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리튬 가격 상승으로 폐배터리 관련 테마가 시장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호황기, 불황기를 떠나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언제든지 시장에서 이슈가 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대부분의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상승은 국내 산업에도 큰 문제가 될 수 있고 당연히 그 문제들은 그대로 주가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과거 철강, 구리 등의 산업용 금속들의 가격이 올랐을 때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했던 사례들을 살펴보면 이번 리튬 관련 상승도 동일한 모습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리튬 가격 상승으로 인해 폐배터리 관련 테마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입니다.

 

폐배터리 관련 테마 개념 정리 썸네일

폐배터리 시장 전망

폐배터리 산업에 가장 중요한 핵심인 리튬의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당연히 폐배터리 산업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배터리 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게 되며 이로 인해 폐배터리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에너지 시장 조사 기업인 SNE 리서치에 의하면 2030년까지 폐배터리 시장은 20조 2천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50년에는 600조 원까지 성장할 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폐배터리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은 전기차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할 수 있다는 가정을 열어두고 나오는 전망이며 2025년까지 약 2200만 대의 전기차 판매가 이루어졌을 때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리튬의 가격은 2020년도 저가 대비 약 400% 가까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이외 니켈 가격도 50% 가까운 상승을 했고 배터리 양극재 원료인 코발트는 1년 만에 120% 상승, 흑연은 40%의 상승을 보였으며 이러한 문제로 폐배터리 산업은 앞으로 단기적인 이슈가 아니라 중장기 관점에서 계속해서 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테마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산업 특징

폐배터리 산업은 버려질 물건과 요소들을 재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과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서 훨씬 친환경적인 산업이며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과 비교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환경부는 전국 4개의 권역에서 시범 운영 중인 전기차 폐배터리 회수, 재활용 거점 센터를 민간 매각이 허용되는 2022년 1월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며 이곳은 폐배터리의 회수와 재활용을 지원하는 유통센터로 정부 주도의 공공 유통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환경부는 경상북도, 포항시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 순환 클러스터'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 중점 육성에 나섰고 이번 협약은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며 그린 뉴딜 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녹색 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 순환 클러스터는 2024년까지 사업비를 약 488억 원을 투입하여 연구 지원 단지와 기업 집적 단지를 조성하게 됩니다. 

 

반응형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2차 전지 재활용 기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탄소 중립 실현과 맞물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산업에 비약적인 도약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고 경제 성장을 이끄는 녹색 혁신 산업으로 발전하고 나아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이야기하며 배터리 재활용 기업은 대기, 수질, 폐기물 등 오염물질 관리에 있어 더욱 엄격히 관리하고 재생에너지 도입을 강화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폐배터리 관련주들은 폐배터리 산업과 관련된 기업과 협력을 하거나 계약을 맺었을 때, 혹은 폐배터리 산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주목받는 대장주를 제외하고는 큰 상승이 나오지 않는 모습이기 때문에 폐배터리 산업이 시장의 중심 주도주가 될 때에 대장주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을 매매하고 아직까지 시장의 관심을 조금 받고 있을 때는 대장주를 중심으로 매매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들을 정리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 5종목 총정리

폐배터리 관련주 - 리튬 관련주 대장주 5종목 정리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