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저점에서 우상향 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도 있고 고점에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만들어지는 종목도 있습니다. 또 어느 정도의 파동을 만들어가면서 박스 횡보 패턴이 나타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필자는 이 중에서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과 고점에서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주식시장이 대세 상승기에 들어갈 경우에는 저점에서 오르는 종목이 더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지수가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거나 악재가 가득한 시장에서는 저점보다는 고점에서 강한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을 매매할 때 더 효과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재료가 발생한 후 상승했던 종목이 고점에서 박스 횡보 패턴을 만들어낼 때 매매한 관점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유일로보틱스이며 유일로보틱스를 매매한 이유와 어느 구간에서 매매를 했는지, 또 어떤 방향성을 예상하고 있는지 같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고점 횡보 패턴 - 조금 아쉬운 흐름 - 유일로보틱스
고점 횡보 패턴 - 조금 아쉬운 흐름 - 유일로보틱스

유일로보틱스 매매 관점

유일로보틱스는 '현대차, 러 대신 우즈백 대량 생산 , 산업로봇 공급 부각에 강세'라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해당 재료가 발생한 시점에 유일로보틱스는 상한가를 기록했으며 그때 이후로 두 번 정도 매매를 했는데 첫 번째 매매를 한 것에 대한 관점은 이전에 다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해드렸으니 공유해드리는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상한가 종목 - 스윙 매매 - 고점 횡보 - 상한가 이후 흐름 | SOM`s의 주식투자

 

필자는 유일로보틱스가 상한가 캔들 이후 가격이 하락하지 않고 일정한 가격대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지는 것을 보고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했으며 작은 파동이지만 어느 정도 파동이 만들어지는 것을 이용해서 단기 스윙 매매를 했습니다.

 

사실 큰 슈팅이 나타나는 것을 기대하고 어느 정도 비중도 실었는데 기대와는 다르게 너무 지지부진한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중간에 비중도 조금 줄이고 약 7% 정도 되는 수익 구간에서 전량 매도를 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상한가 가격 이후로 가격대가 유지되고 있는 흐름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매매 기회가 있다면 매매를 해볼 계획입니다.

 

반응형

 

먼저 필자가 매매했던 일지 차트와 일봉 차트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유일로보틱스 일봉 차트
유일로보틱스 일봉 차트

위 예시는 유일로보틱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첫 번째 매매는 상한가 다음 날 매수하여 3 거래일 뒤 고점에서 매도를 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두 번째 매매는 매도한 다음 날 다시 재매수를 해서 2주 정도 되는 시점에 본전 부근에서 한 번, 또 7% 정도 상승한 구간에서 한 번 매도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렇게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지속되는 종목들은 앞으로도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지만 매수 이후 시간이 오래 지났다는 점과 다시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저점에서 매수 기회가 나타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매도 후 흐름을 다시 모니터링해보려고 합니다.

유일로보틱스 분봉 차트
유일로보틱스 분봉 차트

차트에서 흐름을 보면 횡보 기간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큰 슈팅이 나타날 수 있는 흐름이지만 다시 하락으로 방향을 잡아가는 모습 때문에 이번에 매수했던 구간보다 조금 더 하락한 구간에서 매수를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고 매도한 것입니다.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이어지던 지투파워도 고점에서 횡보하는 기간 중 호재가 발생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던 것과 같은 원리로 생각해볼 수 있고, 개인적으로는 장대음봉이 출현하지 않는 이상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을 보고 저점에서 다시 매수를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물론 이 부분은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유일로보틱스를 매매하실 분들은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점 횡보 종목에서는 항상 기회가 있으며 단기 고점인 윗꼬리에서만 물리지 않으면 무난하게 짧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살 떨리는 단타 매매 - 세종메디칼 복수전 -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 또 상한가에 진입한 후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상한가가 풀린 종목들은 항상 단타 매매 관심종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반등 없이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focus95.co.kr

 

 

변동성이 작은 시간대에 매수하면 마음이 편하다. - 셀루메드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종목들의 변동성이 가장 큰 시간은 주식시장이 개장하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0시까지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개별 종목의 뉴스와 이슈가 되는 테마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변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