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분봉 차트에서 장 마감 직전에 갑자기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들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잘 매매를 하지 않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이 있을 때는 적극적으로 매매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과거 변동성이 심한 종목들을 이용해서 매매했던 사례를 몇 번 소개해드렸는데 오랜만에 비슷한 사례가 발생해서 매매 관점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매한 종목은 아이스크림에듀이며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낮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메가엠디, ne능률, 아이스크림에듀 등 다양한 교육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처음 재료가 부각될 때에는 메가엠디가 대장주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는데 필자가 2022년 8월 3일에 매매를 할 때에는 아이스크림에듀가 가장 강한 흐름이었기 때문에 필자는 아이스크림에듀로 매매를 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교육주를 매매한 이유, 또 어떤 관점으로 매매를 했는지, 마지막으로는 대장주를 고르는 관점까지 모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장주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계속해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대장주를 고르는 것은 단타 매매를 하실 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 필자가 대장주를 고르는 관점을 공유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하실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막판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 - 교육 대장주 매매
막판에 큰 변동성이 나타나는 종목 - 교육 대장주 매매

아이스크림에듀 매매 사례

필자가 아이스크림에듀를 포함하여 메가엠디, ne능률 등 교육주에 관심을 가지고 매매를 했던 이유는 초등학교 입학 연령이 조정될 수 있다는 소식이 뉴스로 보도되면서 재료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상승 이유가 있고 단발성 1차 슈팅으로 재료가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재료의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2차, 3차 상승도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재료가 있는 종목으로 매매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아이스크림에듀를 매매한 사례를 소개해드린 다음, 다른 교육주도 있는데 왜 아이스크림에듀를 매매했는지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매매 사례부터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스크림에듀 분봉 차트
아이스크림에듀 분봉 차트

아이스크림에듀의 분봉 차트를 보시면 전일 장 마지막 시간에 갑자기 수급이 유입되면서 큰 상승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가가 급등했다는 것은 장 막판에 투자자들의 수급이 해당 종목으로 대량 유입되었다는 의미이며 필자는 이때 종가부터 매수를 고려했습니다.

 

다만, 너무 갑작스러운 상승이 나타난 것 같아서 다음 날 시초에 기회가 되면 단타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종목을 모니터링하고 있었습니다. 급하게 상승한 종목들은 또 급하게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상승해서 아쉬움이 남더라도 소액으로 매매하거나 다음 날에 매매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아이스크림에듀의 분봉 차트를 보고 시초에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가 음봉 시가를 돌파하는 구간에 해당 종목을 매수했습니다. 대략 -0.5% ~ -2% 사이에서 오랜 시간 동안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나서 -3% 구간 정도에서 손절을 할 생각으로 종목을 보유하고 4% ~ 7% 정도 구간까지 분할로 매도를 걸어두었는데 점심시간 즈음에 주가가 급등하면서 전량 매도가 체결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것은 종가 부근에서 큰 변동성이 나타난 종목에 재료가 있다면 다음 날, 혹은 단기간 내 슈팅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눈여겨보다가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 매매를 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단발성 슈팅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을 고점에 묶어두고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우리는 그런 부분에서는 손절로 대응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흐름은 단기간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서 관심종목을 고르는 관점으로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본래 메가엠디가 대장주였는데 필자가 아이스크림에듀를 매매한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흐름메가엠디 흐름ne능률 흐름
교육주 흐름

위 차트들을 보실 때 독자분들은 어떤 종목이 가장 강한 흐름이 나타난다고 생각되시나요?

 

물론 종목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겠지만 필자는 시초에 아이스크림에듀가 가장 강한 흐름이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 시초에 시가를 회복하는 흐름이 아이스크림에듀에만 나타났기 때문에 이전에 대장주였던 종목을 제처 두고 아이스크림에듀를 매매한 것입니다.

 

테마주는 대장주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이런 단기적인 흐름을 보고 대장주를 구별할 수 있는 연습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이렇게 연습을 해도 대장주를 잡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해서는 최대한 매매 당일에 강한 흐름이 나타나는 종목으로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대장주를 고를 때는 필자와 같이 시초, 혹은 전일 종가, 상승하는 시기에 가장 많은 수급이 몰리는 종목을 골라주시면 되는데 이런 관점은 테마주 내 동일한 종목들의 주가 흐름을 관찰하시면 어렵지 않게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연습을 해주셔도 됩니다.

 

이번 글을 읽으시고 장 막판에 변동성이 큰 종목들은 단기간 이내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또 대장주를 매매해야 매매를 했을 때 기회가 많다는 것 정도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악재 발생 후 돈이 들어온 흐름 - 대장주 교체 매매 - 일동제약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등락을 보여주는 종목들은 매번 호재와 악재가 번갈아가면서 발생하며 우리는 그런 호재와 악재 발생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매매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호재 공시가 발행되거나

focus95.co.kr

 

 

재료 매매 - 짝짓기 매매 - 연습하기 - 원전 관련 테마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동일한 뉴스와 공시 등으로 여러 가지 종목들이 한 번에 움직이는 테마주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전과 관련된 긍정적인 뉴스가 나타나면서 원전 관련주 중에 보성파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