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 Focus

반응형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대형 IPO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서 공모주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지금은 최소의 금액으로 공모주 배정 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소액 투자자들도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 투자자들도 공모주 청약으로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매달 꾸준하게 공모주 청약만 참여하더라도 생활비의 일부를 수익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과거 비례 배정 방식으로만 공모주 투자를 할 수 있었던 경우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공모주 투자를 할 때 투자금이 작아서 배정을 받지 못한다라고 이야기하며 관심조차 없었다면 최근에는 대형 IPO를 중심으로 한 주라도 더 받아보기 위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계좌 개설을 하고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주식투자라는 것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투자자분들도 약간의 투자수익이라도 만들어보고자 청약을 하는 모습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이번 글을 통해서 대학생 분들, 혹은 주부, 재택근무, 직장인을 포함한 경제적 활동을 하시는 분들과 하지 않으시는 분들 모두 공모주 청약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수입을 올리실 수 있도록 간단하게 개념을 정리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균등 배정 방식이라는 개념을 알고 계신 분들은 한 달에 꾸준하게 수십만 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수십만 원 정도의 수입이 만들어질 수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글을 읽어보시기 전에 혹시 균등 배정과 비례 배정 방식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꼭 개념을 이해하신 후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소액 투자자분들은 균등 배정 방식을 통해서 청약을 진행하셔야 하기 때문에 균등 배정 방식에 대한 이해가 꼭 필요합니다.

 

공모주 배정 방식의 이해

 

공모주 청약으로 생활비 썸네일
공모주 청약으로 생활비 썸네일

공모주 청약 수익률 - 수익금액 예시

공모주 청약으로 많은 분들이 수익을 만들고 계십니다. 필자 또한 여러 가지 투자 지표를 참고하고 분석하여 청약을 했을 때 수익이 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균등 배정, 비례 배정을 통해서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포스팅에서는 오토앤이 약 180%가량의 수익률이 나왔으며 지금부터 보여드리는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수익률은 낮지만 수익금액이 몇만 원 정도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래몽래인 청약툴젠 청약 1)툴젠 청약 2)
공모주 청약 내역

오토앤과 같은 종목과 같이 100%가 넘어가는 수익을 가져다주는 종목이 있고 위와 같이 30 ~ 70%가량의 수익률을 보여주는 종목도 있습니다. 이런 수익률과 수익금액 2만 원 ~ 4만 원 정도가 되는 공모주 청약만 한 달에 6번 ~ 8번을 진행한다면 매번 수익금액은 적을 수 있지만 그 수익금을 모두 합하면 수십만 원 정도의 수익금액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반응형

 

물론 청약을 진행하는 것들이 모두 하락할 수도 있고 모두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필자는 여러분들이 이번 글을 읽어보신 후 최근 3년 동안의 공모주들이 공모가 대비 시초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또 단기간에 얼마나 큰 상승을 보여주었는지 통계를 한번 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필자가 단순하게 모든 청약을 진행하면 몇% 확률로 수익이 난다고 말씀드리는 것과 직접 진행해보시는 것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IPO스탁과 같이 과거 공모주 청약 일정, 청약 내용을 볼 수 있는 곳에서 통계 작업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통계가 귀찮으시다면 눈으로라도 한 번씩 돌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달에 진행할 수 있는 청약은 얼마나 있을까요??

아마 통계 작업을 진행해보시거나 간단하게 10 종목 이상 돌려보신 분들은 어느 정도 확률이 나오는지 대략적인 감이 잡히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때 궁금하신 것은 '한 달에 몇 번의 청약을 진행할 수 있는가?' 이실 것입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서는 2022년 2월 청약 가능 리스트를 소개해드릴 수가 있는데 리스트를 한번 보시면서 어느 정도 수익률이 나올 수 있을지, 어느 정도의 수익금액이 나올 수 있을지 대략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한 종목당 공모 가격에 30 ~ 50% 정도의 계산이 적당하다고 말씀드립니다. 공모 가격에 100% 이상 수익률이 나오는 것들도 정말 많기 때문에 30 ~ 50% 정도의 계산을 해보시면 대략적으로 손절하는 것이나 낮은 수익실현을 하는 것을 포함해도 계산이 어느 정도는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판단으로만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견해는 참고만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2월 청약 가능 리스트

  • 2월 03일 - 현대엔지니어링
  • 2월 07일 - 인카금융서비스 - 코넥스
  • 2월 09일 - 바이오에프디엔씨
  • 2월 14일 - 퓨런티어
  • 2월 15일 - 브이씨
  • 2월 15일 - 스톤브릿지벤처스
  • 2월 17일 - 풍원정밀
  • 2월 21일 - 노을
  • 2월 21일 - 비씨엔씨

 

위 청약 내역은 2022년 1월 말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언제든 추가되거나 삭제되는 내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계산을 해본다면 대략 9 종목의 청약을 참여할 수 있고 각각 수익률을 계산해보면 대략적인 수익 금액이 계산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청약하면서 균등 배정으로 최소한의 종목을 배정받아서 매도를 하며 한 달에 수십만 원 정도의 수입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위와 같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포스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모주는 주린이의 기초 투자금을 모으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본적인 소득을 깔아 둘 수 있는 좋은 투자 수단입니다. 물론 무작정 청약을 하시는 것보다 사업보고서와 같은 것들을 확인하시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데 그런 부분도 추후에 천천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IPO 공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