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술적 지표인 차트 분석을 할 때 '종목들이 조정을 보인다.'와 같은 말을 한 번쯤은 사용해보셨거나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차트에서 주가가 상승이나 하락하는 과정을 보면 꾸준하게 상승만 하거나 하락만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상승하는 중에 조정이라는 것을 보이는 것과 하락하는 중에 반등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주식투자를 하며 종목이 단기적으로 상승하거나 큰 상승을 하는 과정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정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볼 것입니다. 조정이라는 것은 종목들이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투자자들이 매도를 하면서 물량이 나오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장대양봉이 여러 개가 출현하면서 조정 없이 상승하는 종목들도 가끔 보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상승할 때 조정이라는 것을 보이면서 상승하게 됩니다.

 

썸네일

종목이 보여주는 조정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종목들이 상승하는 과정속에서 보여주는 조정은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시세 차익을 목적으로 매도하는 물량으로 인해 하락하는 가격조정(시세조정)이 있고 두 번째로는 흔히 '종목이 상승을 멈추고 쉬어가는 구간'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기간조정이 있습니다. 기간조정은 시세조정과는 다르게 종목을 보유하고 있어도 하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불안하지는 않지만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심리적인 이유로 투자자를 불안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반응형

 

먼저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들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세력들의 입장을 모두 다 파악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개념만을 생각해보겠습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 사항이 맞을 수도 있고 투자자마다의 관점 차이에 의해서 생각하는 것이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중립적인 시선에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우리가 종목을 움직이는 세력이라고 한다면 주가를 상승시키는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물량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누가 봐도 상승을 만들어낼 차트라고 한다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매수를 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의 입장에서는 많은 물량을 모으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겁을 주기 위해서 주가를 일부러 떨어뜨리거나 개인 투자자들을 지치게 하기 위해서 거래량을 발생시키지 않고 주가가 일정한 가격대에서 지루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만들어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종목을 세력들이 좌우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이 있구나 정도로만 판단을 해서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필자는 이런 두 가지 이유가 차트상에서 가격조정(시세조정)과 기간조정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라고 말씀드리고 이 외에 한 가지가 더 있다면 바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손실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여 손절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조금만 수익권에 들어가게 되면 바로 차익실현을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주가가 단기간에 상승하여 수익권에 들어간 투자자들은 수익을 챙기면서 안정적인 매매를 이어가기 위해서 매도를 하고 현금을 보유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 때 많은 투자자들의 매물이 나오면서 종목은 단기간에 하락을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가격조정(시세조정)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엔씨소프트의 차트 예시로 보는 시세조정

이해를 조금 더 쉽게 돕기 위해서 한 가지 차트 예시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부터 꾸준하게 상승을 이어갔던 이력이 있는 종목입니다. 엔씨소프트는 몇 년 동안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상승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는 엔씨소프트의 일봉 차트

엔씨소프트의 일봉 차트를 보면 과거에 계속해서 우상향하는 흐름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조정이 얼마나 많이 나왔는가?'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일봉 차트를 보시면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작은 파동 하나에도 조정이 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의 개수로 패턴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는 신규 매수를 하고 누군가는 손절을 하고 또 누군가는 차익실현을 하면서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결국에는 우상향이라는 방향성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특정 기간을 보면 하락일 수도 있고 또 특정 기간만 보면 상승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분명 종목이 우상향을 하는 과정속에서 가격조정(시세조정)과 기간조정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럼 가격조정(시세조정)과 기간조정은 차트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그 부분 또한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서 예시 차트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조정(시세조정)과 기간조정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이 나타나는 차트 예시 이미지

차트 예시 이미지를 보시면 주가가 하락하는 과정을 가격조정이라고 해두었으며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하지 않고 일정한 구간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기간조정이라고 표현해두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모든 종목이 이런 흐름을 만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종목들은 상승하는 과정 속에서 차익실현 매물, 손절, 신규 매수 등이 반복되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파동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반응형

 

우리가 상승하는 종목을 매매할 때 이런 조정에 대한 개념이 잘 잡혀있다면 음봉이 출현할 때 매수를 조금 더 보수적으로 해보고 횡보가 끝나고 박스권이 돌파되었을 때 재차 상승하는 구간을 파악해서 적극적으로 매매를 해볼 수 있습니다. 조정이라는 개념 하나만으로 매매에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반대로 매매를 할 때 꼭 필요한 개념임은 분명합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조정이라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정이라는 것과 박스권, 추세, 거래량과 거래대금 등 복합적으로 차트에서 표현되는 기술적 지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것들 중 한 가지로만 생각해주시고 주식투자를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을 소개해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끝까지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좋은 결과가 나타나시기를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상승 추세를 이해해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SOM`s의 주식투자

매물대를 이해하면 매도를 잘 할 수 있다 - 매물대 | SOM`s의 주식투자

스윙 매매의 기본 박스권에 대한 개념의 이해 | 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