 이상인 종목을 찾기 위한 조건식입니다. 기본적으로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는 종목들은 단기간 내에 수급이 이동하면서 큰 거래대금이 발생했기 때문에 그런 종목들만 고르기 위해 추가한 조건식입니다.

반응형

5거래일만 설정할 경우 범위가 짧다고 판단하여 10거래일까지 추가한 것이며 이 두 가지 조건식은 OR로 설정한 뒤 괄호로 묶어두었습니다.

검색기 5)검색기 6)
검색기 5 ~ 6)

조건식 D는 시가 총액이 1조 이하인 종목으로 매매를 하기 위해서 설정해둔 조건식입니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대형주, 시가 총액이 높은 종목들은 단기 매매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매매를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조건식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조건식 E는 주가가 상승한 뒤 차트의 추세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은 종목들로만 매매를 하기 위해서 설정해둔 최소한의 이동평균선 배열 조건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재료만 체크할 수 있다면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재료를 체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어서 기본적으로 설정해둔 것입니다.

검색기 7)
검색기 7)

마지막은 조건식 I입니다. 해당 조건식은 당일 거래량 대비 프로그램 수급이 10% 이상인 종목을 찾기 위한 조건식입니다. 하루 종일 프로그램 수급이 유입되는 종목을 찾을 때는 위와 같은 조건식을 활용하면 되는데 10%보다 높은 수치로 설정할 경우에는 종목이 너무 적게 포착된다는 단점이 있기에 10%로 설정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제작한 프로그램 하락 매집 검색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해당 검색기는 장중에 프로그램 수급이 계속 유입되다가 슈팅시 매도하는 경우에는 종목이 삭제되기 때문에 종가까지 유지되는 종목을 기준으로 관심종목을 구성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검색기 설정을 마쳤으니 이번에는 매매 전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색기를 활용한 매매 전략

유니온머티리얼 일봉 차트유니온머티리얼 프로그램 수급
유니온머티리얼 일봉 차트와 프로그램 수급

위 예시는 유니온머티리얼의 일봉 차트와 프로그램 수급 흐름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주가가 하락하는 내내 프로그램 수급이 유입되면 해당 종목은 다음 날, 혹은 2거래일 후에 '프로그램이 매수한 수량을 수익권에서 정리하기 위해 한 번 이상 상승 흐름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종목을 관심종목에 저장해두고 다음 날 주가의 방향과 프로그램 수급 변화에 따라 매매 전략을 세우고 매매에 참여합니다. 먼저 주가가 하락하면서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매입을 시도할 때에는 절대 매수를 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은 수 거래일 내내 하락 흐름에서 계속 매집을 지속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하락하는 흐름에서는 웬만해서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에는 하락하는 흐름을 지켜보다가 하락이 멈추거나 프로그램 수급 유입이 멈추면 그 때부터 천천히 분할 매수를 시작하거나 본격적으로 비중을 확대하여 매수할 준비를 시작합니다. 그 다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하락이 멈춘 이후에는 보통 강한 슈팅과 함께 프로그램 수급이 계속 이탈되는데 이 때에는 전일자, 2거래일 전에 매수한 수량을 한 번 체크한 다음 그 물량의 절반 정도가 매도될 때까지 흐름을 지켜보면서 수익 실현으로 대응합니다.

 

미리 프로그램 수급을 체크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프로그램 수급이 이탈되는 모습을 보고 겁에 질려서 바로 매도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미리 80만 주 ~ 100만 주 가량 매수한 것을 확인했다면 최소한 40만 주 ~ 50만 주 정도 매도할 때까지는 보유하면서 여유있게 수익 실현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 다음 두 번째로 시초가부터 주가가 상승하면서 프로그램 수급이 이탈된다면 반드시 분할 매수로 접근하고 짧게 2 ~ 3% 내에서 빠르게 수익 실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초가에 주가를 잠깐 급등시킨 후 바로 물량을 시장가로 던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수급이 한 번에 이탈되는 것을 확인하면서 대응해주셔야 합니다.

 

주가가 시초부터 상승할 가능성도 있고, 시초부터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는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한다기보다 주가가 하락하던, 상승하던 프로그램은 그 안에서 수십만 주를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의 흐름에 발맞추어 움직인다.'는 마음으로 여유있게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일봉 차트뿐 아니라 분봉 차트까지 함께 보시면서 체크하셔야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필자가 소개해드린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을 수 거래일 동안 모니터링하시면서 어떤 구간이 매매 기회가 될 수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검색기에 포착된 종목을 매매하실 때에는 반드시 해당 종목에 발생한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되고 있는지, 그 부분을 체크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크게 상승한 종목들은 재료가 존재한다 - 주가 추적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정 종목의 주가가 상승한 본질적인 이유가 될 수 있는 '재료를 체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물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