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 수 백 가지 이상의 뉴스가 보도되고 공시가 발행됩니다. 이런 뉴스와 공시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으며 같은 내용이 반복적으로 다뤄질 때도 있고 새로운 내용이 부각될 때도 있으며 이런 재료들로 인해 종목들의 주가는 상승과 하락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필자는 매매를 할 때 재료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 중 한 명입니다. 과거에는 차트를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것에 중심을 두었지만 지금은 두 가지(차트와 공시)를 활용하는 비율이 비슷해질 정도로 재료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과거 여러 가지 사례와 다른 투자자분들이 공유해주신 내용, 또 연휴와 주말 간 어떤 뉴스가 보도되고 어떤 공시가 발행되었는지, 또 그런 재료들로 인해 어떤 종목의 주가가 어떤 흐름으로 상승과 하락이 나타났는지 살펴보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반응형

 

이렇게 여러 가지 재료를 공부를 하다 보면 재료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이 재료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지를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이 키워지게 됩니다. 물론 필자를 포함한 다른 투자자분들이 예측한 것과 100% 동일한 흐름이 나타나기는 어렵기 때문에 손절이라는 기준을 잡고 매매를 해야겠지만 재료를 공부하고 공부하지 않은 것에는 매매를 할 때 그 차이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단타 매매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해주시는 내용에 대한 답변을 글로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뉴스를 본 뒤 매수하면 늦지 않을까요?'와 같은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이번에 설명해드리는 내용이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뉴스를 본 뒤 매수하면 늦지 않을까요? - 유니온머티리얼
뉴스를 본 뒤 매수하면 늦지 않을까요? -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 매매 사례

2022년 8월 1일에는 희토류 관련주 중 대장주로 불리는 유니온과 유니온머티리얼의 주가가 장중에 크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이 두 가지 중에서 유니온머티리얼의 주가가 더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것처럼 보여서 유니온머티리얼을 모니터링하고 있었는데 특징주 뉴스를 봐도 크게 무언가 부각되는 재료가 없어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네이버에 '희토류'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으며 해당 키워드로 보도된 뉴스가 6분 전에 보도된 것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유니온머티리얼이 아닌 유니온에 특징주 뉴스가 보도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뉴스 내용을 보면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 수도를 방문한다는 내용과 중국의 군사적 행동, 또 3차 대만 해협 위기로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다만, 해당 뉴스는 7월 19일에 비슷한 내용으로 뉴스가 보도되었던 적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재료는 아니지만 뉴스가 보도되기 전에 상승이 나타났고 뉴스가 보도된 후에도 한 번 정도는 추가적인 슈팅이 나타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조금 더 강한 흐름이 나타났던 유니온머티리얼로 단타 매매를 하기로 했습니다.

뉴스 예시
뉴스 예시

필자가 유니온머티리얼을 매매했던 이유를 정리해보면 특징주 뉴스가 6분 전에 보도되었다는 점, 또 뉴스가 보도된 후 6분 동안 큰 슈팅이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 '3차 대만 해협 위기'라는 글로벌 악재 수혜주라는 점 등입니다. 악재로 부각되는 수혜주들은 호재가 발생할 때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전쟁, 물가 상승, 금리 인상, 북한의 도발 등에 풋 성격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예시는 필자가 유니온머티리얼을 매매한 뒤 검색했던 내용을 캡처해놓은 이미지이니 날짜를 설정해서 7월 19일, 8월 1일에 보도된 뉴스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일봉 차트
유니온머티리얼 일봉 차트

유니온머티리얼의 일봉 차트를 보면 뉴스가 보도된 시점에 두 번 정도 큰 슈팅 흐름이 나타났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악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판단되지만 너무 고점에서 매매를 했기 때문에 필자는 단타로만 접근했습니다.

 

반응형

 

그럼 이번에는 필자가 단타 매매를 했을 때 어느 구간에서 매수하여 어느 구간에서 매도했는지 분봉 일지 차트와 함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분봉 차트
유니온머티리얼 분봉 차트

위 차트는 필자가 유니온머티리얼을 매매한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일지 차트를 보시면 뉴스가 보도된 후 고점에서 횡보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매수를 했으며 매수한 이후 2 ~ 3분 내로 투자자들의 수급이 대량 유입되며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매도한 이후 한 번 정도 조정 흐름이 나타났다가 또다시 슈팅이 나온 모습까지 확인하실 수 있는데 대략 2% 정도의 수익 구간에서 만족하고 전량 매도를 진행했던 사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뉴스의 크기를 판단할 수 있고 악재가 종목의 주가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재료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뉴스를 본 이후에 매수해도 충분히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재료는 단 시간에 공부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하루에 못해도 20 ~ 30분, 길게는 몇 시간 동안 과거 사례를 공부하시면서 주가 흐름과 비교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도 재료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관점을 지속적으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매매를 하실 때 관점을 잡으시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기업과 관련된 재료 - 특징주 뉴스 단타 - 성우하이텍 | SOM`s의 주식투자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차, 혹은 외국 기업 중에 잘 알려진 아마존, 애플 등과 같은 기업들과 관련된 재료들은 주식시장에서 항상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과

focus95.co.kr

 

 

특징주 뉴스 - 재료의 크기 - 매수의 근거 - KPX생명과학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재료는 매수를 할 수 있는 근거이며 동시에 재료 소멸은 매도를 해야 하는 근거입니다. 필자는 재료의 크기에 따라서 종목을 매수하는 비중이 달라져야 하고 종목을 보유하는 기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