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여러분들은 키움증권에서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신 후 어떤 방법으로 그 조건검색기의 기능을 평가하고 계신가요?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는 여러 가지 조건식을 추가하여 본인이 원하는 검색기를 제작한 다음 제작한 조건검색기의 성과를 검증할 수 있는 '성과 검증'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성과 검증 기능을 사용하시면서 일자, 시간, 분, 초 단위로 제작한 조건검색기의 성능을 평가하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과거에 이런 성과 검증 기능을 많이 활용했지만 지금은 성과 검증을 신뢰하지도 않고 사용하지도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필자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견해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블로그를 읽고 계시는 독자분 중 한 분께서 제작한 조건검색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질문을 주셨던 그것에 대한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조건검색기를 제작한 뒤 성과를 검증하는 방법을 설명드릴 것입니다. 단타 매매 검색기, 스윙과 중장기 매매 검색기를 제작한 후 검색기를 평가하는 기준을 설명드릴 것인데 투자자마다 기준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성과 검증 썸네일
키움증권 조건검색기 성과 검증 썸네일

조건검색기보다는 매매 포지션

필자는 투자자분들이 조건검색기를 제작하신 다음 성과 검증 기능을 이용해서 조건검색기의 효율을 판단하는 이유는 딱 한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작한 조건검색기에 포착된 종목을 어느 시점에 매수를 했다면 일정 기간 동안 몇 퍼센트 정도의 수익률이 나왔는지를 평가하기 위함입니다. 필자는 이러한 방식 자체가 조건검색기에 매매를 의지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조건검색기는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종목을 조금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일 뿐이지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을 올려주는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조건검색기가 포착된 종목을 바로 매수해서 수익이 날 수 있는 기능이라면 정말 좋겠지만 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의 매매 방식이 바뀌고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계속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방향성 자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성과 검증은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에 필자는 검색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이유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검색기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줄 수 있는 기능 정도로 생각하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필자는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하고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과 스윙, 중장기 매매 검색기를 제작하여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이 다른데 이 부분을 각각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고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검색기 성능 평가 방법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하신 후 검색기의 성능을 평가하는 이유는 장중에 거래량, 거래대금이 몰리면서 슈팅이 나오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내기 위함입니다. 매수를 했을 때 몇 초, 몇 분 후 어느 정도의 수익이 날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투자자마다 매매 기법, 방법, 매수하는 타점에 대한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달라질 수가 있는 부분이라 정확하게 정의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단타 매매 검색기를 제작한 후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녹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검증을 할 수 있는 단타 매매 검색기에 조건식을 조금씩 다르게 설정하여 10개 정도를 만들어둔 후 HTS에 10개의 실시간 조건검색 기능 메뉴를 켜 둔 후 그것들을 동시에 녹화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조건검색 메뉴의 설정은 자동 삭제를 체크 해제를 해주시고 톱니바퀴를 눌러서 조건 만족 시간이 나올 수 있도록 해주시고 9시 ~ 11시, 혹은 9시 ~ 15시 20분까지 계속 녹화를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녹화를 하신 후 장 마감, 주말, 공휴일 중에 녹화된 영상을 보시면서 장중에 빠르게 종목을 찾아주는 검색기가 있는지를 찾으시면서 조건식을 다시 변경, 수정하여 재녹화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반복하시는 것입니다. 단타 매매 조건검색기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수익을 줄 수 있는 종목을 찾는 것이 아니라 수급이 몰리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주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빠르게 종목을 찾아주는지를 집중적으로 평가하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무료 녹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네이버나 구글에 '무료 녹화 프로그램'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시면 쉽게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윙과 중장기 매매 검색기 성능 평가 방법

조건검색기 성과 검증조건검색기 셀프 성과 검증
조건검색기 성과 검증

첫 번째 예시 이미지 우측 하단에 있는 성과 검증 기능은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시는 기능일 것입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조건검색기를 제작한 다음 성과 검증 기능을 사용했지만 이런 부분을 아무리 열심히 사용해도 수익을 내주는 검색기를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부터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필자는 스윙, 중장기 매매 검색기를 제작한 이후부터는 우측 상단에 있는 봉 전 기준 기능을 사용해서 셀프 성과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봉 전 기준 앞에 1이라는 수치를 입력하신 후 플러스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되어 있는 모든 조건식에 1봉 전이라는 수치가 적용됩니다. 즉, 전일자, 2일 전, 5일 전에 검색되었던 종목들을 셀프로 검증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1봉 전과 같은 수식이 적용되지 않는 조건식도 있는데 그런 부분은 매일 검색된 종목을 기록하면서 조건검색기의 성능을 평가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예시 이미지와 같이 1봉 전이라는 조건 적용이 가능한 조건식에만 해당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렇게 스윙, 중장기 매매 검색기를 제작한 이후에는 전일부터 하나씩 돌려보면서 어떤 종목들이 포착되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고 종목들의 대략적인 위치가 마음에 들 때까지 수정을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조건검색기를 제작한 후 성과를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습니다. 과거에는 성과 검증을 사용했지만 지금은 녹화를 사용하거나 따로 셀프 검증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일 뿐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관점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