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에서는 타 증권사와 비교될 만큼 좋은 기능인 조건검색기와 수식관리자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 두 가지 기능을 활용해서 차트를 분석하고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하고 계십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이 반드시 수익을 보장해주는 도구는 아니지만 기술적인 관점을 분석할 때 분명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매매를 할 수 있는 종목을 찾을 때 도움이 된다는 점 때문에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것이라 이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두 가지 기능은 한 가지의 오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통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다수의 보조지표와 주가의 관계로 조건식을 설정하여 검색기를 제작하는데 수식관리자로 제작한 보조지표를 활용할 경우 조건검색기로 검색기를 제작하기가 조금 어려운 경우들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볼린저밴드라는 보조지표를 활용해서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 사이에 있는 오류에 대한 개인적인 관점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이 부분은 전자책을 구매하신 분들과 네이버 지식인, 또 채널 메시지를 통해서 다수의 독자분들이 질문을 주셨던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한 번 정도는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아서 포스팅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을 조건검색기로 설정할 때 한계점 - 개인 관점
수식을 조건검색기로 설정할 때 한계점 - 개인 관점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의 오류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로 제작한 보조지표와 관련되어 있는 종목을 찾기 위해 조건검색기를 활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다만, 이 두 가지 기능에는 한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그 오류는 일반적으로 구현할 수 없는 보조지표는 조건검색기로 제작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한 가지 예시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만약 볼린저밴드를 매매에 활용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볼린저밴드와 볼린저밴드를 우측으로 이동시킨 지표를 수식관리자로 제작했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지표를 이동시키는 관점에 대해서는 이미 과거 다수의 포스팅으로 관련된 내용을 전달해드렸기 때문에 그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Shift 함수를 이해하자 - 일목균형표 | SOM`s의 주식투자

전환선 돌파 화살표 응용 방법 - 키움증권 화살표 수식 | SOM`s의 주식투자

 

지금 소개해드린 포스팅을 가볍게 읽어보시면 Shift 함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에 지표를 이동시킨다는 개념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글을 읽으실 때 그렇게 필요한 개념은 아니지만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언급드렸습니다. 그럼 볼린저밴드를 통해서 어떤 부분에서 오류가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볼린저밴드 보조지표로 보는 오류

볼린저밴드 적용 차트
볼린저밴드 적용 차트

위 예시는 분봉 차트 위에 볼린저밴드 지표를 두 가지 설정해둔 것입니다. 일반적인 빨간색 보조지표는 기본적인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이며 점선으로 되어 있는 빨간색 보조지표는 볼린저밴드를 우측으로 이동시켜둔 것입니다. 이렇게 두 가지 보조지표가 있다고 가정한 뒤 우리가 점선으로 된 보조지표를 돌파할 때 종목이 검색기에 포착될 수 있도록 검색기를 제작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조건검색기
조건검색기

위 예시는 볼린저밴드에 대한 지표를 설정할 때 사용하는 조건검색기 메뉴입니다. 메뉴에는 가격 기준선 돌파를 포함하여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우리는 보조지표를 돌파할 때 종목이 포착될 수 있도록 검색기를 제작할 것이기 때문에 '가격 기준선 돌파'를 활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 예시를 보시면 일반적인 기간과 승수의 수치 값만 설정이 가능하고 그 외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킨 지표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는 없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자가 말씀드린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 사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오류입니다.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수식관리자에서 제작한 수식으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려고 노력하시는데 우리가 비슷한 지표를 찾아서 조건검색기에 활용하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완벽하게 수식관리자에서 제작한 지표를 돌파하는 종목을 조건검색기 기능을 이용해 검색기를 제작하기는 어렵다고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기본적으로 조건검색기는 기본적인 함수와 보조지표를 중심적으로 다루는 기능이기 때문에 복잡하고 다양한 지표를 합쳐둔 지표, 수식관리자에서 제작된 지표를 구현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만약 독자분들이 수식관리자에서 제작한 지표들이 포착된 종목을 찾으시려면 관심종목에 있는 종목들을 직접 모니터링하시거나 최대한 비슷한 지표를 찾아서 해당 지표를 돌파하는 종목이 포착되는 검색기를 제작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수식관리자와 조건검색기 사이에서 발견될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설명드린 내용은 모두 정답이 아니라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거나 채널 메시지로 남겨주시면 관련 내용도 같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