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하루에도 여러 가지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데 종목들이 상승하는 데에는 보통 그 상승에 대한 이유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가끔은 단순히 실적 개선이나 수급으로 인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하면 뉴스나 공시가 보도되면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그렇게 상승하는 종목들의 상승 이유가 동일한 것을 우리는 테마주, 테마라고 부르며 그 테마주 안에서는 대장주와 2 등주, 3 등주 순으로 순위가 나뉘게 됩니다.

 

반응형

 

예를 들어 메타버스 관련 이슈가 뉴스로 보도되면서 시장 내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부각된다면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동반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게 되며 그 메타버스 관련주 안에서 가장 상승률이 높은 종목을 대장주라고 부르며 그다음으로 상승률이 높은 종목을 2 등주, 3 등주 순으로 나열해볼 수 있습니다. 또 이 테마주 안에서 대장주의 흐름을 잘 관찰한다면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테마주를 매매할 때 한 가지 매매 스킬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주식시장 안에서는 짝짓기 매매라고도 불리며 이미 많은 투자자분들이 하고 계신 매매이지만 필자가 최근 매매를 했던 사례 중 보여드리기 좋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직접 매매를 했던 사례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릴 테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매매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 - 단타 매매 - 한탑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 - 단타 매매 - 한탑

한탑 매매 사례

필자가 한탑을 매매했던 사례는 2022년 5월 20일입니다. 이 때는 인플레이션 관련 테마로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갔고 그 이외에 고려산업, 한탑 등과 같은 종목들이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필자는 이 중에서 한탑을 매매했는데 아무래도 고려산업이 2 등주의 흐름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수익을 기록하지는 못했지만 매매 공부를 하실 때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반응형

 

필자는 앞에서 테마주 안에서 대장주의 흐름을 잘 관찰하면 여러 번의 매매 기회가 올 수 있고 좋은 수익을 챙길 수 있는 구간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좋은 기회, 수익을 챙길 수 있는 좋은 구간은 바로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 매매를 해보는 것입니다. 테마주들은 대부분 같은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장주가 하루에 상승할 수 있는 30% 까지 상승을 기록한다면 단기적으로 큰 폭의 상승 흐름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가는 시점에 2 등주, 3 등주를 매수한다면 잠시 동안 큰 상승을 보여주는 흐름을 이용하여 수익을 챙겨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매매를 했던 사례를 보여드리기 전에 대장주의 흐름을 보여주었던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에 3 등주인 한탑은 어떤 흐름을 보여주었는지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대주산업과 한탑 분봉 차트
대주산업과 한탑 분봉 차트

위 차트 예시는 대주산업과 한탑의 1분 봉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자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에는 네모 박스로 표기를 해두고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갈 때 한탑의 분봉 차트에는 동그라미로 표기를 해두었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부터 한탑이 큰 상승을 시작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대장주가 얼마나 강하게 상한가에 들어갔는지에 따라서 2 등주와 3 등주의 주가 상승률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대장주와 비슷하게 상승하는 흐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조금 쉽게 이야기하면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이 단타 매매를 할 때 타점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을 확인하고 한 번에 매수 물량을 채우면서 완벽하게 상한가에 들어간 때 매수를 해보면 단기 상승 흐름을 이용하여 단타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필자가 실제로 한탑을 매매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탑 매매 일지
한탑 매매 일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한탑을 매매했던 분봉 차트 예시입니다. 필자가 동그라미를 쳐둔 구간 이외에도 여러 번 매매를 했지만 본격적으로 상승이 나왔던 구간에서 가장 큰 수익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가 동그라미를 쳐둔 구간은 대장주인 대주산업이 상한가에 들어간 시점이며 이때 매수를 한 뒤에 한탑은 단기적으로 4 ~ 5분 동안 상승을 보여주었고 나름 나쁘지 않은 수익을 챙길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필자가 매매를 했던 시점에 만약 대주산업의 상한가가 풀리는 흐름이 나타나거나 대주산업이 정말 힘들게 상한가를 기록하는 흐름이 나타났다면 한탑을 포함하여 다른 종목들이 위와 같은 상승 흐름을 보여주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단시간에 바로 상한가에 들어가서 안착했기 때문에 위와 같은 흐름으로 상승이 나타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반응형

 

조금 쉽게 정리를 해보면 테마 내에 대장주가 단기 수급으로 강하게 상한가에 안착한 후 매수 물량이 박히면서 상한가에 고정되는 흐름이 나타날 때 2 등주와 3 등주를 매수하게 되면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에서 매매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대장주가 상한가에 들어갈 것 같지만 고점이라는 이유로 매매가 꺼려진다면 위와 같이 2 등주, 3 등주를 매매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