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키움증권 수식관리자를 이용하면 여러 가지 함수를 조합, 배열, 합성하면서 일반적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지표를 차트 위에 구현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지표를 차트에 구현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수식관리자를 이용하고 계시는데 수식관리자를 처음 공부하시거나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지표를 제작하실 때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지표가 원하는 위치에 표현되지 않는다는 이유, 또 함수를 입력했는데 함수의 배열이나 오탈자로 인해 지표를 제작할 때 정상적으로 수식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필자를 포함하여 수식관리자 기능을 공부하고 이용하시는 많은 투자자분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했던 것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지표를 제작하시는 과정에서 많은 투자자분들이 자주하시는 실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필자도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원하는 지표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키울 때까지 수 년 이상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물론 아직도 제작하기 어려워하는 수식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반응형

이처럼 수식관리자를 이용하여 단기간에 함수를 배열하고 조합하여 원하는 지표를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조금씩 천천히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하게 공부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주제는 스케일 설정 방법입니다. 스케일 설정 때문에 지표가 원하는 위치에 표현되지 않았던 경험은 아마 한 번쯤 해보셨을 것이고, 스케일 설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해당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스케일 설정으로 인해 지표를 제작할 때 어려움을 겪고 계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리는 개념이 어려운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수식관리자 - 많이 하는 실수 - 스케일 설정 개념 바로 잡기
수식관리자 - 많이 하는 실수 - 스케일 설정 개념 바로 잡기

스케일 설정 개념 바로 잡기

수식관리자에서 스케일 설정에 대한 개념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차트에서 지표가 표현되는 구간을 잘 체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트에서 지표가 표현되는 구간은 '캔들이 표현되는 구간''거래량이 표현되는 구간'으로 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구간에 각각 지표가 표현되는 특징을 살펴보면 스케일 설정에 대한 개념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거래량 지표가 표현되는 구간에 설정할 수 있는 지표의 설정 창과 이동평균선 지표가 표현되는 구간에 설정할 수 있는 지표의 설정 창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두 가지 사례만 살펴봐도 스케일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RSI 보조지표거래량
RSI 보조지표와 거래량 설정

위 예시는 RSI 보조지표를 설정하는 메뉴와 거래량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메뉴에서는 함수, 라인 설정 등이 아니라 '스케일 설정'에 초점을 두고 이미지를 캡처했습니다. RSI와 거래량의 스케일 설정을 보시면 '화면'에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거래량, RSI, 거래대금, CCI 등과 같이 차트 하단에 표현되는 지표들을 제작하실 때에는 스케일을 설정하실 때 반드시 '화면'으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지표를 제작할 때 화면에 체크하지 않고 가격으로 체크하시는 등의 실수를 하시는데, 그럼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했을 때는 차트 위에 지표가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볼린저밴드 보조지표이동평균선 보조지표
볼린저밴드 보조지표와 이동평균선

위 두 가지 예시는 볼린저밴드와 이동평균선 보조지표의 설정 메뉴입니다. 해당 설정 메뉴에서도 스케일에 초점을 두고 이미지를 가져왔는데 두 가지는 모두 캔들이 표현되는 구간에 표현되는 보조지표입니다. 캔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보조지표들은 위와 같이 스케일 설정이 모두 '가격'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지금까지 두 가지 사례를 보여드렸는데 이 사례를 공부하시면 한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캔들과 함께 표현되는 지표를 제작할 때는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 또 거래량이 표현되는 구간에 지표를 나타내고 싶다면 스케일을 화면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만 잘 기억하고 있어도 수식관리자를 제작하시면서 나타나는 오류를 어느 정도 해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차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조지표 스케일 설정
보조지표 스케일 설정

위 차트를 보시면 스케일을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지표가 어느 위치에 표현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스케일을 가격으로 설정하는지, 화면으로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표현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스케일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수식관리자에 대해 공부하실 수 있는 몇 가지 글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