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DN 매매 사례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포착 | SOMs의 주식투자

SOMs 2024. 5. 10.

필자는 단타 및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할 때 '개인적인 관점에서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라고 판단할 수 있는 흐름을 확인한 뒤에 매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물론 필자가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라고 판단한 뒤에 매수했다고 해서 100% 확률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해당 관점으로 계속 매매를 해왔기 때문에 개인적인 매매 기준이 세워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SDN을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릴 것입니다. 필자의 매매 사례를 공부하신다면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할 때 매수 포인트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하시던 분들의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관련된 포스팅까지 함께 공유해 드릴 테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단타 매매 가이드북으로 공부를 하시던 분들도 단타 매매 가이드북 5권에서 설명해 드린 내용을 복습한다는 생각으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SDN 매매 사례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포착
SDN 매매 사례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포착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란?

필자가 SDN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리기 전에 먼저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라고 이야기했던 흐름에 대한 내용부터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을 먼저 공부해야 필자가 소개해 드리는 매매 사례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에 이론적인 내용부터 설명해 드리려는 것입니다.

 

필자는 단타 및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할 때 '분봉 차트에서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한 흐름'이 나타날 때부터 해당 종목을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이것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에서 추격 매수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수억 원 ~ 수십억 원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눌림목이 형성되어 건전하게 조정받는 흐름이 나타나면 '높은 확률로 2차 상승 흐름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런 흐름을 기대한 채로 조정받는 흐름에서부터 매수한다는 의미입니다.

 

또 위와 같은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는 '일봉 차트의 흐름에 따라서 단타 관점으로 매매를 마무리할지,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포지션을 연결할지'를 결정하며 최대한 저점에서 매수하기 위해 일괄 매수가 아닌 분할로 매수하려고 합니다.

 

그럼 필자가 설명해 드린 이론을 적용한 사례를 두 가지 소개해 드릴 테니 아래 글을 읽으시기 전에 소개해 드리는 포스팅을 순서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KG스틸 -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 - 단타 매매 | SOMs의 주식투자

시간 외 단일가에서 상한가에 도달한 종목들은 보통 다음 날 정규장에서 10% ~ 20% 이상의 갭으로 상승 출발하며 큰 거래대금이 발생합니다. 또 이렇게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갭으로 상승 출

focus95.co.kr

 

 

스맥 - 폴라리스오피스 - 주가 상승 전에 나타나는 신호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재료가 발생한 종목, 큰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먼저 재료를 확인하고 매매하는 이유는 '그 종목의 주가가 어떤 이유로 상승

focus95.co.kr

 

필자가 소개해 드린 포스팅을 순서대로 읽어보시면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다.'라고 이야기한 흐름이 어떤 흐름인지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얼핏 보면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할 때 추격 매수를 하는 것 같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뒤에 차트를 분석해 보면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될 때부터 본격적인 상승 흐름이 시작되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필자가 SDN을 매매했던 사례도 위와 같은 관점을 적용해서 매매했던 것입니다.

 

그럼 필자가 소개해 드린 포스팅을 읽어보셨다는 가정 하에 필자가 SDN을 매매했던 사례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SDN 매매 사례 (재료 분석)

필자는 단타, 데이트레이딩,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어떤 종목을 매매하더라도 항상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만 매매하려고 합니다. '주가가 상승했던 근거'인 재료가 없다면 비정상적인 흐름이 나타나면서 주가가 급락해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가 있는 종목 위주로 매매하려는 것입니다.

 

필자가 SDN을 매매한 날짜는 5월 9일인데 SDN은 4월 23일, 4월 25일에 각각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SDN 재료
SDN 재료

 

4월 23일에는 'SDN, 오픈AI 태양광 꽂혔다.. 글로벌 AI 기업 에너지 확보 경쟁에 수혜'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4월 25일에는 '美 태양광 업계 중국산 태양광 제품에 관세 270% 부과 요청'이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해당 두 가지 재료와 일봉 차트의 흐름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SDN을 관심종목에 편입해 두었으며 좋은 흐름이 나타났다고 판단될 때부터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한 것입니다.

 

그럼 SDN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했고, 관심종목으로 편입했던 이유를 설명해 드렸으니 이번에는 SDN의 차트 흐름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SDN 매매 사례 (일봉 차트)

필자는 평소 매매를 할 때 '재료를 분석한 다음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를 분석'하는 편입니다. 차트의 흐름이 아무리 좋아도 재료가 없는 종목은 매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재료를 분석한 뒤에 차트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또 차트를 분석할 때는 일봉 차트를 분석한 다음 분봉 차트를 분석하는데 그 이유는 '매매 포지션을 설정하면서 비중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일봉 차트의 흐름이 긍정적인 모습이라면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한 뒤 주가가 상승하지 않아도 스윙 관점으로 연결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서 매매 포지션과 비중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으면 단타 ~ 데이트레이딩 ~ 스윙 관점으로 포지션을 연결할 생각으로 매매하는 것이고, 일봉 차트의 흐름이 좋지 않다면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매를 마무리할 생각을 가지고 매매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해 드렸으니 SDN의 일봉 차트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SDN 일봉 차트
SDN 일봉 차트

 

SDN의 일봉 차트를 보면 주가가 저점에서부터 가파르게 상승했고, 이후부터 장대양봉이 여러 번 출현하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흐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면 '추가적인 호재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할 확률이 높고, 투자자들도 적극적으로 매매한다.'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트의 흐름이 좋으면 기본적으로 투자자들의 투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재료가 소멸되거나 거래대금의 크기가 급감하기 전까지는 상승 흐름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매매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에 필자는 SDN을 단타 ~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매수했으며 당일에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을 때는 스윙 관점으로 연결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럼 일봉 차트의 흐름을 살펴봤으니 이어서 분봉 차트의 흐름도 살펴보겠습니다.

 

SDN 매매 사례 (분봉 차트)

필자는 분봉 차트에서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을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라고 정의했으며 해당 흐름이 나타났을 때부터 눌림목 ~ 횡보 구간에서 매수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SDN의 분봉 차트에서는 어떤 흐름이 나타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SDN 분봉 차트 (1)
SDN 분봉 차트 (1)

 

위 차트는 필자가 SDN을 매수하기 전 분봉 차트의 흐름입니다. 필자는 위와 같이 유의미한 수급이 유입되면서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눌림목이 형성될 때까지 여유를 가진 채 기다렸다가 눌림목이 형성될 때부터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가끔은 심리를 컨트롤하지 못한 채 추격 매수하여 물리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도 근거 없이 추격 매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봉 차트를 분석했을 때 스윙 관점으로 보유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만 추격 매수를 하는 것이며 추가 매수로 대응할 수 있는 예수금은 항시 보유하려고 합니다.

 

SDN 분봉 차트 (2)
SDN 분봉 차트 (2)

 

필자는 SDN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매수를 하지 않은 채로 기다렸으며 어느 정도 눌림목이 형성되었다고 판단될 때부터 아래 호가에 매수를 걸어둔 채 기다렸습니다.

 

세 번째로 매수된 가격을 보시면 필자가 아래 꼬리에서 매수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것은 필자가 저점을 예측해서 매수한 것이 아니라 주가가 잠깐 하락할 때 아래 가격에 매수를 걸어둔 것이 체결된 것입니다.

 

SDN 분봉 차트 (3)
SDN 분봉 차트 (3)

 

이후 SDN의 주가는 필자가 매수한 이후 10분 ~ 20분 안쪽으로 다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으며 필자는 2차 상승 흐름에서 보유하고 있던 물량을 전부 정리하면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만약 주가가 당일에 상승하지 않았거나 하락으로 마감했다면 추가 매수로 대응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바로 상승하면 굳이 오랜 기간 동안 종목을 보유할 필요는 없기에 상승하는 흐름에서 전량 매도하고 매매를 마무리한 것입니다.

 

정리

지금까지 필자가 SDN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기 전에 나타나는 신호는 필자의 전자책과 블로그를 통해 여러 번 설명드렸던 이론인데 실전 투자자 카테고리 포스팅을 다수 살펴보시면 해당 관점과 비슷한 내용도 많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컴퍼니케이 매매 사례 - 적정 거래대금을 활용한 데이트레이딩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주식시장에서 단타 및 스윙 관점으로 매매를 할 때 종목에 발생하는 거래대금의 크기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거래대금은 '투자자들의 관심'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항

focus95.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