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매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매매 방법을 공부하다보면 정말 많은 매매 방법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눌림목 매매라도 눌림목 구간을 잡을 수 있는 기준이 수 없이 많고, 같은 돌파 매매라도 돌파의 구간을 잡을 수 있는 기준이 수 없이 많습니다. 보조지표를 기준으로 잡아서 눌림목 매매와 돌파 매매를 할 수도 있고, 이전 저점이나 이전 고점을 기준으로 잡아서 눌림목 매매나 돌파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세아특수강을 매매했던 관점을 소개해드릴텐데 필자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돌파 매매에 대해 수많은 포스팅과 영상, 유료 강의를 보았고, 지금은 필자에게 딱 맞는 기준을 설정하여 매매를 할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돌파 매매에 대한 기준은 투자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이번 글에서 설명해드리는 관점은 필자 개인에게 해당하는 매매 사례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읽어주시고 독자분들의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시면 그 부분만 흡수해주시기 바랍니다.

 

흐름이 좋다면 재매수 - 세아특수강 돌파 매매 사례
흐름이 좋다면 재매수 - 세아특수강 돌파 매매 사례

필자의 돌파 매매 관점

필자는 돌파 매매를 할 때 과거에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를 기준으로 잡아서 매매했지만 지금은 돌파 매매를 할 때 이전 고점, 신고가, 전일 고점 등만 보고 매매를 합니다. 또 매매를 하면서 설정하는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등과 같은 지표도 돌파 매매를 할 때는 따로 활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독자분들마다, 시장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투자자분들마다 기준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언급드렸습니다. 필자가 매매 일지를 올려드릴 때 보조지표를 활용하지 않는 것에 대해 질문 주신 분이 계셨기 때문에 언급드렸는데 이후에 필자가 하고 있는 매매에 대해서 따로 말씀드릴 기회가 있다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세아특수강을 매매했던 사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아특수강 매매 사례

세아특수강이라는 종목은 네옴시티 참여 기대감이라는 재료가 발생했을 때부터 시장에서 매매하는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았고 그 관심이 수급으로 이어지면서 주가가 상승했던 종목입니다. 종목에 대한 뉴스, 특징주로 보도된 뉴스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재료에 대한 부분은 이 정도로만 언급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과거에는 여러 가지 보조지표와 기준을 돌파하는 흐름을 보고 돌파 매매를 했지만 지금은 기본에 충실하여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흐름을 보고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세아특수강을 매매했던 사례도 동일한 관점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세아특수강 일봉 차트
세아특수강 일봉 차트

위 차트는 세아특수강의 일봉 차트입니다. 필자가 매매했던 구간을 보시면 이전 고점을 형성하고 다시 수급이 유입되면서 상승하는 구간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필자가 돌파 매매를 하기 전에는 한 번 정도의 매매가 더 이루어졌는데 이 때는 다음 날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아서 본전 부근에서 약수익으로 매도를 하고 다시금 돌파하는 흐름이 나타날 때 재매수를 하여 매매에 참여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매번 다른 종목을 매매했지만 지금은 한 번 모니터링한 종목의 주가가 바로 상승하지 않는다면 계속 지켜보다가 매매를 해볼 수 있는 자리가 나왔다고 판단하면 그때 다시 재매수를 하면서 대응하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집중해볼 수 있는 구간은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캔들, 또 이전 고점을 돌파할 때 발생한 거래대금입니다.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했다는 것은 이전 고점에 있는 매물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했다는 의미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세아특수강 분봉 차트 1)세아특수강 분봉 차트 2)
세아특수강 분봉 차트 1 ~ 2)

위 차트는 필자가 세아특수강을 매매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 분봉 일지 차트입니다. 첫 번째 분봉 일지 차트를 보시면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에서 추격 매수를 한 것처럼 보이실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분봉 차트를 보시면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매수를 하여 추가적으로 상승하는 흐름에 편승하여 수익을 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렇게 일봉 차트에서 돌파하는 흐름, 거래대금이 크게 발생한 흐름을 보고 분봉 차트에서 매수 타점을 찾아서 매매하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매매 방법이 변한 것들에 대한 내용은 이후에 차근차근 다뤄보도록 하고 마지막으로 한번 더 매매 관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일봉 차트에서 신고가 부근에 있는 종목을 찾기

2. 이전 고점을 형성할 때만큼, 혹은 그것보다 더 많은 거래대금이 발생한 캔들에서 매매

3. 이전 고점을 돌파하는 시점에 매매, 혹은 돌파 후 눌림목에서 매매

4. 단기 차익 실현을 한 뒤 재 타점을 잡기

5. 고점에서 물렸을 때는 스윙 관점으로 매매가 불가능하다면 빠르게 손절

 

지금까지 필자가 세아특수강을 매매했던 관점과 돌파 매매를 하는 관점을 가볍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매매하실 때 가볍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점에 물렸을 때 - 지투파워 스윙 - 추가 매수 관점 | SOM`s의 주식투자

기술적인 차트 분석을 하고 매매를 할 때 다수의 투자자분들이 보는 것은 차트의 지지 저항, 캔들 패턴, 거래량과 거래대금의 발생 유무 등입니다. 필자도 거래대금이 발생하는 흐름, 차트상에

focus95.co.kr

 

 

WI 데이트레이딩 - 단타 매매 - 기술적 관점의 분석 | SOM`s의 주식투자

주식시장에서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은 모든 투자자들이 동일한 호가창, 동일한 차트, 동일한 뉴스와 공시를 보고 매매합니다. 물론 소수의 투자자들은 내부 정보를 이용해서 거래를 할 수도 있

focus95.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