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중요한 몇 가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종목에 유입되는 수급이 커야 한다는 것,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는 종목이어야 한다는 것, 주가 변동성이 커야 한다는 것 등이 모두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들입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말씀드린 조건들이 기본적으로 부합되는 종목들에서 단타 매매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때 사용하는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필요한 관점들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재료가 있는 종목들을 정리하고 그 종목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때 단타 매매를 해볼 수도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전부 정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아서 대부분의 종목들이 하락하여 관심종목에 저장해둔 종목 중 단타 매매가 가능한 종목이 없을 때도 있고, 새로운 재료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도 단타 매매를 하기 위해서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 추가하면 굉장히 유용한 조건식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단타 매매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이번 글에서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을 추가하여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검색기 - 단기 급등 종목을 찾는 검색기 제작 관점
단타 검색기 - 단기 급등 종목을 찾는 검색기 제작 관점

분봉 차트 거래대금

필자는 매매를 할 때 키움증권 영웅문 HTS를 활용하는데 키움증권 영웅문의 경우에는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을 확인할 때 수식관리자를 통해 기술적 지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거래량이 아닌 거래대금을 활용하는 이유와 수식관리자를 통해서 분봉 차트 거래대금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에 여러 번의 포스팅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전달해드렸는데 그 때 공유해드린 포스팅을 한 번 더 소개해드릴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영웅문 수식 - 분봉 차트 거래대금 화살표 - 단타 수식 | SOMs의 주식투자

매매를 하실 때, 혹은 공부를 하실 때 키움증권 영웅문을 활용하시면 타 증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영웅문에서 제공하는 수식 기능을 이

focus95.co.kr

 

 

절대적인 수치값으로 수급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 - 거래대금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종목에 유입된 수급을 판단할 수 있는 보조지표는 두 가지가 있고, 이 두 가지 보조지표는 보조지표를 이용하여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 또 보조지표를 이용하지 않

focus95.co.kr

 

위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단타 매매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거래대금 분봉 차트 수식'을 설정하실 수 있고, 필자가 왜?! 거래량 보조지표가 아닌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활용하는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필요하신 부분만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조건검색기를 통해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건식을 한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단타 매매 검색기 제작 - 분봉 차트 거래대금

키움증권 영웅문 HTS의 경우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 보조지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에는 분봉 차트에서 발생하는 거래대금을 확인하는 조건식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는 이 조건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필자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검색기를 보여드린 후 각각의 관련된 사항을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반응형

1분 10억 검색기대상 변경
1분 10억 검색기와 대상 변경

위 이미지는 1분봉 캔들에서 1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했을 때 종목을 찾을 수 있는 조건식이며 동시에 필자가 활용하는 대상 변경 이미지입니다. 필자는 대상 변경에서 코스닥만을 체크해두었는데 이때 코스피를 같이 체크할 경우 NAVER,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다수 포착되기 때문에 코스닥만 체크를 해둔 것입니다.

 

코스피에서도 주가 등락률이 큰 종목들이 다수 있지만 그런 종목들을 걸러내고 코스닥만 보더라도 단기 급등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대상 변경을 소개해드린 것입니다. 이 부분은 독자분들의 취향에 맞게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1분봉에서 1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위 검색기에서 어떤 종목이 포착되는지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비덴트 분봉 차트
비덴트 분봉 차트

1분만에 1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 위와 같이 단기 급등하는 종목, 오전에 강했던 종목이 눌림목을 형성하다가 다시 상승할 때 그 흐름을 포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검색기를 이용하여 눌림목 이후 반등하는 구간, 돌파하는 구간 등을 활용하여 단타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검색기를 활용할 때 주의할 점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단기 급등 후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입니다. 1분만에 1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뒤 다시 하락하는 종목들은 단기간에 -3% ~ -5% 가까이 손절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후에 주가가 다시 상승할지 알 수 없지만 단기적으로 손실이 크게 발생하면 심리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런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도 몇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와이엔텍 분봉 차트플라즈맵 분봉 차트
와이엔텍과 플라즈맵 분봉 차트

위 차트들의 흐름을 보면 단기간에 큰 폭으로 급등했다가 급락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봉 차트에서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 위와 같은 종목들도 포착되기 때문에 분봉 차트에서 단봉 슈팅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하실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할 때 활용하면 도움이 될만한 조건식을 한 가지 소개해드렸습니다. 단타 매매 전자책 업데이트를 준비하면서 검색기도 보완을 하고 있는데, 이런 개별 관점 하나하나가 독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매를 할 때 필수적인 - 선택적인 - 보조지표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우리가 매매를 하기 전에 차트를 분석할 때,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은 투자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공부할 때부터 실전 매매에 투입되기까지 경험했던 것이 다르고, 공부를 했던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