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우리가 스윙 매매를 할 때는 돌파 매매, 눌림목 매매, 박스 매매 등 다양한 관점으로 차트를 분석하고 재료를 체크해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차트를 분석하는 관점과 재료를 분석하는 관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같은 스윙 매매라도 투자자마다 서로 다른 해석 관점과 결과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돌파 매매라도 돌파의 기준을 어떤 것으로 잡는지에 따라 매매 방법이 달라질 수 있고 돌파를 할 때 매수를 하는지, 돌파 직전에 매수를 하는지, 아니면 돌파 후 눌림에서 매수를 하는지에 따라서도 매매 방법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금 새로운 관점으로 수급이 유입된 것을 확인하고 스윙 매매 관점으로 종목을 매수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자가 매수를 했을 때에는 당일에 급등하는 흐름을 기대했지만 만약 당일에 급등하지 않는다면 며칠 안에는 추가적인 슈팅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매매한 사례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종목은 모아데이타이며 최근 무상증자 이슈로 큰 변동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매매 관심 종목에 편입하여 매매를 했던 것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분봉 차트에서도 매수를 할 수 있는 힌트를 찾는 관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테니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매매 기준을 세우실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매 관점을 소개해드리기 앞서 필자가 과거 모아데이타를 프로그램 매매를 활용해서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리니 프로그램 매매로 데이트레이딩을 하거나 단타 매매를 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흐름에 맞춰서 매매 하는 관점 - 모아데이타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와 데이터는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일봉 차트, 분봉 차트, 뉴스, 공시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는 매수와 매도에 대한 기준을 잡고 매매

focus95.co.kr

 

분봉 차트에서 힌트를 찾아서 스윙 매매 - 모아데이타 매매
분봉 차트에서 힌트를 찾아서 스윙 매매 - 모아데이타 매매

모아데이타 매매 사례

모아데이타는 무상증자 이슈로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다만, 최근 무상증자를 진행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고점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점 때문에 모아데이타를 쉽게 매매하기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일봉 차트에서 단기 바닥을 잡았다고 하더라도 무상증자를 진행했던 종목들의 주가가 전부 하락했기 때문에 모아데이타도 같은 흐름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일봉 차트에서 단기 바닥을 형성한 것은 손절라인 정도로 체크를 하고 이번 매매를 할 때에는 분봉 차트에서 매수에 대한 힌트를 찾아서 매수를 했으며 이번 글에서 약 1박 2일 기간 동안 수익이 발생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모아데이타 일봉 차트
모아데이타 일봉 차트

위 예시는 모아데이타의 일봉 차트입니다. 차트에 단기 바닥이 형성된 구간과 바닥을 형성하면서 발생한 거래량에 동그라미로 표기를 해두었습니다. 차트만 보면 크게 의미 있는 거래량이 발생한 것도 아니고 단기 바닥을 강하게 잡아준 것도 아니기 때문에 매수를 할 수 있는 근거라고 보기는 조금 아쉽습니다.

 

또한 최근 무상증자를 했던 종목들의 주가 흐름을 보면 위와 같은 흐름이 나타나다가 다시 하락하는 흐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은 매수 관점은 아닙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일봉 차트는 최소한의 손절을 잡는 기준으로 판단하고 분봉 차트에서 힌트를 얻고 매매를 했습니다.

모아데이타 분봉 차트
모아데이타 분봉 차트

위 예시는 모아데이타의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분봉 차트에서 네모 박스로 표기해둔 구간을 보시면 거래량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주가가 크게 급등했다가 급락한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지속적으로 반복되었다는 것을 보고 필자는 '누군가 지속적으로 종목을 매수하고 있다.'라고 판단하여 당일 오후나 무상증자 신주 상장일 전까지 한 번 정도는 큰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했습니다.

 

필자가 매수를 한 것을 보면 약 4번 정도 나누어서 매수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종가까지 매수를 하게 되면 비중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오전에만 매수를 해두고 따로 매매를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매매를 마무리하고 그 다음날 시초에 급등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보고 매매를 마무리했던 사례입니다. 마지막에 필자가 매도한 구간 역시 거래량이 들어오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기 때문에 추가적인 슈팅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혹여, 무상증자 신주 상장일까지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면 큰 하락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매매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서 분봉 차트에서도 매매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의 흐름에서 종목을 매수할 수 있는 본인만의 매매 관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의 시가 부근에서 반등하는 흐름 - 종목 탈출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뉴스가 보도되거나 공시가 발행되면 주가가 급등하면서 장대양봉이 출현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 장대양봉의 종가, 중심선, 시가 등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에 활용하는데 간혹 장대양봉의 종가

focus95.co.kr

 

 

뉴스를 본 뒤 매수하면 늦지 않을까요? - 유니온머티리얼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 수 백 가지 이상의 뉴스가 보도되고 공시가 발행됩니다. 이런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으며 같은 내용이 반복적으로 다뤄질 때도 있고 새로운 내용이 부각될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