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차트를 분석할 때 거래량만큼 신뢰도가 높은 보조지표는 없을 것입니다. 또 거래량은 모든 투자자분들이 같은 수치 값, 같은 모습의 캔들을 보고 매매에 활용하지만 투자자마다 해석 관점이 모두 제각각 다르다는 것도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다만, 거래량을 분석하는 관점이 투자자마다 다르다고 해도 한 가지 공통적인 해석 관점은 존재합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공통적인 해석 관점은 거래량이 발생할 때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보조지표를 돌파할 때, 이전 고점을 돌파할 때, 시가를 돌파할 때 등 의미 있는 구간을 돌파할 때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는 것과 적게 발생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 추가적인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거래량이 적게 발생하면 단 시간에 윗꼬리를 형성하고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때문에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만큼은 거래량이 발생한 구간에서 매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루닛이라는 종목으로 단타 매매를 할 때 필자가 매매한 포인트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해드리는 관점을 단타 매매를 하실 때 활용하여 돌파 매매에 대한 독자분들만의 기준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또 단순히 거래량 없이 보조지표와 의미 있는 특정 가격대를 돌파할 때 흐름과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보조지표와 특정 가격대를 돌파하는 흐름도 같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돌파 매매는 거래량 발생이 포인트 - 루닛 매매 사례
돌파 매매는 거래량 발생이 포인트 - 루닛 매매 사례

루닛 매매 사례

루닛은 주식시장에 신규 상장한 뒤 계속해서 큰 변동성이 나타나고 있는 종목입니다. 신규 상장주는 과거 흐름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필자도 웬만하면 매매를 하지 않으려고 하며 매매를 한다고 해도 적당한 수익 구간에서 짧게 매매를 마무리하려고 하는 편입니다. 이 부분은 꼭 공부해야 하는 매매 관점이 아니라 개인의 매매 성향이라는 점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그럼 필자가 과거 루닛이라는 종목을 단타 매매로 접근했던 사례를 포스팅으로 공유해드리면서 2022년 8월 1일에 매매한 관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과거 필자가 루닛을 매매할 때에는 상한가 캔들의 종가를 지지라인으로 체크하고 매매한 관점이며 이 또한 단타 매매를 할 때 자주 나타나는 패턴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일 상한가 캔들은 강력한 지지라인 - 루닛 매매 사례 | SOM`s의 주식투자

차트를 분석할 때 지지 라인, 저항 라인, 돌파, 지지, 횡보 등 다양한 관점으로 매매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흐름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차트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흐름은 종목마다 각각 다

focus95.co.kr

루닛 분봉 차트 1)
루닛 분봉 차트 1)

필자가 루닛을 매매한 이유는 신규 상장 이후 계속 큰 변동성이 나타나면서 상승하는 구간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단타 매매를 할 때는 변동성이 큰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서 매매를 한 것입니다.

 

루닛의 분봉 차트에서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보시면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동시에 거래량이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에는 거래량이 동반된 것과 동반되지 않는 것을 중심적으로 체크하고 매매를 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기존에 보유하던 스윙주를 매도한 후 여러 가지 관심종목을 살펴보다가 루닛이 이전 고점까지 상승한 것을 보고 이전 고점 부근에서 1번, 또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수급이 유입되는 것을 보고 2번째 매수까지 진행되었습니다.

 

그다음 약 2% 정도의 상승 흐름이 나타났을 때 모든 물량을 정리하고 매매를 마무리한 사례입니다. 다만, 루닛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필자가 매매한 구간을 제외하고도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단타 매매를 할 때 매력을 느끼는 구간에 표기를 해서 차트를 한 가지 더 보여드릴 테니 이 부분까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루닛 분봉 차트 2)
루닛 분봉 차트 2)

필자는 단타 매매를 할 때 위와 같이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는 구간을 선호하며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면서 동시에 이전 고점을 돌파하거나 특정 보조지표를 돌파하면 더 적극적으로 매매를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루닛을 1차 상승 구간에서만 매매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아있지만 이전에 공부했던 관점, 원칙에 맞게 매매를 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2차, 3차 구간에서는 흐름만 지켜보고 따로 매매를 하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필자가 단타, 돌파 매매를 할 때 사용하는 관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를 하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돈이 유입되었다면 고점에서 다시 매수 - 유일로보틱스 | SOM`s의 주식투자

매매를 하다 보면 가끔 늦잠을 자서 주식시장을 늦게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필자가 스윙 관점으로 매수를 한 종목을 늦게 봐서 운이 좋게 하루 만에 22%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사례를 공유

focus95.co.kr

 

 

뉴스를 본 뒤 매수하면 늦지 않을까요? - 유니온머티리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 수 백 가지 이상의 뉴스가 보도되고 공시가 발행됩니다. 이런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으며 같은 내용이 반복적으로 다뤄질 때도 있고 새로운 내용이 부각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