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지표를 내 마음대로 변형하거나 조합해서 기술적 지표, 혹은 신호검색 화살표를 제작하여 차트를 분석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제작되어 있는 기술적 지표를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하며 그렇게 좌측, 우측으로 이동시킨 지표를 주가가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수식관리자 함수를 공부할 때 시간적인 비용이 많이 투자되어야 하지만 어느 정도 함수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이 키워진다면 지표를 마음대로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투자자 본인이 원하는 지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목균형표에 있는 전환선을 이용한 지표를 이동시키고 이동시킨 지표를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수식관리자를 기본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제작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천천히 하나씩 따라 해 보시면서 개념을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또한 무작정 지표를 제작하시는 것에 목적을 두시는 것보다 어떤 원리로 지표가 제작되는 것인지 그 관점을 이해하시면 조금 더 빠르게 수식관리자 함수를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환선 돌파 화살표 응용 방법 - 키움증권 화살표 수식
전환선 돌파 화살표 응용 방법 - 키움증권 화살표 수식

전환선 - 전환선 이동 - 돌파 화살표

일목균형표의 가장 첫 번째 지표는 전환선입니다. 전환선을 매매에 직접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따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환선과 이동시킨 전환선을 제작하는 방법, 또 그 두 가지 기술적 지표를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 것입니다.

 

실제 지표를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한 유무를 생각하시기보다는 지표를 제작하는 관점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해주시면 그 관점을 응용하여 다른 지표를 스스로 제작하실 수 있으니 개념에 무게를 두고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만들어볼 지표는 다음 차트에 설정된 것과 같습니다.

지표 적용 차트
지표 적용 차트

위 차트를 보시면 가장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환선과 전환선을 우측으로 10만큼 이동시킨 지표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 두 개의 지표를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지표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수식 함수와 함께 설명해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서 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제작을 하시다가 어려우신 부분이 있다면 카카오톡 채널, 혹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제작하실 때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표 제작 - 수식 함수

전환선 수식 1)전환선 수식 2)전환선 수식 3)
전환선 수식 1 ~ 3)

전환선 수식은 기본적으로 이미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활용하면 되기 때문에 일목균형표를 차트 위에 설정하신 후 더블클릭을 눌러서 함수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전환선의 함수를 메모장에 복사해두시면 조금 더 빠르게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참고해주시고 지표 조건 설정과 스케일까지 확인하셨다면 이를 응용하여 바로 전환선 돌파 화살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전환선 돌파 수식 1)전환선 돌파 수식 2)
전환선 돌파 수식 1 ~ 2)

전환선 돌파 수식은 위와 같이 전환선 함수와 CrossUp 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가 필요한 것은 전환선을 A로 치환할 때 가장 뒤에 세미콜론을 붙이는 것과 지표 변수를 입력하는 것이니 이 두 가지만 신경 써서 입력해주시면 쉽게 지표를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앞에서 필자가 전환선 함수를 복사해두시면 조금 더 쉽게 지표를 제작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메모장에 전환선을 저장해두시면 뒤에서 제표를 제작할 때, 혹은 다른 지표를 제작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니 꼭 반복해서 작성하지 마시고 저장 후 복사 붙여 넣기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한 가지 지표를 제작할 때에는 시간적인 부분에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여러 가지 지표를 조합하고 변형할 때에는 시간이 많이 차이 나기 때문에 메모해두시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이동 전환선 수식 1)이동 전환선 수식 2)이동 전환선 수식 3)
이동 전환선 수식 1 ~ 3)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전환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킬 때에는 Shift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Shift 함수는 이전에 일목균형표를 이동시키는 개념에서 소개해드렸는데 관련 포스팅을 공유해드릴 테니 포스팅을 참고해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조지표 이동하기 -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 엔벨로프 | SOM`s의 주식투자

수식관리자 Shift 함수를 이해하자 - 일목균형표 | SOM`s의 주식투자

 

위 예시를 보시면 전환선을 A로 치환했을 경우 함수가 Shift(A, 10)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표 이동은 이후 여러 가지 지표를 제작할 때 굉장히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한 번 공부해두시면 이후에 사용하실 일이 많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동시킨 전환선을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나타날 수 있도록 설정하는 함수입니다.

이동 전환선 돌파 수식 1)이동 전환선 돌파 수식 2)
이동 전환선 돌파 수식 1 ~ 2)

앞에서 설명드렸던 전환선 이동 함수를 A로 치환한 다음, CrossUp 함수를 사용해주시면 주가가 이동시킨 전환선을 상향 돌파할 때 화살표가 포착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전환선, 전환선 이동 지표, 전환선 돌파 화살표, 전환선 이동 후 돌파 화살표까지 제작을 해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하나씩 적용하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는 처음 접근 방법이 어렵지만 함수를 하나하나 공부하시면서 알아가다 보면 어느새 다양한 함수를 제작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에 얇고 길게 공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