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는 여러 종목들이 하루에도 큰 변동성을 보이는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매일매일 등락을 보이며 만들어지는 캔들이 모여서 일봉 차트가 완성되고 1분, 3분, 5분마다 움직이는 캔들이 모여서 분봉 차트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 어떤 종목들은 차트의 모습이 비슷하기도 하고 또 어떤 종목들은 같은 테마주임에도 불구하고 차트 모습이 완전히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스윙 관점으로 접근했던 종목에 대한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단타만을 중심적으로 설명을 드린 적이 많기 때문에 스윙 관점으로 접근했던 종목을 설명드리면서 같은 테마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차트의 모습을 보여주는 종목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에 매매했던 종목은 로봇 관련주 중에서 차트의 모습이 가장 깔끔하고 추가적인 상승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되는 종목인 로보로보입니다. 필자의 관점이 맞을 수도,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결론적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것은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시면서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목 상승하는 패턴 - 고점에서 매수할 수 있는 근거 썸네일
종목 상승하는 패턴 - 고점에서 매수할 수 있는 근거 썸네일

로보로보를 매매한 관점

먼저 필자가 로보로보라는 종목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필자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서 전쟁과 관련된 종목들만이 시장에서 상승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전쟁 관련주들의 시세가 다시 안정화되면서 이전에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이 하나둘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고 이에 필자는 로봇 관련주를 편입하여 매매에 활용했습니다.

 

반응형

 

필자가 매일 올려드리는 관심종목에서도 로봇 관련주에 대해서 언급드린 적이 있으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로봇 산업에 계속해서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또 한 번 뉴스를 만들면서 상승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로봇 관련주 중 차트가 가장 안정적인 상승을 보이고 있는 로보로보를 선택한 것입니다. 결국에는 다른 로봇 관련주가 대장의 모습을 보였지만 무난하게 수익으로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에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로보로보 차트 예시 1)로보로보 차트 예시 2)
로보로보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필자가 로보로보를 매매했을 때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필자가 매수를 했던 구간은 신고가를 돌파하는 구간이었습니다. 사실 이때 손절 후 다시 진입을 고려할지 고민을 많이 했지만 비중을 조절하지 못하여 며칠 정도 지켜보면서 대응을 하기로 했습니다. 필자도 정해둔 원칙을 어기고 매매를 한 셈입니다. 그다음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필자가 로보로보를 기술적 관점으로 접근했던 이유, 또 버틸 수 있었던 근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보로보와 같은 테마이지만 또 정반대로 움직이는 종목은 뒤에서 소개해드릴 것이지만 로보로보는 주가가 큰 상승을 한 이후 일정한 가격대에서 버티면서 천천히 가격을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필자가 매수를 하기 전, 또 매수를 한 이후에도 이전과 같이 일정한 가격이 유지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고 2022년 3월 17일 갭상승이 나오기 전 장 마지막에 종가를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고 비중 조절, 손절을 고려했지만 따로 매매를 진행하지는 않았습니다.

 

반응형

 

그다음 시간 외 단일가에서 로봇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것을 보고 비중이 크다는 점, 또 고점에서 매수를 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시초에 대부분 물량을 정리하고 다시 매매할 기회를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3일 정도에 매매가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단기 스윙이라고 설명을 드릴 수가 있지만 필자는 이렇게 과거 종목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였는지에 따라서 매매 관점이 달라지곤 합니다.

로보로보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로보로보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로보로보의 분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위 차트에서 보시면 추가 상승이 나올 수도 있다고 판단했지만 매수가 대비 약 5 ~ 7%가량 상승이 나왔으며 비중 조절에 실패한 매매이기 때문에 시초에 많은 물량을 정리하고 상승하는 것을 지켜보다가 고점에서 매물이 크게 나오는 것을 보고 전부 정리하면서 매매를 마무리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기간에 성공적인 매매가 된 것이라고도 판단할 수 있지만 또 어떻게 보면 너무 무리하게 접근한 매매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다만 필자는 앞에서 보여드린 것과 같이 갭하락 후 다시 일정한 가격을 유지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다시 매매에 응할 생각이 있으며 그때는 이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분할 매수와 비중 조절을 해서 매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필자의 매매 관점이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으나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참고 자료가 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글을 마치기 전에 로보로보와 같은 테마이지만 조금 다른 흐름을 보여주는 차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퍼스텍 일봉 차트
퍼스텍 일봉 차트

위 차트 예시 이미지는 퍼스텍의 일봉 차트 예시 이미지입니다. 퍼스텍은 방산주로도 묶이지만 최근 흐름은 로봇 관련주로 묶이면서 상승이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로보로보와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로보로보는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천천히 시세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지만 퍼스텍은 상승이 나타나면 지루한 조정을 보이다가 갑자기 다시 급등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자는 로보로보를 매매할 때는 천천히 일봉 차트를 보면서 분할 매매를 진행할 수 있고 퍼스텍의 경우에는 시초에 강세를 보이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가볍게 필자의 견해를 설명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