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고 계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직장인 투자자입니다. 직장에서 개인적인 업무를 보시면서 시장의 전체적인 상황을 판단하여 모니터링까지 한다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투자자분들이 대기업, 많이 알려져 있으며 망하지 않을 것 같은 종목에 중장기 투자를 한다는 면목으로 꾸준하게 매달 적금을 붓듯이 종목을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중장기 매매를 하려고 하시는 분들께 두 가지의 방향성을 제시해드립니다.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차트 매매로 중장기 포지션에 접근하는 방법과 현 상황에서 지속될 수 있는 재료와 모멘텀을 기준으로 잡고 중장기 포지션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두 번째로 말씀드린 재료와 모멘텀을 기준으로 잡고 중장기 포지션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드릴 것입니다. 

 

썸네일

미래 지향적인 재료와 모멘텀에 대한 이해

재료와 모멘텀을 가지고 중장기 매매를 한다는 것이 시장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누군가에게는 쉽게 느껴질 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게는 어려운 숙제와 같은 느낌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중장기 투자를 하기 위해 종목을 고르는 기준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잘 알려진 종목이 아니라 주식시장 안에서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묻지 마 투자를 하는 종목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두 종목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반도체 대형주를 예시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매수한 투자자들은 결국 무조건 수익을 볼 수 있는 것일까요? 이미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정답을 알고 계시겠지만 필자는 이런 투자는 정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어 크게 하락했던 시점에 매수한 투자자들은 전체적인 종목이 떨어졌을 때 매수를 했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한 것이지 삼성전자를 매수해서 수익이 발생한 것이 아닙니다.

 

반응형

 

현재 2021년 12월 01일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고점을 형성한 후 바닥을 보여주지 않고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렇게 하락하는 종목에 무조건 돈을 붓는 행위 자체는 절대 수익을 보장할 수 없으며 과거 현대차를 매수한 투자자들이 10년 동안 보유했어야 본전이 오는 그런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필자가 과거 현대차 일봉 차트를 통해서 손절이라는 것을 설명해드린 게시물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칼럼/주린이] -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부분을 보고 중장기 포지션을 잡아야 할까요? 그 해답은 미래 지향적인 산업,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우리나라의 원자재 수입, 내연기관의 생산을 하나 둘 중단하며 전기차를 생산하겠다는 기업들의 발표, 탄소 중립 등이 우리가 앞으로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지켜봐야 하는 모멘텀과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 원자재 테마의 움직임

모든 재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제일 대표적인 재료로 원자재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자국에서 생산이 불가능한 원자재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원자재를 국외에서 수입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원자재 가격이 상승한다던지, 혹은 수요가 부족한 상황이 되면 관련주들의 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1년을 기준으로 하반기에 철강, 구리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여주었던 시기를 배경으로 공부를 해보신다면 쉽게 해당 내용과 종목들의 등락을 접목시켜서 생각해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재료들이 우리가 앞으로 중장기 매매를 할 때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누군가는 철강, 구리 관련주들이 큰 상승이 나온 후 다시 하락을 했기 때문에 '당분간은 어려울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지만 필자는 2차 전지, 배터리, 미래 모빌리티 차량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금속의 경우는 앞으로 언제든지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필자가 글을 적어가는 시점에도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이 이슈가 되었었으며 단기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때문에 구리 가격이 하락하는 등 원자재에 대한 이슈는 매번 시장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변이 바이러스 확산) 때문에 원자재 사용이 줄었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한다.'와 같은 이슈가 나타나도 결국에는 필요한 시점에 공급에 차질을 빚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 시점에 이런 것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재무 구조나 기업의 배경지식 등을 보고 중장기 투자를 해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미 이슈가 되어서 과거 철강주, 구리 관련주,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처럼 크게 상승한 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중장기가 아니라 단타, 스윙과 같은 단기 매매입니다. 중장기 매매를 통해서 조금 더 여유 있고 편안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재료와 모멘텀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멘텀과 재료에 대한 공부

지금까지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마지막으로 모멘텀과 재료에 대한 공부를 어디서 해야하는지, 또 어떻게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아마 관심이 많으실 것입니다. 필자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최대한 많은 증권사의 분석 보고서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권사도 많은 투자자들이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여러 애널리스트에게 보고서나 시장 전망, 산업 분석 등을 요청하고 자료가 매번 올라옵니다. 

 

또한 매일, 매주 같은 주제로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올라올 때 마다 애널리스트의 관점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것이 아닌 지나간 것들까지 최대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필자는 단기 매매를 할 때에는 이런 분석 보고서를 참고하지는 않습니다. 단기 매매의 경우에는 당장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뉴스를 위주로 시장 상황을 파악해야 이슈가 되는 종목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기 때문에 보고서보다는 뉴스에 많이 의존하는 편입니다.

 

반응형

 

하지만 중장기 매매는 넓은 관점으로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해서 재료와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보고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할 수 있도록 시간 투자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빠르게 오르지도 않고 내리지도 않는 종목에 천천히 매수를 하는 것이니만큼 여유를 가지고 편안하게 자료 조사부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수를 하면 수개월 ~ 수년간 종목을 매수하며 기다리는 것이 중장기 매매의 기본인데 하루 만에 그 가치를 판단하여 매수를 하는 것과 시장, 산업, 종목의 전반적인 자료를 조사하고 매수를 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린 이런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으나 필자는 전체적인 시장 상황, 산업을 판단할 때 거시적 관점에서 판단하기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들여다보고 매매를 진행하는 편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주가 등락이 심한 바이오 종목이나 정치 테마주들은 자연스럽게 피하게 되며 최대한 안정적인 종목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이동평균선의 완벽한 수치 값에 대한 경험 | SOM`s의 주식투자

리스크는 곧 기회 - 하한가 단타 매매 노하우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