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종목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을 매매하실 때 종목을 고르는 기준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어떤 관점으로 종목을 매매하시나요? 필자는 종목이 상승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거래량과 거래대금 없이 호가창이 얇다는 이유로 한 번에 작은 자금으로 상한가에 들어가거나 상승이 나타나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런 종목들을 매일 찾아내서 매매를 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종목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 독자분들 중 몇 분께서 공통적으로 질문하시는 부분이 있기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 테니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2000개가 넘는 종목 중에서 매매할 종목을 매일 빠르게 골라내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를 사용해도 되고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메뉴 등 여러 가지 메뉴와 기능들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이런 종목들도 가끔은 윗꼬리를 길게 만들면서 하락하는 경우도 있고 안정적인 상승을 만들어내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평균적으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는 종목을 중심적으로 매매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아무리 뉴스가 좋아도 뉴스가 묻혀서 투자자들이 매수를 하지 않는다면 주가가 상승하기가 어렵습니다. 즉, 매수세가 강하게 받쳐줘야만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것이고 그러한 관심도를 표현해주는 지표가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몇 가지 차트를 통해서 예시를 설명드리니 간단하게 보시고 매매하실 때 도움이 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상승하는 종목들의 기본적인 조건 썸네일
상승하는 종목들의 기본적인 조건 썸네일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

종목들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아야 상승하기 좋은 조건이 만들어집니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곧 수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가가 큰 상승을 하거나 큰 하락을 하는 데 기본적인 조건이 되며 그것을 표현해주는 보조지표가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먼저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이는 종목들의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퍼스텍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에브리봇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퍼스텍과 에브리봇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예시 이미지는 2022년 2월 초 기준으로 종목들의 등락률을 볼 수 있는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를 캡처한 것입니다. 퍼스텍과 에브리봇이 시장에서 평균 이상의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으며 보조지표는 거래량과 거래대금 두 가지를 사용했는데 이 부분은 필자가 거래대금을 사용하는 데 거래량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기 때문에 두 가지를 놓고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위 두 가지 종목을 보시면 평균적으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이전보다 확실하게 많이 발생한 것을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은 일봉 기준으로 단위가 '백만'이기 때문에 거래대금 단위가 100,000일 경우 천억 단위로 거래대금이 발생했다고 읽어주시면 됩니다. 즉, 퍼스텍은 거래대금이 1000억부터 4000억까지 발생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에브리봇은 작게는 500억부터 크게는 1500억 정도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최소한 종목이 변동성을 보여주고 시장 주도주가 되기 위해서는 또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개장할 때부터 시장이 종료될 때까지 못해도 100억 ~ 5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장중에 1 ~ 2번만 단타 매매 기회를 주고 하락하는 종목들은 100억 이하로 거래대금이 발생하고 다시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매일 꾸준하게 주도주에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100억 ~ 5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발생한 종목들을 매매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필자는 거래대금 순위나 전일 대비 등락률 상위, 키움증권 조건검색기를 통해서 시초에는 빠르게 오르는 종목들을 통해서 매매를 하곤 하지만 시장이 너무 지루한 흐름을 보이거나 딱히 시장을 상승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이슈가 없을 때는 거래대금 순위로 종목들을 정렬해두고 매매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거래대금이 기본적으로 일정 이상 발생했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이라는 의미이며 오늘 오르지 못해도 내일 오를 수 있고, 아니면 모레, 혹은 그다음 주에 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는 종목들의 흐름을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지홀딩스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이지홀딩스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반응형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이지홀딩스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이지홀딩스의 주가 변동성을 보시면 필자가 박스 표현을 해둔 구간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하면서 단기간에 상승과 하락을 보여주었지만 필자가 동그라미로 표현해둔 구간에서는 거의 변동성이 없는 모습입니다. 상승을 해도 소폭 움직임이 나타나고 하락을 해도 소폭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퍼스텍과 에브리봇, 그리고 이지홀딩스의 차이점을 보시면 거래대금이 크고 작은 것과 시장에서 어떤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지 등을 생각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서 필자는 여러분들께 종목들이 꾸준하게 상승하는 모습, 혹은 여러 번의 단타 매매의 기회를 주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거래대금이나 거래량이 많이 발생한 종목, 그리고 기간 대비 거래량이 최소한 일정 금액 이상 나타나는 종목들을 매매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발생하지 않는 종목으로 매매하지 말라고 설명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작아도 차트가 좋고 호가창이 좋고 흐름이 좋다면 매매를 하셔야 하는데 시장이 지루한 흐름을 보이거나 하락장일 때, 매매할 종목을 찾기 어렵다고 생각하실 때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했던 종목, 많이 발생하고 있는 종목들을 기준으로 매매 종목을 추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몇 가지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