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Ms의 주식투자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주식시장은 시간이 걸려도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라는 말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해외 증시를 비교해보고 특정 종목이나 국내 증시의 코스피, 코스닥 차트의 일부를 지정해서 설명을 한다면 위에 말씀드린 말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주식시장이 '무조건' 우상향 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기간과 특정 구간에서 우상향 하는 종목은 항상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우리가 매매를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런 우상향하는 종목의 차트를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이런 종목에서 매매를 해야만 시장이 대세 상승장을 만들어낼 때 큰 수익을 거두면서 그 흔적을 계좌에 고스란히 남길 수가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앞으로 시장에서 매매할 때 어떤 모습의 차트를 찾아야 하는지 그 기준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차트가 만들어내는 3가지 방향성

주식투자를 하면서 종목을 분석할 때 가장 많이 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차트입니다. 캔들이 만들어내는 모습과 방향성 그리고 캔들과 함께 나타나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보며 파동의 크기를 체크하여 단타, 스윙 등의 포지션을 설정하고 해당 종목 내 세력의 진입 유무까지 판단하여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방금 말씀드린 이 부분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방법과 기준은 투자자마다 조금씩은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차트 내에서 캔들이 만들어내는 방향성은 모든 투자가가 공통적으로 보고 느끼게 되는데 그것을 바로 추세라고 하는 것입니다. 추세선을 그리거나 추세를 예측하는 방법은 달라도 '이 종목은 지금 상승추세다.', '이 종목은 지금 횡보, 박스 추세를 만들고 있다.', '이 종목은 하락 추세라서 위험하다.'와 같은 추세의 방향성을 읽는 것은 아무래도 대부분 투자자들이 공통적으로 분석하는 요소일 것입니다.

 

반응형

 

필자가 차트가 만들어내는 3가지 방향성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3가지 방향성 중 한 가지는 우리가 매매를 할 때 찾아야 하는 상승 추세, 두 번째는 안정적이며 초보자분들도 쉽게 할 수 있는 횡보 박스 추세, 마지막으로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하락 추세입니다. 하락 추세의 경우 낙폭과대 매매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하락 추세와 낙폭과대 매매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한번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중에서 상승 추세에 대한 흐름을 예시와 함께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박스권 즉 횡보 추세에 대한 부분은 이전에 한번 다루었던 글이기 때문에 링크를 참고하여 공부해주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스윙 매매의 기본 박스권에 대한 개념의 이해 | SOM`s의 주식투자

 

상승 추세를 만드는 종목이란 무엇일까?

'상승 추세를 만드는 종목이 무엇일까?'라는 것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상승 추세는 차트 내에서 캔들이 우상향 하는 듯한 흐름을 보이면서 천천히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캔들 하나하나를 보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지만 1개월부터 1년, 또 그 이상 몇 년까지 바라볼 때 점점 상승하는 모습을 우리는 상승 추세라고 이야기합니다. 

 

상승 추세 예시 이미지

상승하는 종목의 차트 예시
상승 추세를 만들어내는 종목의 차트 예시

위 차트는 중장기 관점으로 점점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특정 종목의 일봉 차트입니다. 아무래도 글로 설명을 드리는 것보다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설명을 드리는 것이 더 이해하시기 편하실 것 같아서 한 가지 준비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위와 같이 천천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상승 추세라고 하며 우리는 주식시장에서 매매할 때 최대한 저런 종목을 가지고 매매를 해야 합니다. 스윙, 중장기, 장기투자를 할 때 위와 같은 모습을 만들어주지 못한다면 안정적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상승하는 모습이 중장기 관점에서 나왔을 때 그 종목으로 매매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상승 추세의 종목을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상승하는 추세의 종목을 찾았다면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 매매를 진행해야 할지 그 부분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상승 추세를 만들어주는 종목들도 전체적으로 길게 보면 상승을 이어가는 모습이지만 단기간의 시세를 보면 오르 내림을 반복하는 모습을 계속해서 보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수익을 누적시킬 수가 없습니다.

 

종목들이 상승할 때 만들어내는 박스권 예시
상승 추세의 지지 저항을 표시한 차트 예시

위 차트는 상승 추세를 만들고 있는 종목의 차트 예시입니다. 상승하는 모습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지선과 저항선을 만들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을 만들어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상승 추세 안에서의 박스권을 찾음으로써 추세선을 그려보고 어느 구간에서 매수를 하고 또 어느 구간에서 추가 매수, 일부 수익실현을 할지 그런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모든 종목은 추세가 있으며 그 추세 안에 위와 같은 박스권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상향을 하며 박스를 만들면 위와 같은 이미지가 나오게 되며 횡보를 하는 경우는 위에 올려드린 링크에서 말씀드린 횡보, 박스권을 형성하게 되며 하락을 하는 하락 추세에서도 박스권을 형성하며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락 추세의 경우에는 굉장히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권유나 추천을 해드리고 싶지도 않기 때문에 따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매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그럼 이제 상승 하는 종목이 우상향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매매를 해야 할까요? 매수를 한 후 중장기 관점으로 종목을 계속 보유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그것보다 조금 더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조금은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매매를 해야 합니다. 중장기 관점으로 계속 우상향 하는 모습을 만들어냈다고 하여 앞으로 3개월, 6개월, 1년 동안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상향 박스를 만들고 있는 종목이라고 하더라도 웬만하면 박스권의 상단 부분에서는 본인이 보유한 물량의 50% 정도를 수익실현을 하시는 것이 좋고 또 반대로 박스권 하단 부분까지 내려왔을 때는 매도한 예수금의 절반 혹은 그 이하를 다시 매수함으로써 수익은 어느 정도 지켜두고 비중을 조절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비중을 크게 베팅하여 매매를 할 수 있겠지만 주식시장은 철저하게 확률 게임이며 어떤 변수가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박스 하단 부분에서 바닥을 잡고 반등을 하게 되면 3 ~ 5번 정도에 걸쳐서 분할로 천천히 매수를 하고 박스 상단으로 향해가는 모습이 나타나면 3 ~ 5번 정도에 걸쳐서 수익 실현을 해주시면 되는 것입니다. 또 추가적으로 박스 하단을 이탈하게 된다면 전체 물량을 손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비중은 본인 스스로가 관리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박스 상단을 돌파할 경우에는 그 위에 또 다른 우상향 박스권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매도보다는 일부 매도 후 눌림에서 추가적으로 물량을 모으는 등의 대응을 해볼 수 있습니다. 박스권 위에 박스권이라는 개념은 위에 박스권 개념 정리 링크를 눌러보시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필자가 직접 매매한 매매 일지를 통해서 천천히 글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로 상승 추세에 대한 이해를 간단하게나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신 내용일 수 있지만 다시 한번 간단하게 보신다는 마음으로 원하시는 정보만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손절을 하지 못했을 때의 리스크와 패널티 점검 | SOM`s의 주식투자

주린이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BEST 1 (손절) | SOM`s의 주식투자

 

철저한 손절과 마인드 관리로 좋은 결과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