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는 여러 가지 조건식을 추가하여 그 조건에 만족하는 종목들을 빠르게 찾아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단타 매매를 할 때에는 단타 매매에 유리한 조건식을 여러 개 설정해두고 단타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으며, 스윙 매매를 할 때에는 스윙 매매에 유리한 조건식을 여러 개 설정해두고 스윙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우리가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빠르게 찾기 위해서는 직접 재료를 검색하고 찾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조건검색기를 활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시장에서 매매하시는 투자자분들 중 조건검색기를 활용하지 않는 투자자분들을 찾아보기가 더 힘들 정도로 많은 투자자분들이 조건검색기 기능을 활용하고 계십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투자자분들께서 조건검색기의 기능 중 하나인 '부정' 기능에 대해 질문해주신 것에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실제로 부정 기능은 필자도 자주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포스팅을 통해 언급드린적이 없었는데, 몇 분께서 해당 기능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해주셨기에 다른 투자자분들도 궁금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해당 기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응형

조건식을 부정하는 기능은 활용도는 낮지만 실제로 어떤 기능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으니 그 방법을 가볍게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글을 읽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어려운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필자가 설명드리는 것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직접 부정 기능을 활용해보시면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실 때 쉽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조건식 부정 방법 - 조건식 제외 설정 - 조건검색기 ! 활용
조건식 부정 방법 - 조건식 제외 설정 - 조건검색기 ! 활용

조건검색기 부정 기능이란?

조건검색기 부정 기능은 검색기를 제작하는 화면 우측 중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정 기능을 자주 활용하는 투자자나 전문가분도 많지 않고, 부정 기능을 활용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여 공유하는 콘텐츠도 많이 없다보니 자연스럽게 투자자분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간혹 키움증권 수식관리자에서는 부정 함수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조건검색기에서는 잘 활용되지 않다보니 '조건검색기 부정 기능'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 플랫폼에 검색해도 관련된 글을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 예시와 함께 설명드릴테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예시 이미지와 함께 조건검색기의 부정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소개해드리는 조건식은 한 가지 예시일 뿐이기 때문에 이외 다른 조건식을 활용해서 부정 기능에 대해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조건검색기 예시
조건검색기 예시

위 예시는 필자가 임의로 두 가지 조건식을 추가해놓은 것입니다. 필자가 추가해놓은 조건식을 보면 동일한 두 가지 조건식을 추가하고 숫자만 간단하게 바꿔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좌측 하단에 보시면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A and B가 아니라 A and !B라고 표현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B로 조건식을 표현하는 방법은 B를 마우스로 드래그한 뒤 우측에 있는 느낌표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조건검색기의 부정 기능이며, 이 기능은 조건식을 부정할 때 활용합니다. 그럼 조건식을 부정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조건식을 보시면 '0봉 전, 20일 이동평균선 상승 추세 유지 3회 이상 & 부정(0봉 전, 20일 이동평균선 상승 추세 유지 4회 이상)'이라고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3회 이상 & 부정(4회)'로 조건식을 설정하면 상승 추세 유지 3회 이상인 종목들은 포착되지만 4회 이상인 종목들은 포착되지 않게 설정해달라는 의미가 됩니다.

반응형

즉, 위와 같은 설정은 0봉 전, 20일 이동평균선 상승 추세 유지 3회까지만 만족하는 종목들이 포착되는 것입니다. 4회, 5회는 '4회 이상을 모두 부정'했기 때문에 포착되지 않고, 3회까지만 포착된다고 해석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조건식 전체를 부정할 경우 '이상 이하 조건식' 등을 다루실 때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필요 없는 기준이나 조건식의 범위가 너무 포괄적인 경우에도 위와 같은 부정 조건식을 활용하면 설정 범위를 조금 좁힐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건검색기 기능에 있는 조건식 부정 기능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자주 활용되지 않는 개념이다보니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설정하실 때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시초가 단타 매매 관심종목 - 시초 단타 검색기 - 종목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매매를 하기 전에 관심종목을 정리한다는 것은 본인의 투자금을 지키면서 매매하는 가장 기본적인 준비 단계입니다. 관심종목을 정리하지 않고 바로 매매를 할 경우 상승하는 종목에 추격 매수

focus95.co.kr

 

수식을 조건검색기로 설정할 때 한계점 - 개인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키움증권에서는 타 증권사와 비교될 만큼 좋은 기능인 조건검색기와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 두 가지 기능을 활용해서 차트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